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사료 추천 12가지-나이,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르게 줘야해요!

고양이 사료는 연령대나 건강상태를 고려해서 먹여야 해요. 그리고 우리 아이에게 맞는 사료를 고르기란 너무 어려운 일이죠. 특히, 초보 집사라면 연령별로 어떤 사료를 먹여야 할 지 고민됩니다. 고양이 사료 고르는 방법과 추천템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양이 사료

고양이 사료 고를 때 꼭 체크할 사항

사료 등급 및 인증 여부

고양이 사료에 등급은 오가닉, 홀리스틱, 슈퍼프리미엄, 프리미엄, 그로서리 단계가 있다고 해요. 하지만 미국사료협회(AAFCO)와 미국 농무부(USDA)에서 인증받은 사료는 오가닉 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양이 사료를 볼 때 등급보다 어느 기관에서 인증을 받았고, 좋은 재료를 썼는지 확인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레인 프리(grain-free) 사료를 사야

고양이는 육식동물로, 탄수화물을 소화하는 능력이 없어요. 하지만 사료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구마나 옥수수, 쌀, 현미 등 곡물 성분을 넣는다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탄수화물은 고양이의 혈당을 빠르게 올릴 뿐만 아니라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료에 곡물 성분이 들어있지 않은 제품을 사야 합니다.

고기별 부위 표기 여부

고양이 사료는 닭이나 소, 연어, 칠면조, 오리 등 다양한 고기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뼈를 발라낸 칠면조, 닭간, 연어 등 자세하게 고기 부위를 설명한 사료를 사는 게 좋습니다. 이는 어떤 고기의 어느 부위가 들어갔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사료에 육류 부산물로 표기되어 있다면 구매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어떤 고기의 어느 부위가 들어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사료

영양 성분 확인하기

고단백, 저탄수화물이어야

고양이는 고단백, 저탄수 식단으로 먹어야 합니다. 그래서 고양이 사료는 단백질이 30~40%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AAFCO 제시 고양이 영양소 최소 기준(2020)>

최소비율성장기 고양이(수유 중인 고양이)성묘최대치
조단백30.0%26.0%
조지방9.0%9.0%
칼슘1.0%0.6%
0.8%0.5%
타우린
(건식/습식)
0.1% / 0.2%0.1% / 0.2%
칼슘:인1:0.81:0.83
수분을 뺀 건조 중량(DM) 기준

그리고 습식사료뿐 아니라 고양이 건식사료에도 10% 정도 수분이 있어 건조 중량(Dry Matter)을 확인해야 해요. 이때, 건조 중량은 수분을 0%로 가정한 뒤 단백질 함량을 확인하는 걸 말합니다.

DM 기준으로 변환해주는 계산기로 성분 함량 알아보기

고양이 사료

화학성분 확인하기

사료에 동물의 기름 성분이 있어 산패가 잘 일어나요. 그래서 보존제가 들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화학 보존제를 사료에 넣을 경우, 고양이의 위장관과 피부, 생명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이때, 피해야 할 화학성분은 에톡시퀸, BHT, BHA, 소르브산칼륨, 소르브산, 프로필몰식자산염 등이 있습니다.

고양이 사료 선택 시 유의사항

고양이의 몸무게, 상태에 따라 권장되는 칼로리가 달라져요. 그래서 고양이에게 급여하는 사료 양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연령대별 사료를 다르게 줘야

아기 고양이나 임출산 및 수유하는 엄마 고양이라면 키튼 사료를 먹여야 해요. 이때, 성묘보다 더 많은 영양소를 필요로 해서 칼로리가 높습니다. 그리고 성묘가 키튼 사료를 먹으면 고양이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아기 고양이 때 다양한 사료를 먹어봐야

고양이가 생후 6~8개월까지 다양한 질감과 재료의 사료를 먹는 걸 추천해요. 나이가 들어 사료를 바꾸는 게 힘들고, 적응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생후 12개월이 되면 천천히 성묘 사료로 바꿔주면 좋습니다.

고양이 사료

7살부터 노령묘 전용 사료를 먹는 게 좋아

건강한 성묘는 일반 사료를 먹어도 좋아요. 하지만 고양이가 7살이 되면 노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피부나 털, 소화에 특화된 노령묘 전용 사료를 먹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질병 있다면 처방사료 줘야

고양이가 신장이나 방광, 소화기관이 안 좋은 경우 처방 사료를 먹이기도 해요. 그래서 신장이 안 좋은 고양이의 경우, 단백질 함량이 낮은 사료를 먹습니다.

