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혼자 놔둬도 괜찮아? 언제까지 괜찮을까?

고양이는 강아지와 달리 혼자 놔둬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이것은 고양이에 대한 대표적인 오해 중 하나다. 고양이 역시 혼자 놔뒀을 때 외로움을 타거나,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고양이 혼자 놔둬도 괜찮은 시간은 어느 정도일까?

고양이 혼자

고양이 혼자 놔둬도 괜찮은 시간

고양이는 얼마정도 집에 혼자 있어도 되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48시간이 한계라고 생각하자. 여행으로 집을 비우는 경우 1박 2일 정도가 적절하다.

bemypet-landscape

하지만 고양이가 노묘 또는 아기 고양이이거나, 질병을 앓고 있는 경우는 오랫동안 비우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고양이 혼자 놔둬도 괜찮아?

고양이는 강아지와 비교해서 장시간 혼자 있어도 괜찮다고 알려져 있다. 기본적으로 안전한 장소에서 청결한 화장실, 깨끗한 물과 식량만 있다면 크게 힘든 것은 아니다.

하지만 고양이 역시 외로움을 타기 때문에 우울증 또는 외로움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호소할 수 있다.

이는 고양이 성격이나 환경에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고양이는 무조건 혼자 놔둬도 된다고 생각해선 안된다.

고양이 혼자

혼자 놔두면 안되는 고양이도 있어

고양이에 따라 혼자 놔두면 안되는 고양이도 있다. 혼자 있는 것에 익숙하지 않거나, 집사에게 의존도가 높은 고양이는 분리 불안이 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어렸을 때부터 집사와 함께 생활한 고양이는 집사를 엄마 고양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 경우 긴 시간 집을 비웠을 때 고양이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고양이 분리 불안에 주의 

하지만 집사가 항상 집에 있을 수 없기 때문에 고양이가 혼자만의 시간에 익숙해지는 것도 필요하다.

분리 불안 증세로 물건을 부수거나 스트레스로 인한 스프레이, 계속해서 우는 행동을 보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귀가 후에는 충분히 애정과 관심을 표현하고, 맛있는 간식과 재밌는 놀이로 혼자 있는 시간을 보상해주도록 하자.

고양이 혼자

고양이 혼자 놔둘 때의 주의사항

고양이를 혼자 두고 장시간 외출 시 준비해야할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

1. 밥과 물은 넉넉하게 준비

밥과 물은 평소보다 더 넉넉하게 준비해 두도록 하자. 특히 물그릇은 2개 정도 늘리는 것이 좋다. 고양이가 뛰어다니다가 물그릇을 엎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식사는 부패하기 쉬운 습식 보다는 사료를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또 한 번에 많은 양을 먹는 고양이라면 타이머로 시간 설정이 가능한 자동 급식기를 이용하자.

2. 화장실은 청결하게

고양이가 이불이나 침대에 소변 실수를 하지 않도록 화장실 청소를 깨끗하게 해 두자. 외출 직전에 배변을 치워주는 것이 좋다. 화장실 수를 늘리고, 모래를 넉넉히 부어 주도록 하자.

3. 실내 온도 관리

더운 여름에는 고양이가 더위를 먹을 수 있으므로 에어컨 타이머를 맞춰 주도록 하자.

겨울에는 고양이가 추워할 수 있으니 실내 보일러를 시간 설정해 두는 것이 좋다. 감전, 화재 등의 위험이 있으니 온열 기구는 켜둔 채로 외출하지 않도록 한다.

4. 1박 이상이라면 맡기는 것이 좋아

만약 1박 이상의 외출 일정이라면 반려동물 호텔이나 지인에게 맡기는 것이 좋다. 장시간 집사가 돌아오지 않는 것은 고양이에게 큰 스트레스가 된다.

또 식사나 화장실 청결 같은 고양이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고, 고양이가 부상으로 다치거나 질병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고양이 혼자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3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