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메라니안

포메라니안, 너는 어디서 왔니?

이번 글에서는 국민 반려견으로 자리잡은 포메라니안을 소개드릴게요. 참 길고 어려운 이름인데요, 포메라니안 이름의 유래는 독일과 폴란드의 사이의 지역을 일컫는 ‘포메라니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렇다고 포메라니안의 태생이 포메라니아는 아니에요! 포메라니안이 이러한 이름을 갖게 된 이유는 아마 이 지방에서 포메라니안의 소형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크기

대표적인 소형견이에요. 체중은 1.3~3.2kg, 키는 20cm 정도까지 성장해요.

지능

The Intelligence of Dogs 책에 따르면 포메라니안은 80개의 견종 중 23위를 기록하였어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강아지 지능 순위가 이 책에 따른 것인데요. ’94년 발간된 책인데다가, 논란이 많아 맹신할 필요는 없어요.

bemypet-landscape

모색

하얀 털의 화이트 포메라니안이 대표적이지만, 화이트 외에도 블랙, 세이블, 오렌지 등의 모색을 갖은 포메라니안들이 있어요. 두 가지 이상 색이 섞인 포메라니안을 파티색이라고 해요

포메라니안 원숭이 시기란?

포메라니안은 이중모 견종인데, 태어날 때는 단모종으로 태어납니다. 생후 4개월부터 6~10개월까지 기존 털이 빠지고 이중모로 변하게 되는데요. 털이 빠지는 과정에서, 얼굴 털이 빠지면서 이마에 M자 모양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모습이 마치 원숭이 같다고 해서 포메라니안이 이중모로 변하는 시기를 포메라니안 원숭이 시기라고 부른답니다.

포메라니안의 성격

소형화를 걸친 결과 포메라니안은 스피츠과(사모예드, 재패니스스피츠, 말라뮤트 등) 중 가장 크기가 작은 견종이 되었는데요. 개량을 걸쳐 크기는 작아졌지만, 썰매견 특유의 용맹함은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특히 이러한 용맹함은 다른 강아지들을 만나면 유독 잘 표출되는데요. 다른 강아지를 길 가다 만나면 지나치게 짖거나, 공격적인 성향을 보일 수 있습니다.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이러한 행동을 교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포메라니안은 훈련 시키기 다소 어려운 견종으로 훈련사나 강아지 유치원 등을 통한 훈련이 고려해봄직 합니다.

주요 성격은 다음과 같아요

명랑하고 쾌활해요

포메라니안은 명랑하고 쾌활한성격을 가지고 있어요. 초등학교를 다니는 막내 같다고 할까요?

똑똑하고 호기심도 많고 활동적이에요

포메라니안은 지능 순위 23위를 할 정도로 똑똑한 편이에요. 또한, 호기심이 많고 활동적이라 하루 종일 온 집안을 빨빨거리며 돌아다니고 이것저것 건드릴 수 있어요.

자신을 대형견이라고 착각하는 경향이 있어요

포메라니안은 개량을 거쳐 크기가 작아진 견종으로, 원래 크기가 조금 더 컸어요. 소형화되어 지금의 모습을 갖게 된 것이라, 아직도 자신이 대형견이라고 착각하는 경향이 있어요. 그래서 다른 강아지들에게 적대적이지 않도록 훈련이 필요해요.

빠르고 민첩해요

포메라니안은 다른 스피츠 견종과 마찬가지로 빠르고 민첩해요. 하루종일 빨빨거리며 돌아다니는 포메라니안을 잡기란 쉽지 않을 거예요.

질투심이 많아요

관심받는 걸 좋아하고 질투심도 많아요. 보호자가 다른 일을 한다면, 그 주변을 맴도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경계심이 강해요

포메라니안은 경계심이 강한 편이에요. 그래서 낯선 사람 그리고 다른 강아지와 쉽게 친해지지 않습니다. 낯선 사람, 동물에게 쉽게 짖을 수 있고 공격성을 보일 때도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건강 및 유전병

  • 다양한 알러지
  • 뇌전증
  • 눈 관련 질병: 백내장, 안구건조증, 눈물길 막힘 등
  • 고관절이형성증
  • 페르테스병
  • 슬개골 탈구
  • 기관허탈
  • 치아 질환

입양 전 알아야할 점

작고 귀엽다고 무턱대고 충동적으로 포메라니안을 입양하지마세요. 아래사항을 꼼꼼히 읽어주세요.

