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FDA, 그레인 프리 사료와 심장병 조사 관련 중간 답변 내놓아

미국 식품의약청(FDA)는 지난 7월 12일 그레인 프리 사료의 주 원료와 확장성 심근병(DCM, dilated cardiomyopathy)의 관련성에 대하여 조사를 시작하였다고 밝힌 바 있다. 반려동물 사료에 있어서 그레인 프리 사료가 곧 프리미엄 사료라는 인식이 자리잡은 만큼 이러한 FDA의 발표에 많은 이들이 놀란 바 있다.

이와 관련하여, 아직 조사가 한창 진행 중인 와중에 FDA는 지난 8월 10일 자주 묻는 질문 (FAQ)에 대한 답변을 내놓았다. 이를 통해 FDA는 관련성에 대한 자세한 설명, 조사의 결론이 나기 전 빨리 발표하게 된 배경, 잠재적인 원인 등에 대해 밝혔다.

FDA가 조사중인 관련성이란?

FDA는 완두콩이나 렌틸콩과 콩과 식물, 기타 콩류 씨앗 혹은 감자류(고구마 포함)를 주원료로 하는 특정한 형태의 사료, 즉, 그레인 프리 사료를 먹는 개와 확장성 심근병의 관련성을 조사중이다.

해당 조사는 FDA의 산하기관인 수의의료센터를 통해 해당 사료를 먹는 개들에게 확장성 심근병이 다수 발병한 케이스를 보고 시작되었다.

확장성 심근병 자체가 개에게 드문 질병은 아니지만 FDA에 따르면 유전적 발병가능성이 적은 견종에서 많이 발병하였고, 이 케이스들이 공통적으로 “그레인 프리”라고 불리는 사료를 먹였다고 한다.

결론이 아직 안 났는데 왜 빨리 발표한 것인가?

FDA는 이례적으로 조사를 시작할 때 이를 밝혔다. 이에 대해 너무 성급한 발표가 아닌가 하는 여론도 있었다.

이와 관련하여 FDA는 “지난 7월 12일 발표를 하기 전 FDA에는 30마리의 강아지와 7마리의 고양이에 대한 케이스를 보고 받았다. 그리고, 수의 심장학계에는 이보다 훨씬 많은 150건(‘18.7.12 기준)이 보고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또한, 해당 발표 이후 더 많은 추가 케이스들이 보고되었다”며 다소 급하게 발표를 하게 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어떤 브랜드가 포함되는지?

사료 소비자들이 가장 궁금한 사항은 사실 어떤 브랜드가 문제가 되는지 여부이다. 이와 관련하여 FDA는 “다양한 브랜드가 포함되어 있으나, 공통점은 브랜드보다 콩과 식물, 두류 그리고(혹은) 감자류가 주요 재료로 들어간 제품을 먹어왔다는 점”이라며 브랜드보다는 재료에 대한 문제임을 명확히 했다. 또한 “몇몇의 경우에는, 발병 전까지 다른 것은 섭취하지 않고 그레인 프리 사료만 수 개월에서 수 년간 먹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사건의 특징에 대해 덧붙였다.

FDA가 말하는 ‘주재료’란 어떤 기준인가?

사실 ‘주재료’라는 말은 모호하다. 성분표에 수많은 재료 중 어떤 것이 FDA가 말하는 주재료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대하여, FDA는 “일반적으로 주재료란 원재료가 나열된 리스트에서 비타민 혹은 미네랄 이전에 표시되는 재료들을 의미한다”고 답했다.

다시 말해서, 소비자들은 비타민 혹은 미네랄을 충족시키기 위해 들어가는 원료들이 아닌 자연적 재료를 모두 살펴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콩과 식물 등이 주재료로 쓰이지 않는 사료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주재료의 원료별 함량이 표기되어 있는 사료를 선택하는 것도 방안이 될 수 있다.

어떤 원인에 의한 관련성인지 FDA는 아는가?

아직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만큼 FDA는 아직 어떤 원인인지 명확하지 않다고 답했다.

또한, 타우린 부족은 확장성 심근병의 잠재적 원인으로 잘 알려져있지만 유일한 원인은 아니라는 점, 주재료의 영양구성이나 섭취/소화과정, 주재료 공급/처리법, 함유량 혹은 기타 요소들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레인 프리를 피해야하는 것인가?

그렇다면, 소비자로써 그레인 프리를 우선 피해야 하는 것일까? 이에 대하여, FDA는 “콩과 식물 혹은 감자류가 어떻게 질병과 관련성을 지니는지 밝혀지지 않았다. 또한, 그레인 프리 사료가 아니더라도 해당 재료들이 주재료로 쓰일 수 있다”며 그레인 프리 자체의 문제가 아님을 밝혔다.

더불어, 식단 변경의 경우 수의사와 상담이 필요하다는 점을 언급하며, 강아지가 이미 확장성 심근병을 앓고 있는 경우라면 세부적인 상담과 진료가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글쓴이: 성 현진

hyunjin.s.88@gmail.com

태그

글쓴이의 다른 글

반려인과 반려동물을 위한 공간

반려인만을 위한 커뮤니티에 참여해보세요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비마이펫 라이프

반려인들을 위한 미디어

프리미엄 콘텐츠를 제공해드립니다

- 반려동물 건강 

- 반려동물 행동 및 훈련

- 사료에 대한 분석

- 최신 뉴스

구독신청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