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옥수수 줘도 괜찮을까? 급여 시 주의사항은?

고양이 옥수수독특한 식감과 달콤한 맛으로 인기가 좋은 옥수수, 고양이에게도 옥수수를 먹여도 괜찮을까? 만약 고양이에게 옥수수를 준다면 주의해야할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

고양이, 옥수수 먹어도 괜찮아!

결론부터 말하자면 고양이에게 옥수수를 주더라도 건강상 이상은 없다. 하지만 굳이 급여할 필요는 없는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옥수수에는 불용성 섬유소인 셀룰로오스가 함유되어 있다. 이것은 제대로 씹지 않을 경우 소화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고양이의 경우 사람과 달리 음식을 잘 씹어 먹지 않는다. 더군다나 알맹이가 작은 옥수수는 씹지 않고 삼켜버리는 것.

고양이, 옥수수 소화하기 어려워

고양이는 육식동물이다. 야생 시절에는 작은 동물들을 사냥해 먹었기 때문에, 창자의 구조가 고기를 소화시키는 데에 적합하게 발달되었다. 따라서 섬유질과 곡물류를 소화하기에 적합하지 않고, 소화불량을 야기하는 원인이 된다.

알레르기 반응에 주의해야

고양이 중에는 옥수수, 밀, 쌀 등 곡물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도 있다. 때문에 처음 옥수수를 급여할 때에는 알레르기 반응에 주의하도록 하자.

고양이가 먹는 사료의 경우 옥수수가 사용되는 것도 있다. 만약 곡물 알레르기가 있는 고양이라면 사료를 선택할 때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고양이 옥수수

고양이에게 옥수수 급여 시 주의사항

  • 삶지 않은 생 옥수수는 안 돼
  • 탄수화물과 당이 풍부한 다당류 곡류이므로 급여 양에 주의
  • 옥수수를 그대로 삼켜 식도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
  •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도 있어

고양이가 옥수수를 먹었다고 해서 바로 위험한 일이 생기지는 않는다. 몇 가지 주의사항은 있다. 고양이에게 옥수수를 줄 때에는 반드시 익힌 옥수수만을 주도록 하자.

또한 옥수수알만 떼어내서 급여하는 것이 좋다. 심지를 삼킬 경우 식도에 막힐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옥수수는 탄수화물과 당, 염분이 높은 음식이다. 옥수수를 그냥 삶는 것만으로도 맛있는 이유가 바로 이때문이다. 2-3알 정도를 뜯어서 소량 급여하는 것이 좋다.

다량 급여 시 소화불량으로 인한 구토,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자.

고양이, 곡물류는 그다지 좋지 않아

고양이에게 옥수수 뿐 아니라 곡물류는 그다지 좋지 않다. 기본적으로 육식동물인 고양이에게 곡물은 필수 영양소가 아니기 때문이다.

평소 소화력이 약하거나, 곡물 알레르기가 의심이 되는 고양이라면 곡물의 급여는 삼가도록 하자. 사료 역시 곡물을 사용하지 않는 글루텐 프리 제품을 고르는 편이 좋다.

비마이펫배너광고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관련 지식정보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