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살기 위한 고양이 방 꾸미기 방법 5가지

집은 휴식과 안정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삶의 질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다. 그렇기 때문에 고양이에게도 안심하고 쉴 수 있는 안락한, 러브 하우스로 만들어 주고 싶은 것이다. 고양이와의 행복하고 즐거운 생활을 위한 고양이 방 꾸미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즐겁게 지낼 수 있는 고양이 방 꾸미기

고양이와 함께 살기 위한 집을 구하거나, 고양이를 입양하며 고양이 방을 꾸밀 때에는 어떤 부분을 신경 쓰면 좋을까? 고양이와 사람 모두 즐겁게 지낼 수 있는 주거 환경 포인트에는 무엇이 있을까?

1. 빛이 잘 들어오는 큰 창

고양이 방

bemypet-landscape

고양이는 따끈따끈한 햇빛에 일광욕 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그리고 창문 밖으로 보이는 풍경은 고양이에게 사람의 TV와 같은 역할이기도 하다.

고양이는 영역동물이기 때문에 산책이나 외출이 필요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창을 통해 외부를 관찰하고 사계절을 느낄 수 있다.

빛이 잘 드는 창 근처에 캣타워나 해먹을 설치해 고양이가 편안하게 일광욕을 즐길 수 있도록 하자.

2. 높은 가구 배치 고려

고양이 방

고양이는 본능적으로 높은 곳에 올라가 주위를 관찰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를 고려하여 높은 가구의 배치를 조절하는 것이 좋다.

갑자기 높은 곳에 올라가거나, 내려올 때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계단식으로 차츰 높아지는 배치를 추천한다.

고양이의 상하 운동은 운동 부족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집사와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의 일부다.

3. 화장실과 식사 공간 확보

고양이 방

고양이와 함께 사는 집에서 고양이의 화장실과 식사 공간 확보는 매우 중요하다. 배변과 식사는 모두 고양이의 사적인 공간으로 안심할 수 있는 장소여야 하기 때문이다.

우선 화장실은 통풍이 잘 되는 장소이며, 사람들이 많이 오가지 않는 장소여야 한다. 낯선 손님이 오더라도 안심하고 갈 수 있는 곳이 좋다.

식사 공간은 화장실과 거리를 두도록 한다. 또한 밥그릇과 물그릇의 위치도 다소 떨어트려 놓는 것이 좋다.

4. 고양이 문 설치

고양이 방

만약 방문에 캣도어를 설치 가능하다면 설치하는 것도 좋다. 문을 조금 열어 두는 것도 가능하지만 닫힐 경우 고양이가 갇혀버릴 위험이 있다.

냉난방 요금을 아낄 수 있으며, 고양이는 자유롭게 출입 가능하고, 가족 간의 프라이버시를 지키기에도 도움이 된다.

5. 방묘창은 필수!

고양이 방

고양이와 안전하게 생활하기 위해서 방묘창은 필수 조건이다.

  • 방충망이 있어도 발톱으로 뜯고 나갈 수 있다
  • 방범창 창살 사이로 고양이가 충분히 빠져나갈 수 있다
  • 고양이 실종 사고 및 추락 사고의 주요 원인이 된다

고양이는 호기심이 많은 동물이다. 창 밖에 나비나 새가 날아가는 것을 보고 순간적으로 흥분할 수 있으니 충분히 주의하도록 한다.

고양이 방 꾸미기 중요해!

고양이와 사람은 습성이 많이 다르다. 때문에 아늑하다고 생각하거나, 안정감을 느끼는 환경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고양이의 시선에서 고양이의 입장으로 화장실의 위치나, 식사 위치, 쉴 수 있는 공간, 놀이 공간 등을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양이 방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