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깻잎 먹어도 되나요? 잘못하면 큰일 나는 이유

SNS에서 고양이가 상추를 뜯어 먹는 영상을 본 적이 있어요. 게다가, 고양이가 헤어볼을 토하기 위해 풀을 뜯어 먹기도 합니다. 그래서 고양이가 깻잎을 먹어도 되는지 고민하는 집사도 있습니다. 이때, 고양이 깻잎 대신 고양이 캣닢을 주는 건 어떨까요?

고양이 깻잎

고양이 깻잎 먹어도 되나요?

고양이에게 깻잎을 먹이면 위험할 수 있어요. “페릴라케톤: 민트 식물 깻잎의 잠재적인 폐중독 위험성(1977)”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와 실험용 쥐에게 페릴라케톤 성분을 주입했을 때 폐 중독 증세를 보였다고 합니다. 이때, 페릴라케톤(Perilla Ketone) 성분은 깻잎 특유의 향을 내는 화학물질을 말합니다.

또한, 페릴라케톤 함유량이 많을수록 깻잎 향이 진하기 때문에 같은 깻잎이어도 향이 진하다면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가 들판에 핀 깻잎을 먹고 급성 호흡 곤란 증세를 보이며 사망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bemypet-landscape

다만, 이 실험이 고양이에게 이뤄진 게 아니라고 해요. 그래서 고양이에게 미치는 영향을 정확하게 알 수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적정 급여량도 알 수 없을뿐더러, 고양이가 깻잎 냄새를 싫어하기 때문에 굳이 급여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그 외에도 알로에나 히비스커스, 백합, 드라세나, 수선화, 튤립 등 냄새만 맡아도 고양이에게 독성을 일으키는 식물들이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위험한 식물, 안전한 식물 알아보기

고양이 깻잎

고양이 깻잎 대신 캣닢을 주는 게 좋아요!

어떤 집사는 캣닢을 잘못 듣고 고양이에게 깻잎을 준 적이 있죠. 만약 고양이의 반응이 이상하다면, 캣닢이 아닌 다른 이파리를 들고 온 걸지도 모릅니다. 😂

이때, 고양이에게 깻잎 대신 캣닢을 주면 좋아요. 캣닢은 고양이계 마약으로 불리는데, 고양이에게 행복감을 주는 네페탈락톤(Nepetalactone)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집에서 식물을 키우고 있는 집사라면, 고양이와 함께 키워도 되는 식물인지 확인해야 해요. 그래서 깻잎 대신 로즈마리나 캣그라스, 바질, 애플민트 종류는 고양이가 냄새를 맡거나 소량 먹어도 괜찮다고 합니다.

모든 고양이가 캣닢에 반응하는 건 아니야

고양이에게 캣닢을 주면 이리저리 뒹굴면서 침을 흘리기도 하죠. 어떤 고양이는 집안을 뛰어다니거나 골골송을 부르기도 합니다. 이때, 고양이가 너무 흥분해서 집사나 다른 동물을 물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모든 고양이가 캣닢에 반응하는 건 아니라고 해요. 고양이가 캣닢에 반응하는 특정 유전자가 있어야 캣닢에 반응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양이의 약 50~75% 정도만 캣닢의 영향을 받는답니다.

게다가, 노령묘나 새끼 고양이의 경우 캣닢에 별다른 반응이 없거나 효과가 덜하다고 합니다.

CatCrack by Chris Sobczak, CC BY 라이선스

고양이에게 캣닢을 자주 주면 반응이 떨어져

캣닢에 중독성은 없지만 자주 주면 고양이의 반응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일주일에 한두 번, 10~15분을 넘기지 않는 게 좋습니다.

평소에 캣닢을 좋아하던 고양이 반응이 떨어졌다면, 말린 캣닢을 주는 것도 좋아요. 그리고 캣닢을 청소하는 게 번거롭다면 캣닢 성분이 담긴 스프레이를 뿌려줘도 좋답니다.

고양이 깻잎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