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한숨, 숨겨진 의미는?

숨을 크게 ‘흥-‘하고 내쉬는 고양이 한숨 소리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고양이도 사람처럼 때로는 한숨을 쉬기도 하고 콧김을 내뿜기도 한다. 그렇다면 고양이도 사람처럼 기분이 좋지 않거나 불만이 있을 때 한숨을 쉬는 걸까? 고양이의 한숨소리에 담긴 의미를 알아보자.

고양이도 한숨을 쉬나요?

고양이의 한숨은 사람의 한숨과는 조금 다르다. 사람이 입으로 ‘하-‘하고 큰 숨을 내쉰다면 고양이는 코로 한숨을 쉰다. 기본적으로 코로 호흡하기 때문이다.

또한 사람은 스트레스나 불만의 표시로 한숨을 쉰다. 하지만 고양이는 아니다. 때문에 고양이가 한숨을 쉰다고 해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bemypet-landscape

고양이 한숨 쉬는 이유는?

1. 집중이 끝났을 때

고양이는 사냥을 하던 동물이다. 사냥감에게 자신의 존재를 들키지 않기 위해 숨을 죽이고 집중하다가 집중이 끝났을 때 ‘푸-‘하고 한숨을 쉬곤 했다.

이 습성이 여전히 남아있어 집 고양이들도 사냥놀이를 하다가 끝이 나면 한숨을 크게 쉬기도 한다. 이것은 기분을 전환하는 의미의 한숨으로 불만의 표현은 아니다.

2. 긴장이 풀렸을 때

고양이가 갑자기 놀랬다가 그 긴장이 풀리면 한숨을 쉴 수 있다. 사람도 놀라면 몸이 움직이지 않거나 긴장하듯 고양이도 마찬가지다.

예상치 못한 큰 소리에 놀랬다가 시간이 지나 안심을 하게 되면 한숨을 쉬는 ‘푸-‘하는 소리를 낸다. 한껏 긴장하고 있던 몸과 마음을 릴랙스 하는 의미다.

3. 몸의 힘을 빼고 휴식할 때

감촉이 좋은 담요나 평소 좋아하는 잠자리에서 휴식을 취할 때 큰 한숨을 쉴 수 있다. 이것은 차분하고 안정적의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다. 때문에 기분 좋게 잠을 자고 있을 때에도 가끔 한숨을 쉬기도 한다.

또한 열심히 그루밍을 하다가 한숨 쉬며 ‘끝났다옹~’하는 마무리의 의미이기도 하다.

4. 마음을 가라앉히기 위해

무엇인가 싫은 일이 있었을 때 고양이는 마음을 가라앉히기 위해 한숨을 쉰다. 이외에도 그루밍을 하거나, 하품, 손톱을 손질하는 행동을 보인다.

이런 행동을 할 때에는 고양이가 초조하거나 뭔가 불편한 상황이다. 보호자에게 혼이 날지도 모른다는 불안함이 원인일 때도 있다.

고양이 한숨

고양이, 한숨 말고 콧김을 낼 때에는?

그렇다면 한숨과 비슷하지만 ‘흥-흥-‘하고 한숨과 달리 여러 번 숨을 내뱉는 콧김은 무슨 의미일까?

애교를 부릴 때

보호자에게 몸을 비비면서 ‘흥흥-‘하며 콧김을 내뱉는 고양이도 있다. 응석을 부리다가 흥분에 의해 콧김이 거칠어 지기도 하고, 뭔가 다른 냄새가 나는 등 궁금한 것이 있을 때에도 이런 행동을 보인다.

화가 났을 때

반대로 콧김을 길게 여러 번 하는 경우가 있다. ‘흥-흥흥-‘하고 거센 콧김을 낼 때에는 화가 나 흥분을 했을 때이다. 고양이끼리 싸우기 전이나, 경계심을 보일 때 콧김을 거칠게 내뱉곤 한다.

코에 위화감을 느낄 때

코에 이물질이 들어갔거나 코가 간질간질 할 때 콧김을 내기도 한다. 그 외에도 비염, 고양이 감기, 알레르기로 인해 코에 위화감을 느껴 ‘후-후-‘하고 콧김을 낸다.

감정과 질병의 콧김을 구분하자

응석을 부리거나 화가 났을 대 등 콧김을 뱉는 이유가 분명할 때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계속해서 콧김을 내거나, 코 막힘 같은 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잘 관찰하도록 하자.

며칠이 지나도 지속되는 경우에는 수의사에게 상담을 받도록 한다.

고양이 한숨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한개의 댓글

  1. 저희 고양이가 장난치고 놀다가 좀 쉬면 크게 한숨을 쉬는거에 대하여 궁금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심 있으실 것 같아요!
Close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