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 고양이, 전 세계 5% 밖에 안 될 정도로 희귀해

흰 고양이는 생각보다 희귀한 편인데요. 전 세계 고양이의 약 2~5% 정도 밖에 안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부 국가에선 흰 고양이를 행운의 상징으로 여기기도 해요. 흰 고양이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흰 고양이

흰 고양이, 전 세계 5% 밖에 안 돼

특정 유전자를 물려받아야 털색이 하얘

흰 고양이는 특정 유전자를 물려받아야 몸통 전체의 털색이 하얗게 되는데요. 그 유전자는 바로 우성 W 유전자로, 털 색깔이나 무늬를 덮거나 숨길 정도로 강력하다고 합니다.

이런 유전자를 차폐 유전자(masking gene)이라고 부르는데, 다른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할 정도로 강력한 우성 유전자를 말합니다.

bemypet-landscape

그리고 이런 유전자를 물려받은 고양이는 청각 장애를 앓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

일부 국가에선 행운의 상징으로 여겨

일부 국가에선 하얀 고양이를 행복과 행운의 상징으로 여기기도 하는데요. 일본에선 마네키네코 인형을 흰색 고양이로 묘사하고, 집이나 회사 입구에 두어 행운을 바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러시아에선 집에 흰 고양이를 키우면 집안에 돈이 굴러 들어온다는 미신이 있는데요. 다른 사람이 키우는 고양이가 집에 찾아온다면, 돈과 번영이 우리 집 문을 두드리며 찾아올 거라는 신호로 여긴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부 지중해 국가에선 흰 고양이가 아기를 좋아한다면, 그 아기가 장차 큰일을 이룰 사람으로 여긴다고 합니다.

영국과 북미에선 불운의 상징으로 여기기도 해

하지만 영국과 북미에선 흰 고양이를 불운의 상징으로 여기는 경우도 있는데요.

미국에선 꿈에서 나온 흰 고양이는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여기지만, 아기와 함께 있으면 안 된다고 믿는다고 해요.

그 이유는 고양이가 아이의 순수함과 천진난만함에 위협을 느껴, 아이에게 저주를 걸 수도 있다는 미신 때문입니다.

영국에선 흰 고양이가 집에 찾아오면 힘든 일이 생길 거라는 징조로 여기는데요. 반대로, 흰 고양이가 집 밖을 나서면 모든 행운을 가져다줄 거라고 믿는다고 합니다.

게다가, 흰 고양이를 홀대하면 고양이가 수년 동안 원한을 품는다고 생각해 친절을 베푼다고 하는데요. 흰 고양이가 집에 찾아오면, 간식이나 음식을 내주어 남은 하루 동안 행운을 가져다주길 바란다고 합니다.

흰 고양이

양쪽 눈 색깔이 다른 오드아이인 경우가 많아

고양이 눈 색깔은 멜라닌(melanin) 색소에 따라 결정되는데요. 털색이 밝은 고양이일수록 눈 색깔도 밝은 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하얀 고양이는 파란색처럼 눈 색깔이 밝고, 양쪽 눈 색깔이 다른 오드아이인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하얀 고양이의 한쪽 눈이 푸르면 청각장애일 가능성이 2배(약 40%), 양쪽 눈 모두 푸르다면 3~5배(약 65%~85%) 크다고 합니다.

이때, 오드아이 고양이의 시력을 걱정하는 집사님도 있을 텐데요. 오드아이는 멜라닌 색소의 차이로 생기기 때문에 시력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흰 고양이

햇볕을 오래 쬐면 안 돼

털색이 하얀 고양이는 화상을 입기 쉬운데요. 특히, 털이 적은 귀나 눈꺼풀, 코 같은 부위에 화상뿐만 아니라 편평세포암종이나 피부암에 걸릴 위험이 크다고 합니다.

특히, 편평세포암종은 털색이 짙은 고양이보다 흰 고양이가 걸릴 가능성이 약 13배 높은데요. 상처나 긁힌 자국처럼 딱지가 앉았다면, 곧바로 동물 병원에 가서 치료받아야 합니다.

가장 좋은 건 햇볕을 오래 쬐거나 화상을 입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인데요. 햇볕이 강한 오전 10시에서 오후 4시까진 얇은 커튼을 치거나 고양이에게 얇은 옷을 입히는 걸 추천합니다.

흰 고양이
Manx Beatrice white coat blue eyes by EliasAlucard, CC BY 라이선스

흰 고양이, 알비노 고양이와 달라요!

알비노 고양이는 눈 색깔이 없어

많은 사람들이 흰 고양이와 알비노 고양이를 헷갈리는데요. 털이 하얗기 때문에 털색으로 구분하기는 힘들죠. 이럴 땐, 고양이의 눈 색깔을 비교하면 된다고 합니다.

알비노 고양이의 눈은 옅은 분홍색이나 푸른색밖에 없는데요. 눈 색깔이 아니라 눈이나 피부에 있는 혈관이 빛에 반사돼 보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흰 고양이와 알비노 고양이는 유전적으로 다른데요. 흰 고양이는 W 유전자를 물려받았지만, 알비노 고양이는 티로시나아제(TYR) 효소의 돌연변이로 인해 눈이나 피부, 털색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흰 고양이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