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경련, 원인과 대처법 알아보기
고양이 경련 증상은 의지와 상관없이 근육이 수축 및 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고양이가 경련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상태를 세심하게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처음 경련 증상을 보면 당황하기 마련이지만 원인과 대처법을 알아 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고양이 경련 원인
고양이 경련의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간질 발작
- 열사병으로 인한 경련
- 중독 증상
- 질병
- 꿈을 꾸다가
1. 간질 발작
고양이가 간질을 앓고 있는 경우 경련 발작 증상을 보일 수 있다. 간질은 뇌에 흐르는 전기 신호에 이상이 생겼을 때 발생한다. 온몸이 경련하는 일반 발작과 일부분에서 일어나는 부분 발작이 있다.
1회성 발작이 아닌 여러 번 경련을 일으키는 것이 특징이다. 주기와 회수는 고양이마다 다양하다.
2. 열사병에 의한 경련
더운 여름, 더위 먹은 고양이가 열사병으로 인한 경련을 보일 수 있다. 수분의 과다 섭취로 혈중 염분 농도가 줄어 이로 인한 근육 경련이 원인이다. 초기에 진찰하여 치료한다면 생명에 큰 지장은 없다.
3. 중독 증상
고양이에게 독이 되는 음식, 식물, 약물을 섭취했을 때 중독 증상으로 인한 경련을 일으킬 수 있다. 관엽 식물이나 꽃 중에는 사람에게는 이상이 없지만 고양이에게는 독이 되는 것이 많으니 주의하자.
집에서 식물을 키우고 싶을 때에는 고양이에게 안전한 식물인지 반드시 확인하도록 한다. 과일에서는 대표적으로 양파나 대파 같은 파 종류와 포도, 망고, 무화과가 위험한 과일에 속한다.
4. 질병
고양이 경련은 각종 질병의 증상으로도 나타난다. 경련이 일어나는 질병은 아래와 같다.
- 고혈압
- 저혈당
- 저칼슘혈증
- 급성 간염
- 감상선 기능 저하증
- 뇌수막염
- 뇌수종
이런 질병이 원인일 경우 경련 뿐 아니라 다른 증상도 함께 나타난다. 고양이 경련이 자주 일어나고 컨디션에 이상을 감지했다면 빨리 진찰을 받도록 하자.
5. 꿈을 꾸고 있을 때
고양이가 잠을 자며 팔다리를 움찔거리는 경련 증상을 볼 수 있다. 게다가 살짝 눈을 뜨고 어딘가 시달리는 듯한 끄응-소리를 내기도 한다.
이 때 고양이는 꿈을 꾸고 있는 것으로 다리를 움직이거나 잠꼬대를 말하기도 한다. 섣불리 깨우기 보다는 그대로 두는 것이 좋다.
고양이 경련 증상 시 대처법
그렇다면 고양이가 경련을 일으켰을 때에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만지지 않도록 한다
고양이가 경련을 일으키면 걱정이 된 집사는 패닉에 빠지게 된다. 우선 냉정하게 주위에 부딪힐 수 있는 물건을 치우고 낙하하기 쉬운 높이라면 떨어지지 않도록 지켜보자. 경련이 멈출 때까지 몸을 만지지 않는 것이 좋다.
동영상으로 촬영하기
고양이가 경련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해 두자. 진찰 시 수의사에게 보여주는 용도다. 진단과 증상의 경중 파악에 도움이 되니 발작이 일어난 시간과 얼마동안 지속되었는지도 기록해두자.
빠른 진찰 필요
보통 경련은 몇 분 안으로 멈추게 된다. 하지만 만약 10분 이상 지속된다면 응급 상황일 수 있으니 바로 병원에 데려가자.
고양이 경련은 원인에 따라 위험도도 천차만별이다. 때문에 가능한 한 빠른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경련의 전조 현상으로 소변 실수를 하거나 얼굴 근육이 움찔거리고 입 주변이 떨리는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다. 평소와 다른 모습이 느껴지면 세심하게 관찰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자.
발작하고 경련은 다른거아닌가요? 대처방법이 동일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