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몰랐던 검은 고양이 매력 5가지

검은 고양이는 불운의 상징으로 여겨져 왔다. 미국에서는 그런 편견을 없애기 위해 세계 검은 고양이의 날, 검은 고양이 인식의 달을 만들었다. 우리나라에서도 검은 고양이라고 하면 죽음을 부르는 존재라고 여겨왔다. 사실 다른 털 색을 가진 고양이보다 더 오래 살고 건강한 검은 고양이 매력에 빠져보자.

검은 고양이

검은 고양이 = 불운의 상징? No!

중세 시대에 편견이 만들어져

서양 중세 시대에 검은 고양이를 악마, 마녀와 동일시 하면서 불운의 상징으로 여겨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항해하던 해적들은 반대편 배에 탄 검은 고양이가 다가오면 죽는다고 여겼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일부 국가에서는 행운의 상징으로 여겨

일부 국가에서 검은 고양이를 행운의 상징으로 여겼다. 특히 이집트에서는 다산과 풍요의 신 바스테트(Bastet)가 검은 고양이의 얼굴을 하고 있어 더욱 신성시했다.

검은 고양이
바스테트(Bastet) 신과 닮은 검은 고양이

한편, 영국 선원이나 그의 아내들이 검은 고양이를 키웠다. 배에서 쥐가 책, 곡식을 갉아먹지 않게 고양이를 함께 태웠다. 검은 고양이가 배에 행운을 가져다주고, 안전하게 집으로 돌아가게 해줄 거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스코틀랜드, 잉글랜드, 아일랜드에서는 길을 건너거나 문 앞에 검은 고양이가 다가오면 행운을 가져온다고 믿었다.

영화 “블랙 팬서”로 미국에서 검은 고양이를 많이 입양해

2018년 마블 영화 “블랙 팬서” 상영 이후 미국에서 검은 고양이 입양률이 증가했다. 그리고 그 고양이 이름을 블랙 팬서 등장인물 트찰라, 오코예나 수리, 킬몽거 등으로 지었다고 한다.

검은 고양이의 매력

검은 고양이

호기심 많고 적응도 빨라

야생에서 고양이 털이 흰색일 때보다 검은색일 때 생존할 확률이 높아진다. 그리고 추울 때 흰 색 털을 가진 고양이보다 더 따뜻하게 지낼 수 있다.

또한, 고양이는 새벽이나 밤처럼 어두울 때 사냥하기 때문에 털 색이 어두울수록 사냥에 유리하다. 그리고 적에게 위협 받았을 때 어두운 곳에 숨어서 피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검은 고양이는 어느 환경에 있어도 빠르게 적응하는 편이다. 그리고 호기심이 많아 처음 보는 동물, 사람에게 먼저 다가가 건드리기도 한다.

발바닥까지 새까만 고양이가 있다?

봄베이 고양이는 검은색 털만 가진 고양이로, 발바닥, 수염까지 모두 까맣다. 그리고 봄베이 고양이는 검은색 털을 지닌 고양이 특성이 잘 살아있어 모질이 굉장히 좋고 눈동자 색도 황금빛이다.

검은 고양이
발바닥, 수염까지 모두 까만 봄베이 고양이

유전적 변이로 털 색이 까매져

질병에 잘 안 걸려

검은 고양이는 그리고 자연 발생 품종으로, 여러 품종과 섞이면서 질병에 걸릴 확률도 적다.

검은 고양이는 털 색을 전하는 유전자에 변이가 일어나 털 색이 까매졌다. 한편, 미국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서 검은 고양이의 유전자를 연구한 결과, 특정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저항하는 내성이 있다는 걸 알아냈다.

특히 검은 고양이는 고양이 면역 결핍 바이러스(FIV), 암, 알츠하이머 질병에 면역력이 높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털 색이 바뀔 수 있다?

사람도 나이가 들면 머리가 희끗희끗 해지듯이 고양이도 그렇다. 고양이도 노화나 성장, 햇볕을 많이 쬐면 털 색이 바뀔 수 있다. 특히 햇볕을 많이 쬐면 갈색빛이 많이 도는 털 색으로 바뀔 수 있다.

단백질을 많이 먹을수록 털 색이 짙어진다

고양이는 육식 동물이기 때문에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해야 한다. 특히 아기 고양이 때 단백질을 더 많이 먹을수록 털 색이 더 까매진다고 한다.

그 이유는 단백질 함량이 높은 젤라틴보다 1.5배 더 많은 아미노산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미노산은 털 색을 정하는 멜라닌을 더 많이 만들게 해준다.

검은 고양이 눈 색, 성별이 정해져 있다?

고양이 털 색이 까만 이유는 멜라닌 색소 때문이다. 멜라닌 색소 함량이 높을수록 털 색이 더 까매진다. 그리고 눈동자 색깔에도 영향이 미쳐 눈동자 색깔은 보통 황금색을 많이 띤다.

그리고 털 색을 전달하는 유전자는 X 염색체에 있어 암컷보다 수컷이 더 많다. 삼색 고양이 중 수컷이 없는 이유도 X 염색체에 주황색 털을 전하는 염색체가 있기 때문이다.

수컷의 경우 XY 염색체로, 검은색 털을 전하는 X 염색체면 검은색 털을 가지고 태어난다. 반면, 암컷 고양이는 XX 염색체로, 검은 색 털을 전하는 X 염색체가 두 개일 때 검은 고양이로 태어날 수 있다.

검은 고양이

검은 고양이를 위한 날이 있어

다른 고양이보다 검은 고양이 입양률이 저조해

  • 10월 27일 : 세계 검은 고양이의 날
  • 8월 17일 : 검은 고양이 감사의 날
  • 10월 : 검은 고양이 인식의 달

2017년 미국 보호소에서 조사한 결과, 검은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보다 평균 6일 정도 늦게 입양된다고 한다. 그래서 영국의 동물학대방지협회(RSPCA)와 영국에서 가장 큰 고양이 복지 자선단체 ‘캣츠 프로텍션 Cats Protection’이 검은 고양이의 날을 지정했다.

미국에서 불운의 상징이라는 편견을 깨기 위해 검은 고양이 감사의 날을 지정했다. 이때 검은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들이 SNS에 고양이 사진과 영상을 올린다.

검은 고양이

할로윈 때 입양하고 파양하는 경우가 많아

10월 한 달은 검은 고양이 인식의 달로 지정했다. 외국에서 할로윈 때 검은 고양이를 입양하고, 며칠 뒤 파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10월 한 달 동안 입양을 제한하고 있다.

검은 고양이는 품종으로 정해진 건 아니다. 그래서 여러 품종의 고양이들이 검은색 털로 태어나 검은 고양이로 부를 수 있다. 그중 발바닥, 수염까지 까만 털로 뒤덮인 봄베이 고양이가 있다. 2019년 한국고양이보호협회에서 “검은 고양이를 대하는 마음”을 주제로 캘린더를 만들기도 했다.

검은 고양이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2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