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코딱지 관리템 추천 10가지, 실내 온습도에 신경 써야

고양이 코딱지 생기는 이유는 사람과 똑같은 데요. 콧속이 건조하거나 콧속에 콧물과 이물질이 달라붙어 코딱지가 생긴다고 합니다. 고양이 코딱지의 경우, 손으로 억지로 떼내면 상처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코딱지

고양이 코딱지, 왜 생기는 걸까?

집안이 건조하거나 먼지나 이물질이 콧속에 달라붙어 생겨

고양이 코딱지는 코 주변으로 검게 띠를 두르듯 나는데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콧물이 마르거나 먼지나 이물질이 콧속에 달라붙어 생긴다고 합니다.

집안이 건조하거나 화장실 먼지가 많이 일어나는 경우, 코딱지가 잘 생기는데요. 고양이가 먹는 사료의 기름기가 코에 묻어 먼지가 더 달라붙어 코딱지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고양이 코딱지

코딱지와 함께 고름, 재채기한다면 질병을 의심해야

고양이 코딱지는 질병 때문에 생긴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코딱지 말고도 콧물이 심하게 흐르거나 고양이 코에서 픽-픽 소리가 나고, 눈곱의 색이 달라졌다면 질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때, 고양이 콧물 색깔이 투명하지 않고 노랗거나 녹색, 피가 섞여있다면 곧바로 동물 병원에 가야 합니다.

  • 알레르기(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특정 음식 성분 등)
  • 바이러스(허피스, 칼리시)
  • 비염, 부비강염
  • 종양

이때, 아기 고양이의 눈이 심하게 붓거나 붙어있고 재채기를 한다면 고양이 감기로 불리는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수 있어요.

허피스에 감염되면 고양이의 눈물과 눈곱이 많아지고, 결막이 붙어 눈을 뜨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합니다.

고양이 코딱지

고양이 코딱지, 억지로 떼내면 상처 날 수 있어요!

손으로 억지로 떼내면 상처 날 수 있어

고양이의 코딱지를 제거할 땐 손으로 긁어 떼내면 고양이 코에 상처가 나 피가 날 수도 있어요. 따라서, 물에 적신 거즈나 솜, 면봉을 이용해 고양이 코 주변을 살살 닦아주는 걸 추천합니다.

고양이 코 위에 3~4분 정도 얹어 코딱지를 불린 뒤 닦아주면 됩니다. 이때, 코에 차가운 게 닿으면 고양이가 놀라 도망갈 수 있으니, 편안하게 안은 상태에서 하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양이 코딱지를 제거할 땐 고양이 콧속까지 닦을 필요는 없는데요. 코 안쪽의 점막을 손상시킬 위험이 있어 코 주변만 해도 충분하답니다.

고양이 코딱지

집안 환경을 청결하게 관리해야

고양이 코 안쪽엔 냄새를 맡을 수 있는 후각 수용체와 면역력을 담당하는 면역 관련 수용체가 있어요.

이때, 코 점막이 건조해지면 두 수용체의 기능이 떨어질 수 있어요. 그래서 고양이가 사료의 냄새를 맡지 못해 밥을 잘 먹지 않고, 면역력이 떨어져 질병에 잘 걸릴 수 있습니다.

띠리사. 집안의 온습도를 신경 쓰는 게 좋은데요.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줄 가습기와 함께 먼지를 빨아들이는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고양이가 바닥에 있는 먼지나 이물질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자주 바닥 청소하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코딱지 관리할 때 유용한 추천템 10가지

고양이 코 닦을 때 유용한 제품

페피릴리프 고양이 캣닢 뱀부 페이셜 티슈 무향
페피릴리프 고양이 캣닢 뱀부 페이셜 티슈 무향
바로가기

이 제품은 캣닢 추출물이 들어간 펫티슈예요. 향이 없고, 아기 배냇저고리나 손수건 등에 쓰이는 뱀부 원단을 사용해 부드럽답니다.

오즈맘 유아동용 캐릭터 가제손수건 10p
오즈맘 유아동용 캐릭터 가제손수건 10p
바로가기

고양이 코딱지나 눈물을 닦을 때 쓰기에 좋은 가제 손수건이에요. 10장이 1 세트로 가격대가 저렴한 편이랍니다.

네클라 포피엘 순면 멸균 면봉
네클라 포피엘 순면 멸균 면봉
바로가기

이 제품은 면봉마다 개별 비닐 포장이 돼 있어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양쪽 면의 모양이 달라요. 한쪽은 뾰족하고, 한쪽은 동글동글한 헤드로 되어있어 활용도가 높답니다.

실내 온습도 조절해주는 가습기

홈플래닛 가습기 5L
홈플래닛 가습기 5L
바로가기

이 제품은 무드등으로도 쓸 수 있는 가습기예요. 5L 대용량으로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고, 구조가 단순해 세척 및 분해도 쉽답니다.

한샘 데일리 우드 가습기 4L
한샘 데일리 우드 가습기 4L
바로가기

이 제품은 잘 때도 사용할 수 있도록 저소음, 수면모드가 들어있어요. 디자인이 깔끔하고 구조가 단순해 통세척하기에도 편리하답니다.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하는 공기청정기

SK매직 펫 더블케어 360도 공기청정기 ACL-131T0 42.9㎡
SK매직 펫 더블케어 360도 공기청정기 ACL-131T0 42.9㎡
바로가기

이 제품은 필터에 펫 필터를 붙이면 반려동물의 털 날림도 케어할 수 있다고 해요. 탈부착형 필터라 손쉽게 청소하고 교체할 수 있으며, 취침모드로 전환하면 24dB로 소음이 거의 없어 잘 때 쓰기에도 좋답니다.

LG전자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펫 플러스 AS281DNPA 91㎡
LG전자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펫 플러스 AS281DNPA 91㎡
바로가기

반려동물의 털 날림이나 냄새를 잡아주는 펫 맞춤 청정 모드가 있는 공기청정기예요. 사람에 비해 체고(키)가 낮은 반려동물의 특성을 고려해, 바닥에 가까이 있는 공기를 집중적으로 청소해 준답니다.

삼성전자 BESPOKE 큐브TM Air 펫케어 공기청정기 AX123B850SBD
삼성전자 BESPOKE 큐브TM Air 펫케어 공기청정기 AX123B850SBD
바로가기

바닥에 바퀴가 달려있어 이동하기에도 좋고, 위아래 제품을 따로 사용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펫 전용 필터를 부착했을 때 집안에 날리는 털들이 많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바닥에 있는 먼지와 세균을 살균할 수 있는 스팀 청소기

비쎌 슬림 스팀청소기 BA-BS2233S
비쎌 슬림 스팀청소기 BA-BS2233S
바로가기

이 제품은 폐렴간균이나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을 99.9% 살균할 수 있는 스팀청소기예요. 실내 바닥 외에도 코트나 자켓, 유모차, 가방 등을 살균할 수 있어 편리하답니다.

대우 5 in 1 스팀 물걸레 삼각 청소기 DEX-NV601B
대우 5 in 1 스팀 물걸레 삼각 청소기 DEX-NV601B
바로가기

이 제품은 일반 스팀 청소기와 다르게 헤드 모양이 삼각형이에요. 그래서 구석구석 닦기에 편리하고, 대리석이나 석재, 강화 마루, 타일 등 소재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고양이 코딱지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