이때, 위장관이나 요로계, 치아 등 질병을 가진 고양이라면 간식이나 다른 사료를 급여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식이 알레르기가 없더라도 고양이에게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사료 추천 12가지

아기 고양이에게 줄 사료를 찾을 때 추천

로얄캐닌 키튼
로얄캐닌 키튼
바로가기

아기 고양이를 처음 데려와 키우는 집사라면 한 번쯤 먹이는 사료예요. 로얄캐닌 사에서 만든 사료로, 믿고 먹일 수 있는 회사의 제품이랍니다.

뉴트로 캣 1세 이하 오리지널 닭고기와 현미 건식사료
뉴트로 캣 1세 이하 오리지널 닭고기와 현미 건식사료
바로가기

아기 고양이를 위해 오메가3와 칼슘이 풍부한 사료예요. 그리고 단백질이 36% 이상으로, 아기 고양이의 성장 및 발달에 좋답니다.

건강한 성묘에게 줄 사료를 찾을 때 추천

퓨어비타 캣 그레인프리 사료 치킨
퓨어비타 캣 그레인프리 사료 치킨
바로가기

그레인프리 사료로 믿고 먹일 수 있는 고양이 사료예요. 그리고 완두콩은 혈당지수가 낮고, 프리바이오틱스가 들어있어 장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하림펫푸드 더리얼 그레인프리 크런치 어덜트 고양이 사료
하림펫푸드 더리얼 그레인프리 크런치 어덜트 고양이 사료
바로가기

한국 하림에서 만든 고양이 사료예요. 그레인 프리 사료이고, 보통 사료와 다르게 도넛 모양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ANF 캣 식스프리플러스 어덜트 1.8kg
ANF 캣 식스프리플러스 어덜트 1.8kg
바로가기

ANF 사에서 만든 고양이 사료로, 낱개 포장이 되어있어 산패 걱정이 없습니다. 그리고 닭고기와 연어가 들어있어 단백질이 34.5%이상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스본홀리스틱 그레인프리 와일드 씨캐치
어스본홀리스틱 그레인프리 와일드 씨캐치
바로가기

미국 회사에서 만드는 사료로, 믿고 먹일 수 있는 고양이 사료랍니다. 청어와 흰살생선, 오메가3와 오메가6등이 풍부하고, 그레인프리 제품입니다.

오리젠 전연령 캣앤키튼 고양이 건식사료
오리젠 전연령 캣앤키튼 고양이 건식사료
바로가기

오리젠은 고단백 사료로 유명해요. 단백질이 40% 이상으로, 실제로 급여했을 때 털에 윤기가 도는 게 달라졌답니다.

내추럴발란스 인도어 울트라 닭고기 연어 포뮬라 드라이 캣푸드
내추럴발란스 인도어 울트라 닭고기 연어 포뮬라 드라이 캣푸드
바로가기

그레인 프리 제품으로, 믿을 수 있는 내추럴발란스 사료예요. 닭과 연어가 들어있어 단백질이 33% 이상이고, 헤어볼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헤일로 고양이 치킨엔간 사료 1.36kg
헤일로 고양이 치킨엔간 사료 1.36kg
바로가기

헤일로 사료는 예전에 집사들이 직접 직구할 정도로 성분이 좋은 사료로 유명해요. 그레인프리에 사료 성분 표기가 자세하게 적혀있답니다.

노령묘에게 줄 사료를 찾을 때 추천

로얄캐닌 인도어 7세 이상 고양이 사료
로얄캐닌 인도어 7세 이상 고양이 사료
바로가기

7살 이상이 되면 노령묘 전용 사료를 먹는 게 좋아요. 면역력을 높이고, 노화를 방지해주는 항산화제가 풍부한 사료랍니다.

질병이 있는 고양이에게 줄 사료를 찾을 때 추천

go 전연련용 솔루션 LID 레시피 고양이 건식 사료
go 전연련용 솔루션 LID 레시피 고양이 건식 사료
바로가기

L.I.D사료는 단백질을 제한해서 만든 사료예요. 위장관이나 신장, 방광이 안 좋은 고양이에게 특히 좋은 사료랍니다. 이 제품은 유산균도 들어있어 고양이의 장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인스팅트 생식본능 LID 토끼고기 캣 키블 고양이 건식사료
인스팅트 생식본능 LID 토끼고기 캣 키블 고양이 건식사료
바로가기

이 제품은 소화, 피부, 면역을 위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고 해요. 그리고 인공색소나 방부제, 곡물이 들어있지 않은 제품이라고 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고양이 사료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