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조틱 고양이 특징 알아보기, 납작한 코와 큰 눈이 매력적인 고양이!
엑조틱 고양이는 페르시안 고양이와 아메리칸 숏헤어 사이에서 태어난 품종이에요. 그래서 페르시안의 납작한 코와 아메리칸 숏헤어의 성격을 닮았답니다. 엑조틱 고양이 특징과 매력에 대해 알아볼까요?
엑조틱 고양이 특징
납작한 코와 큰 눈
엑조틱 고양이는 페르시안 고양이의 영향으로 코가 납작해요. 그리고 얼굴이 편평하고 눈이 커서 화난 것처럼 보이는 게 특징입니다.
또한, 엑조틱 고양이는 다리와 꼬리가 짧고 굵어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한 인상을 준답니다.
🧶빽빽하게 난 털
엑조틱 고양이는 짧고 빽빽하게 난 속털과 뻣뻣한 겉 털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단모종인데도 털이 풍성해 보인답니다.
그리고 엑조틱 고양이는 속털이 엉키지 않게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빗질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엑조틱 고양이 털에 대해 부르는 별명이 있어
사람들은 엑조틱 고양이를 “게으른 사람들을 위한 페르시안”이라고 부르기도 해요. 이는 페르시안 고양이와 비교했을 때, 비교적 털 관리가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페르시안 고양이의 외모를 닮았기 때문에 별명이 붙여졌다고 해요.
장모종 엑조틱 고양이도 있어
엑조틱 고양이는 페르시안 고양이의 영향으로 장모종으로 태어날 수 있다고 해요.
이때, 고양이의 긴 털 유전자는 열성 유전자라고 해요. 하지만 짧은 털을 가진 고양이도 긴 털 유전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긴 털을 가진 새끼 고양이가 태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뼈가 굵고, 근육질 몸매
엑조틱 고양이는 뼈가 단단하고 큰 편이에요. 성묘 기준 암컷은 3.6~5.4kg 정도 나가는 중형묘, 수컷은 5.4kg 이상 나가는 대형묘라고 합니다. 그리고 가슴이 넓어 실제보다 체구가 더 커 보인다고 합니다.
성묘가 되는데 2년이 걸려
엑조틱 고양이는 발달이 느린 편으로, 성묘가 되는데 2년이 걸린다고 해요. 그리고 브리티쉬 숏헤어에게서 태어난 엑조틱 고양이의 경우, 3~5년 정도 걸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엑조틱 고양이 성격
호기심 많고 활발한 고양이
엑조틱 고양이는 호기심이 많아 이곳저곳 냄새를 맡는 걸 좋아한다고 해요. 그리고 성격이 활발해 낮잠을 자다가 갑자기 우다다 할 때도 있다고 합니다.
사회성이 좋고 차분한 고양이
엑조틱 고양이는 사회성이 좋고 낯을 가리지 않는다고 해요. 게다가, 환경 변화에도 금방 적응해 모든 사람과 잘 어울린다고 합니다.
또한, 엑조틱 고양이는 조용하고 성질을 잘 안 내는 편이라고 해요. 그래서 어린아이나 동물이 있는 가정에서 키우기에도 좋다고 합니다.
❤️집사 곁이 좋아, 개냥이
엑조틱 고양이는 집사와 함께 있는 걸 좋아하는 개냥이라고 해요. 어떤 고양이는 집사 곁에서 기지개를 켜고, 침대에서 함께 잘 정도라고 합니다.
🌏엑조틱 고양이, 어디서 왔니?
이국적인 모습에 이름이 붙여져
엑조틱 고양이는 1950년대 후반 페르시안과 아메리칸 숏헤어 사이에 태어난 품종이에요. 이때, 새끼 고양이의 외모가 페르시안의 편평하고 작은 코, 아메리칸 숏헤어의 짧고 뻣뻣한 털을 닮아 테디베어 인형 같다는 인상을 줬다고 해요.
그래서 엑조틱 고양이는 외모가 보통 고양이와 다르게 ‘독특하고 이국적인 외모’를 가져서 엑조틱으로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이후 엑조틱 고양이의 인기가 많아지면서, 1967년 고양이애호가협회(CFA)에서 품종으로 인정했다고 해요. 그리고1979년 국제고양이협회(TICA), 1986년 국제고양이등록연맹(FIFe)에서도 인정했습니다.
🤒엑조틱 고양이 유전 질환
엑조틱 고양이는 페르시안 고양이의 영향으로 유전 질환이 많은 편이에요. 특히, 단두종이라서 호흡기 질환에 취약한 편입니다.
고양이 다낭성 신장질환(PKD)
- 페르시안 고양이가 잘 걸리는 질환이에요
- 신장에 낭종(물주머니)이 생기는 질병이에요
고양이 다낭성신장질환(PKD)은 신장에 물주머니 수가 많아지고, 크기가 커져 신장 기능이 약해지는 질병이에요. 그리고 이 질병에 걸린 고양이라면 신장 이식이나 투석을 하게 됩니다.
호흡기 질환
엑조틱 고양이는 눈과 코의 위치가 가까운 단두종 고양이에요. 그래서 보통 고양이보다 숨쉬기가 힘들어 호흡기 질환에 취약하다고 합니다.
게다가, 더위에도 약해 여름철에는 차가운 대리석이나 싱크대에 자주 누워 있는다고 합니다.
치과 질환
엑조틱 고양이는 주둥이가 짧고 납작해 음식을 씹거나 삼키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턱이 짧기 때문에 부정교합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고양이 비대성 심근증(HCM), 안과 질환, 고관절 이형성증에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