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코 마름, 원인 및 대처법

강아지 코 마름, 어디 아픈 걸까?

강아지의 코가 바싹 말라있다면 걱정이 된다. 강아지 코 마름 증상은 질병의 신호라고 하던데, 어디가 아픈 것일까? 

사실 어떤 강아지들은 그저 코를 핥지 않아서 건조해진다. 반면, 감기 때문에 열이 나서 코가 마르기도 한다.

그렇다고 젖어있는 코가 항상 건강의 신호인 것은 아니다. 감기에 걸려 콧물이 날 수 있다. 또한, 부분 발작 등의 신경 문제나 긴장감, 알레르기성 간지럼증, 행동적 문제로 코를 자꾸 핥는 강아지도 있다.

bemypet-landscape

만약 강아지의 코가 말라있다면? 아래와 같은 기타 증상이 동반되는지 살펴보자. 질병 문제로 의심된다면 수의사의 정확한 진단을 받도록 하자.

  • 고열, 기침, 재채기
  • 과도한 코 핥음

만성적인 강아지 코 마름, 원인은?

자가면역질환

만성적으로 건조한 코를 유발하는 질병들도 있다. 루푸스 (홍반성 낭창)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에 걸리면 코 표면이 건조해지고 심한 경우 갈라지고 피가 난다.

알레르기

꽃가루나 곰팡이, 음식 등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심해지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코가 마르고 붉어지며 붓기도 한다. 이때는 강아지가  얼굴을 과도하게 긁고 문지르고, 다른 물체에 비비는 행동을 보인다.

화상으로 인한 건조한 코와 얼굴 변화

햇빛에 과도하게 노출되었을 경우에 코가 타면서 벗겨지거나 갈라진다. 특히, 그레이하운드와 같이 옅은 색의 견종이라면 더 취약하다.

이러한 이유로 강아지가 장시간 햇빛 아래에 있어야 한다면 강아지 전용 선크림을 바르는 것이 권장된다.

나는 코를 잘 핥지 못해요

퍼그나 불독 같은 단두종의 경우 선천적인 두개골 구조상 코를 잘 핥지 못한다. 이 경우, 건강상 문제가 없어도 코가 딱딱하고 갈라지는 경향이 있다.

강아지 코 마름 증상 치료법은?

강아지의 코가 만성적으로 건조하다면? 코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 연고(로션)를 처방받자. 또한, 아래와 같은 천연 오일도 수분 공급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강아지 코 마름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루피 엄마

관심분야 “노견, 채식, 여행” / 궁금한 주제가 있다면 ohmypets@bemypet.kr으로 제보해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