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우유 먹으면 안 돼요! 락토프리 우유, 요거트는?

강아지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포유류 동물로, 새끼 때 젖을 먹죠. 따라서, 자연스럽게 강아지는 우유를 먹어도 된다고 생각하기 쉬워요. 하지만, 사실 강아지는 우유를 먹으면 소화장애를 겪을 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강아지 우유 먹으면 안 되는 이유는 뭘까요?

강아지 우유 먹으면

강아지 우유 먹으면 안 돼요! 🥛

강아지 우유 먹으면 안 되는 이유는?

대부분의 강아지들은 젖을 떼면 우유 속 락토오스(Lactose, 유당) 성분을 소화하지 못하게 돼요. 이를 유당불내증이라고 해요. 따라서, 강아지가 우유를 먹게 되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bemypet-landscape
  • 묽은 변 및 설사
  • 구토
  • 가스
  • 복통

저지방 우유 역시 지방이 적은 것이지 유당이 적은 건 아니기 때문에 주지 않도록 합시다.

✔️ 락토프리 우유는?

락토프리(Lactose Free) 우유는 우유 속에 있는 락토오스(Lactose, 유당)를 분해한 우유예요. 따라서, 일반 우유보다 강아지가 소화시키기 훨씬 좋죠. 대부분의 강아지들은 락토프리 우유를 먹어도 큰 문제가 없어요.

하지만, 락토프리 우유에도 어느 정도 락토오스 성분은 남아있으니 아주 예민한 강아지라면 주지 않는 게 좋아요. 

✔️ 요거트는?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플레인 요거트라면 강아지가 먹어도 괜찮아요. 다만 요거트 속에도 유당이 꽤 들어있는 편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급여한다면 소량만 줄 수 있도록 합시다.

강아지 우유 먹으면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우유는?

대부분의 식물성 우유는 강아지가 먹어도 괜찮아요. 다만, 당분이나 자일리톨 등의 첨가물을 잘 확인하는 게 필요합니다. 또한, 비교적 안전하다고 하더라도 소량만 급여해야 합니다.

✔️ 코코넛밀크

코코넛밀크에는 강아지에게 독성이 되는 성분은 없어요. 하지만, 코코넛 밀크 속에는 오일 성분이 있어 너무 많이 주면 소화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따라서, 급여한다면 소량만 줄 수 있도록 합시다.

또한, 코코넛밀크 속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요(우유와 비슷한 정도). 그러니 신장 질환이 있다면 주의해서 급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두유

두유는 강아지에게 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아요. 다만, 칼로리가 높아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설탕이 들어간 두유를 준다면 당뇨병, 충치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급여하지 않는 게 좋아요. 이때, 강아지에게 중독 증상을 일으키는 자일리톨 성분이 두유 속에 들어 있을 수도 있으니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종종 콩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도 있으니 급여 후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지 세심히 살펴보도록 합시다!

✔️ 오트 밀크 (귀리 우유)

최근 오트 밀크도 많이 판매하고 있어요. 다만 우유 속에 당분이 포함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첨가물을 확인해 소량만 줄 수 있도록 합시다.

강아지 우유 먹으면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관심 있으실 것 같아요!
Close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