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편안함을 느끼는 집사의 특징 4가지

고양이는 강아지처럼 사람과 친밀도가 높은 것은 아니지만 결코 사람을 싫어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경계심이 높아 낯선 사람에게는 쉽게 다가가지 않는 고양이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고양이가 편안함을 느끼고, 다가가고 싶은 사람의 특징에는 무엇이 있을까?고양이가 편안함을

고양이가 편안함을 느끼는 사람?

사람도 자신에게 편안함을 주는 사람과 더 친해지고 싶고, 가까워지고 싶다. 고양이도 마찬가지다.

자신을 불편하게 하거나 귀찮게 하는 사람보다는 편안하게 해주는 사람을 더 좋아한다. 고양이에게 편안함을 주기 위해 기억해야 할 4가지를 알아보자.

1. 조용한 사람

경계심이 높고 청각이 발달한 고양이는 큰 소리와 급격한 움직임에 민감하다. 때문에 움직임이 빠르고 크거나 목소리가 큰 사람이라면 본능적으로 두려움을 느끼고 움츠러들기 쉽다.

따라서 목소리가 조용하고 행동이 얌전한 사람, 활발한 어린 아이들 보다는 차분한 어른과 함께 있는 것을 더 좋아한다.

2. 싫어하는 일을 하지 않는 사람

고양이가 싫어하는 일을 억지로 시키지 않는 것도 고양이를 편안하게 만드는 중요한 포인트다. 예를 들어 고양이가 쉬고 싶어하는 데 억지로 만지거나 껴안으려고 하고, 꼬리를 잡아당기거나 배를 만지려고 하는 행동 등이 있다.

고양이가 싫어할 때에는 귀를 뒤로 눕히거나, 꼬리를 빨리 흔들고, 물려는 행동을 보인다. 이런 행동을 보였을 때에는 즉시 행동을 멈추고 고양이의 기분을 불편하게 만들지 않도록 하자.

고양이가 편안함을

3. 배려심이 있는 사람

배려심은 사람과의 관계 뿐 아니라 반려동물과의 관계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고양이도 자신의 컨디션이나 상황, 기분 등을 배려하는 사람과 있을 때 편안함을 느낄 것이다.

대화를 할 수 없기 때문에 고양이의 행동이나 상태를 잘 살피고 가능한 한 고양이를 배려하여 행동할 수 있도록 하자.

고양이는 변덕이 심한 동물이다. 기분 좋은 듯 손길을 느끼고 있다가 어느 순간 휙 하고 떠나버릴 때도 있다. 이런 고양이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다가가도록 하자.

4. 신뢰할 수 있는 사람

반려동물과의 관계에서 신뢰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아기 고양이 시절부터 함께했다면 자연스럽게 익숙해질 수 있겠지만 특히 성묘가 된 후 만났다면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고양이는 믿을 수 있는 사람 앞에서만 무방비한 모습을 보여주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한다. 처음에는 약간의 경계하던 고양이도 사람을 신뢰하게 되면서 점점 편안한 모습을 보여주게 될 것이다.

비마이펫배너광고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9개의 댓글

  1. 진짜 도움 되요 ㅠㅠㅠ 유튜브로도 꼬박꼬박 챙겨보고있습니다! 코로나 조심하세요~

  2. 하악질이 심한이유좀 알려주세요 우리조카가 동물을 좋아해 3번 파양된고양이를 키우는 중입니다 그런데 고양이는 4학년짜리 조카만 봐도 으르렁하는 개소리와 하악질을 심하게냅니다 어찌해야하나요

    1. https://mypetlife.co.kr/38427/ 고양이는 경계심이 심한 동물이고 변화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동물입니다. 때문에 3번의 파양 과정이 고양이에게는 큰 스트레스와 상처로 남았을 거라 예상되는데요, 이때는 무리해서 가깝게 다가가기 보다는 고양이가 공간을 안전하다고 믿을 수 있을 때까지 가만히 내버려두고 조금씩 거리를 좁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양이 하악질하는 이유와 대처법 관련 링크 첨부하오니 확인해주세요!

  3. 정말 도움되요 우리 고양이는 제가 집에 외출했다 들어오면 울면서 배를 드러내고 눕고 가르랑거리며 비비는데 이게 좋다는 행동인가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관심 있으실 것 같아요!
Close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