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말고기 먹어도 되나요?

고양이 말고기

고양이 말고기 먹어도 되나요?

고양이, 말고기와의 조합은 상상하기 어렵다. 하지만 사료나 간식, 습식 캔으로 나온 상품들은 많이 찾아볼 수 있다. 그렇다면 고양이, 말고기 어떻게 주면 좋을까? 급여 방법과 주의 사항, 고양이에게 말고기가 어떤 효능이 있는지를 알아보자.

고양이 말고기 먹어도 괜찮아

고양이와 말고기는 상성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양이가 씹기에 육질도 좋고, 맛 자체도 고양이의 취향에 맞다. 그래서인지 최근 고양이의 간식이나 습식 캔으로도 인기가 있다.

말고기는 다른 육고기들에 비해 칼륨이나 철분이 3~4배. 비타민 함유량은 돼지고기의 3배. 소고기의 20배가 될 정도로 압도적인 영양가를 자랑한다.

또한 칼로리가 소고기나 돼지고기의 반 이하로 적다. 반면 고양이에게 필요한 필수 단백질은 높다.

생식 급여도 가능해

말고기는 소고기, 양고기와 더불어 생식이 가능한 고기 중 하나다. 하지만 생식으로 급여할 때에는 꼭 신선한 상태여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고양이가 탈이 날 수 있다.

말고기는 비교적 살모넬라균 같은 대장균이 검출되지 않는다. 때문에 생식으로 인기있다. 하지만 육고기의 경우 신선도가 빨리 떨어진다. 따라서 생고기의 경우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다.

말고기의 성분

말고기는 소고기나 돼지고기와 비교했을 때 저칼로리 고단백질 식재료다. 또한 글리코젠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고양이 말고기

고양이 말고기 급여 시 주의사항

영양만점의 식재료이지만 고양이에게 줄 때에는 조심해야 할 것들이 있다.

처음에는 소량만 급여한다

고양이의 체질이나 건강상태, 면역력에 따라 말고기가 맞지 않을 경우도 있다. 처음에는 소량만 급여하도록 한다. 익숙해지면 조금씩 늘여보도록 하자. 드물지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니 급여 후 반응을 관찰한다.

양념이나 조미료는 엄금

고양이에게 말고기를 줄 때에는 양념이나 조미료는 절대 하지 않는다. 순수한 말고기만을 급여하도록 하자. 또한 지방은 소화시키기 어려우니 제거 후 급여하는 것이 좋다.

신부전 등의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

말고기는 고단백질 음식이다. 고단백 음식은 신장 질환의 고양이에게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만성 신장 질환, 신부전 등을 앓고 있을 경우 고단백질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말고기만 주는 것은 피하는 게 좋아

말고기 알레르기나 특정 질환이 없다면 고양이에게 급여해도 괜찮다. 하지만 말고기는 기호성이 높은 고기다. 너무 자주 주게 될 경우 평소 식사를 하지 않게될 우려가 있다

고양이는 육식 동물이라는 생각에 말고기만 주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말고기만으로는 영양 밸런스를 잡기가 어렵다. 영양분을 고루 섭취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연식으로 말고기를 급여하고자 한다면 의사와 상담 후 주도록 하자. 체질과 연령에 따라 급여 방법과 양이 다르다.

비마이펫유튜트배너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관련 지식정보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