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 고양이, 전 세계 5% 밖에 안 될 정도로 희귀해

흰 고양이는 생각보다 희귀한 편인데요. 전 세계 고양이의 약 2~5% 정도 밖에 안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부 국가에선 흰 고양이를 행운의 상징으로 여기기도 해요. 흰 고양이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흰 고양이

흰 고양이, 전 세계 5% 밖에 안 돼

특정 유전자를 물려받아야 털색이 하얘

흰 고양이는 특정 유전자를 물려받아야 몸통 전체의 털색이 하얗게 되는데요. 그 유전자는 바로 우성 W 유전자로, 털 색깔이나 무늬를 덮거나 숨길 정도로 강력하다고 합니다.

이런 유전자를 차폐 유전자(masking gene)이라고 부르는데, 다른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할 정도로 강력한 우성 유전자를 말합니다.

bemypet-landscape

그리고 이런 유전자를 물려받은 고양이는 청각 장애를 앓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

일부 국가에선 행운의 상징으로 여겨

일부 국가에선 하얀 고양이를 행복과 행운의 상징으로 여기기도 하는데요. 일본에선 마네키네코 인형을 흰색 고양이로 묘사하고, 집이나 회사 입구에 두어 행운을 바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러시아에선 집에 흰 고양이를 키우면 집안에 돈이 굴러 들어온다는 미신이 있는데요. 다른 사람이 키우는 고양이가 집에 찾아온다면, 돈과 번영이 우리 집 문을 두드리며 찾아올 거라는 신호로 여긴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부 지중해 국가에선 흰 고양이가 아기를 좋아한다면, 그 아기가 장차 큰일을 이룰 사람으로 여긴다고 합니다.

영국과 북미에선 불운의 상징으로 여기기도 해

하지만 영국과 북미에선 흰 고양이를 불운의 상징으로 여기는 경우도 있는데요.

미국에선 꿈에서 나온 흰 고양이는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여기지만, 아기와 함께 있으면 안 된다고 믿는다고 해요.

그 이유는 고양이가 아이의 순수함과 천진난만함에 위협을 느껴, 아이에게 저주를 걸 수도 있다는 미신 때문입니다.

영국에선 흰 고양이가 집에 찾아오면 힘든 일이 생길 거라는 징조로 여기는데요. 반대로, 흰 고양이가 집 밖을 나서면 모든 행운을 가져다줄 거라고 믿는다고 합니다.

게다가, 흰 고양이를 홀대하면 고양이가 수년 동안 원한을 품는다고 생각해 친절을 베푼다고 하는데요. 흰 고양이가 집에 찾아오면, 간식이나 음식을 내주어 남은 하루 동안 행운을 가져다주길 바란다고 합니다.

흰 고양이

양쪽 눈 색깔이 다른 오드아이인 경우가 많아

고양이 눈 색깔은 멜라닌(melanin) 색소에 따라 결정되는데요. 털색이 밝은 고양이일수록 눈 색깔도 밝은 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하얀 고양이는 파란색처럼 눈 색깔이 밝고, 양쪽 눈 색깔이 다른 오드아이인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하얀 고양이의 한쪽 눈이 푸르면 청각장애일 가능성이 2배(약 40%), 양쪽 눈 모두 푸르다면 3~5배(약 65%~85%) 크다고 합니다.

이때, 오드아이 고양이의 시력을 걱정하는 집사님도 있을 텐데요. 오드아이는 멜라닌 색소의 차이로 생기기 때문에 시력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흰 고양이

햇볕을 오래 쬐면 안 돼

털색이 하얀 고양이는 화상을 입기 쉬운데요. 특히, 털이 적은 귀나 눈꺼풀, 코 같은 부위에 화상뿐만 아니라 편평세포암종이나 피부암에 걸릴 위험이 크다고 합니다.

특히, 편평세포암종은 털색이 짙은 고양이보다 흰 고양이가 걸릴 가능성이 약 13배 높은데요. 상처나 긁힌 자국처럼 딱지가 앉았다면, 곧바로 동물 병원에 가서 치료받아야 합니다.

가장 좋은 건 햇볕을 오래 쬐거나 화상을 입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인데요. 햇볕이 강한 오전 10시에서 오후 4시까진 얇은 커튼을 치거나 고양이에게 얇은 옷을 입히는 걸 추천합니다.

흰 고양이
Manx Beatrice white coat blue eyes by EliasAlucard, CC BY 라이선스

흰 고양이, 알비노 고양이와 달라요!

알비노 고양이는 눈 색깔이 없어

많은 사람들이 흰 고양이와 알비노 고양이를 헷갈리는데요. 털이 하얗기 때문에 털색으로 구분하기는 힘들죠. 이럴 땐, 고양이의 눈 색깔을 비교하면 된다고 합니다.

알비노 고양이의 눈은 옅은 분홍색이나 푸른색밖에 없는데요. 눈 색깔이 아니라 눈이나 피부에 있는 혈관이 빛에 반사돼 보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흰 고양이와 알비노 고양이는 유전적으로 다른데요. 흰 고양이는 W 유전자를 물려받았지만, 알비노 고양이는 티로시나아제(TYR) 효소의 돌연변이로 인해 눈이나 피부, 털색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흰 고양이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