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식생활

동결건조 사료의 특성, 장단점 분석

사료를 보다가 한 번쯤 ‘동결건조’라는 말을 보았을 것이다. 냉동 후 건조했다는 이야기인데, 그렇다면 그 의미와 장단점은 무엇일까? 동결건조에 대해 무심코 지나쳤다면, 혹은 동결건조 사료는 왜 더 비쌀까 궁금했던 반려인이라면 함께 알아보자.

동결건조의 정의

동결 건조란 음식을 냉동시킨 후, 압력을 낮추어 얼음으로 바뀐 수분을 모두 수증기로 만들어 건조하는 방법이다. 이렇게 건조된 음식은 시간이 지난 후 물에 넣었을 때 기존의 상태로 다시 복원되는 것이 그 특징이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동결건조 식재료로는 라면의 야채스프나 북어포 등이 있다.

동결건조 사료의 장점

높은 지속력

동결건조 사료의 경우 보통 수분 함유량이 5% 이하다. 따라서, 보통 수분 함유량이 10%인 일반 건사료와 비교 시 부패될 위험은 더 낮고 지속력은 더 높다. 수분이 많은 식재료와 마른 식재료를 상온에 놓았을 때, 수분 함유량이 높은 식재료가 더 빨리 부패되는 것과 같다.

재료 본연의 맛 = 좋은 기호성

가공 과정의 차이로 인하여 동결건조 사료의 경우, 재료의 변형 및 손상도가 더 낮다. 일반 건사료의 경우, 재료를 분쇄하여 반죽을 만들고 열처리를 하는 가공 과정을 거친다. 반면에, 동결건조 사료의 경우 재료를 절단한 후 바로 냉동 및 건조처리를 한다.

특히, 동결건조 사료는 동결 후 재료가 녹기 전에 건조를 시켜야 하기 때문에 가공시간이 짧다. 이로 인해, 재료의 손상도가 더 낮고, 물을 부었을 때 재료 본연에 더 가까운 맛이 나게 된다.

재료 본연의 맛은 곧 좋은 기호성을 의미한다. 반려동물에게 사료와 고기를 동시에 주었을 때, 고기를 향해 달려가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만약, 반려동물의 입맛이 까다로워 아직 사료 유목민 신세를 면하지 못했다면 동결건조 사료를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동결건조 사료의 단점

비싸다

동결건조 사료는 일반 사료보다 비싸다. 동결기와 건조기가 필요하고, 가공시간도 짧아야 하므로 기계의 기능도 따져보아야 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동결건조 사료 제조사의 경우 프리미엄 사료를 지향하기 때문에 일반 사료 대비 더 좋은 식재료를 쓰는 경향이 있다. 이 때문에 가격이 더 높아지기도 한다.

입맛이 까다롭다면 혹은 간식으로 활용하기 괜찮아

식욕이 없는 노령 동물이나 입맛이 까다로운 동물을 키우는 반려인들이 동결건조 사료를 즐겨 찾는 것을 자주 보았다. 또한, 주식으로 급여하기는 가성비가 꽝이지만 훈련을 진행할 때 간식으로 활용하기에는 적합하다.

글쓴이: 루피 엄마

사람과 동물의 교감, 공존을 꿈꾸는 포메라니안 “루피”의 엄마입니다.

가장 좋아하는 문구 “동물의 눈은 그 어떤 언어보다 많은 것을 말한다”
관심분야 “노견, 채식, 여행”
이메일: hoyneggu@hanmail.net

태그

글쓴이의 다른 글

반려인과 반려동물을 위한 공간

반려인만을 위한 커뮤니티에 참여해보세요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비마이펫 라이프

반려동물 작가 모집

비마이펫을 통하여

반려동물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실

작가님들을 모시고 있습니다!

You have Successfully Subscrib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