고양이 행동

경계심 강한 고양이와 친해지기, 4가지 방법

단독생활을 하기 때문에 경계심 강한 동물인 고양이. 때문에 첫 만남에서는 친해지기 어려운 경향이 있다. 고양이에 따라 성격도 각양각색이라 개냥이 같은 고양이가 있다면 경계심이 강한 고양이도 있다는 것! 경계심 강한 고양이와 친해지는 방법을 알아보자.

경계심 강한 고양이와 친해지는 방법 

1. 고양이의 페이스에 맞추기

경계심 많은 고양이

고양이의 성격은 사람과 같이 매우 다양하다. 상냥하고 사람을 좋아하는 성격이라면 곧바로 친해지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경계심이 강한 고양이는 시간이 필요하다.

하루, 일주일, 길게는 1년까지 함께 지내도 낯가리는 고양이도 있기 때문에 너무 조급해하지 않도록 하자.

2. 쳐다보지 않는다

경계심 많은 고양이

너무 귀엽고 사랑스러운 고양이를 두고 쳐다보지 않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지만 경계심이 강한 고양이라면 쳐다보지 않는 것이 더 빨리 친해지는 방법이다.

특히 고양이 세계에서 눈을 마주치는 것은 공격과 적의를 의미하니 주의하도록 하자. 고양이가 시선에서 자유롭게 놀기 시작할 때까지 의식적으로 쳐다보지 않는 것이 좋다.

3. 큰 소리나 행동 금지

경계심 많은 고양이

큰 소리를 내거나 큰 동작을 하지 않도록 유의하자. 긴 코트를 입거나 벗을 때, 물건을 옮기거나 기지개를 켜는 등 동작이 큰 행동은 고양이가 공포심을 가질 수 있다.

작은 목소리로 대화를 나누고, 이동하거나 움직일 때 가능한 한 천천히 움직이도록 하자. 예상치 못한 움직임은 고양이를 놀라게 만든다.

TV 보며 춤을 흉내 내던 친구의 행동을 보고 한동안 고양이가 그 친구만 보면 꼬리를 펑 하고 도망치기 바빴다(…)

4. 냄새를 마음껏 맡게 한다

경계심 많은 고양이

고양이에게 냄새를 맡는 것은 곧 그 사람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고양이 세계에서는 냄새를 맡는 행위도 적과 동료를 나누기도 한다.

고양이가 충분히 냄새를 맡을 수 있도록 얌전히 기다려 주도록 하자. 고양이가 당신의 냄새를 기억하고 경계심을 낮추게 될 수 있다.

냄새로 정보 파악이 끝나고 꼬리를 세우고 주변을 어슬렁거린다면 어느정도 경계심이 풀린 상태라고 할 수 있다.

경계심 강한 고양이, 시간이 중요

경계심이 강한 고양이와 친해지는 것은 인내력이 필요하다. 고양이의 페이스에 맞춰 천천히 다가가도록 하자.

경계심이 아직 강한 상태에서 고양이에게 안 좋은 기억을 남긴다면 친해지기 무척 어려워진다. 시간이 걸려도 차근차근 다가가도록 하자.

비마이펫팬배너
태그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한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관심 있으실 것 같아요!

Close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