  • 질투심이 강해요. 자신에게 무관심하면, 쫓아다니며 관심 가져달라고 짖기도 해요
  • 털이 빠지는 편이에요 (자주 브러싱하면 도움이 많이 됨)
  • 소형견이라 높은 데에서의 낙하로 인한 골절에 주의해야해요
  • 아이랑 같이 키울 시, 아이가 포메라니안 발을 밟지 않도록 조심해야해요
  • 실내에서 키울 시 미끄러지지 않도록 발바닥 털을 잘 관리해주세요. 잦은 미끄러짐은 슬개골 탈구로 이어질 수 있어요
  • 체중 관리에 신경써주세요. 비만이 될 시 체중이 다리에 부담이 갈 수 있어요

포메라니안에 맞는 라이프 스타일

포메라니안은 강아지랑 시시때때로 놀아줄 수 있는 활달함이 있는 견주에게 잘 어울려요. 조금 과장을 해서 이야기하자면, 저녁 10시까지 야근을 한 후 2 시간 이상 포메라니안과 놀아줄 자신이 있어야 해요!

참고로, 포메라니안을 키우는 대표적 연예인들로는 소녀시대 유리, 가수 백지영씨가 있답니다.

새로 쓰는 견종백과란?

새로 쓰는 견종백과는 각 견종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전문 브리더와 견주분들의 인터뷰를 토대로 만든 정보입니다. 단순히 책에 나오는 견종 특징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과 생활에서 느꼈던 견종의 성격을 바탕으로 예비 반려인들이 본인의 라이프에 맞는 견종을 택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포메라니안 특징 요약

적응력 지표: 3/5

적응력이 좋은 편에 속하나, 혼자 있는 것을 엄청 싫어한다. 주인이 다른 짓을 하고 있으면 계속 짓는 경향이 있다.

실내 적합도: 4/5

실내에서 키우기에 크게 무리가 없다. 털빠짐은 체구에 비해서는 상당하다.

친화력 지표: 4/5

주인은 매우 좋아하나, 다른 강아지들에게는 경계심이 심하다.

건강 지표: 3/5

백내장, 안구건조증, 눈물길 막힘, 고관절이형성증, 페르테스병, 슬개골 탈구, 기관허탈 및 치아 질환을 조심해야 한다.

훈련 습득력: 3/5

영리한 견종으로 훈련 시키기 어렵지 않다. 다만, 짖음이 다소 심한 편에 속하여, 훈련 도중 정신이 없을 수도 있다.

활동성 지표: 3/5

활동량이 높지는 않은 편이다. 적절한 실내 운동 및 주기적인 산책으로 충분히 관리가 가능하다.
포메라니안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12개의 댓글

  1. 포메 4마리 키우지만
    맞는거도 있고 아닌거도 있는게
    사람처럼 결국 개들도 어릴적 환경과 천성이 영향 미칩니다

    수컷1, 암 3 키우는데
    편의상 1234로 해서

    짖음 심한건 1,4
    질투 심한건 23
    낯선 사람 경곈 4
    개 경계는 24
    털빠짐 심한건 34
    활달하고 쾌할한건 24
    호기심 많은건 234
    애교 많은건 23
    분리불안 심한건 13
    견주가 계속 놀아줘야 되는건 23
    자주 안 놀아주면 삐치는건 똑같은데 그걸로 넷 다 짖진않고 뚫어지게 주인 쳐다보구요
    훈련 안되는건 234
    용맹한건 24
    충성스러운건 23
    겁 많은건 4

  2. 24가 키운 환경이 달랐고 천성은 비슷했어요
    천진난만 쾌활
    단지 2는 온갖 사랑 받았고
    4는 3에게 어릴적부터 괴롭힘 질투 당해오고 주인 사랑도 좀 덜 받고 큰개 , 집안 소리 놀라기도 했어서

    4는 개보면 도망가거나 짖어요
    겁 많아서 그래요
    2는 큰개보고도 달려들라할 정도로 두려움 없고 주인 보호하려는 측면이 강합니다

    개가 사람이나 개를 경계하는건 겁이 많거나 주인 보호하려는 것입니다.

    1. 밥그릇, 물그릇(철제가 가장 조아요)필요하구요, 청소년기 이상의 강아지 입양 예정이라면 강아지용 계단을 구비해주시는게 슬개골 탈구 예방에 도움이 돼요. 또 리드 줄, 하네스, 먹이, 방석, 그리고 배변패드와 장난감 같은 게 필요합니당!!

  3. 밥그릇, 물그릇(철제가 가장 조아요)필요하구요, 청소년기 이상의 강아지 입양 예정이라면 강아지용 계단을 구비해주시는게 슬개골 탈구 예방에 도움이 돼요. 또 리드 줄, 하네스, 먹이, 방석, 그리고 배변패드와 장난감 같은 게 필요합니당!!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