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두부 급여, 의외로 위험성이 있다고?
두부는 부드럽고 맛이 강하지 않다는 게 특징이에요. 그래서 강아지가 먹었을 때 큰 문제가 없을 거라고 생각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의외로 강아지가 두부를 먹었을 때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어요. 강아지 두부 급여,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뭘까요?
강아지 두부, 독성은 없어요
두부 속에는 강아지에게 위험한 독성이 있지는 않아요. 따라서, 적당한 양이라면 먹어도 괜찮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두부도 과하게 먹게 되면 위험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강아지 두부 급여, 어떤 게 위험한 건지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강아지 두부 급여, 주의가 필요한 경우는?
육류 단백질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강아지 간 기능이 나쁘면 고기를 주면 안 돼요. 이때, 부족한 단백질 섭취를 위해 두부를 급여하는 경우가 있어요.
하지만, 두부를 강아지 사료 대신 주식으로 급여해 단백질 보충을 하려고 하면 안 돼요. 두부 속 단백질 성분이 강아지 영양 보충에 완벽하지는 않기 때문이에요.
만약 두부만으로 단백질을 채우려고 한다면, 영양 불균형이 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 두부 급여, 과다하면 안 돼!
✅소화가 어려워요
두부 속에는 강아지가 소화하기 어려운 몇 가지 성분이 있어요. 적당히 급여하면 괜찮지만, 양이 너무 많으면 배탈이 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장이 꼬일 수 있어요
두부는 강아지 뱃속에서 소화되면서 발효돼요. 이때, 발효되면서 가스도 생기게 되는데요. 만약 강아지가 두부를 너무 많이 먹게 될 경우, 가스가 과하게 차 장 꼬임(장 염전)을 일으킬 수 있어요. 따라서, 절대 강아지에게 두부를 과하게 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강아지 장 꼬임 증상은?>
- 부풀어 오른 배
- 호흡 곤란
- 구토
- 과도한 침 흘림
- 코, 입 색이 창백하게 변함
✅신장 결석의 위험 있어요
콩 속에는 실리케이트(Silicate, 규산염)라는 성분이 있어요. 실리케이트는 강아지 신장 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해요. 마찬가지로, 신장 결석을 겪었던 강아지라면 두부는 급여하지 않는 게 좋겠죠.
두부로 만드는 강아지 수제 간식 레시피
두부 스틱은 다른 스틱형 간식보다 말랑말랑해요. 그래서 이가 약한 강아지나 노견에게 좋은 간식이 될 수 있답니다.
노견을 위한 두부스틱
준비물: 두부 한 모
- 두부는 찬물에 6시간 정도 담가 염분을 제거한다
- 염분이 뺀 두부의 물기를 제거해 주고, 스틱 모양으로 자른다
- 스틱 모양의 두부를 건조기 위에 나란히 올려 70도에서 8시간 건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