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난 강아지 행동 및 진정시키는 방법 알아보기

강아지도 종종 화가 나 공격성을 보이며 흥분하는 경우가 있어요. 강아지가 화를 내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화가 난 이유, 화났을 때 하는 행동 그리고 화난 강아지 진정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화난 강아지

강아지를 화나게 만드는 일들

자신의 영역, 물건을 침범했을 때

강아지는 자신의 영역과 물건에 대한 소유욕이 있어요. 그래서 누군가 자신의 물건을 뺏으려고 하거나, 영역을 침범했다고 느끼면 자신의 것을 지키고 보호하려고 합니다. 이때, 흥분하며 화를 내는 모습을 보일 수 있어요.

두려움을 느껴서

강아지는 두려움을 느낄 때도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공격성을 보이며 화를 냅니다. 이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행동이에요.

bemypet-landscape

두려움의 원인은 선천적으로 겁이 많은 성격인 경우, 사회화가 부족한 경우, 트라우마가 있는 경우 등 다양합니다. 만약 강아지가 두려움을 느껴 공격적이게 되는 원인이 있다면, 훈련을 통해 극복하는 걸 도와줘야 해요.

질병의 신호

평소 화를 내지 않았던 강아지가 갑자기 화를 낸다면 질병을 의심해 볼 필요도 있어요. 강아지는 아픈 부위를 쓰다듬었을 때 이런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최근 다른 이상 증세를 보이진 않았는지 확인해 보는 게 좋아요.

화난 강아지

화난 강아지 행동 6가지

화난 강아지는 다양한 바디랭귀지를 통해 기분이 불편하다는 걸 표현해요. 강아지가 이런 행동을 보인다면, 공격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강아지에게 하던 행동을 멈추고 물러나는 게 좋습니다.

  1. 귀를 뒤로 젖히고, 꼬리를 아래로 집어넣는다
  2. 노려본다
  3. 으르렁거리며 이빨을 드러낸다
  4. 하품을 하거나 입술을 핥는다
  5. 긴장해서 경직된 몸
  6. 머리를 아래로 낮춘다
화난 강아지

화난 강아지 진정시키는 방법

침착하게 행동하기

강아지가 화가 났다고 해서 덩달아 화를 내거나, 억지로 잡으려고 해선 안 됩니다. 이런 행동은 오히려 강아지를 더 공격적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침착하고 안정적인 행동을 통해 강아지가 진정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눈 마주치지 않기

강아지끼리 눈을 마주치고 빤히 쳐다보는 건 적대감을 드러낸다는 걸 의미해요. 화가 난 강아지 눈을 빤히 쳐다보는 건 싸우자고 더 불을 지피는 것과 같으니, 눈을 마주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차분하고 단호한 말

화난 강아지에게 높거나 위협적인 톤 혹은 큰 소리로 ‘안 돼!’, ‘그만!’등을 말하거나 혼낸다면 오히려 더 흥분하게 될 수 있어요. 대신 차분하고 단호한 톤의 말로 강아지 이름을 부르며 진정시키는 게 좋습니다. 보호자가 지금 상황을 통제할 수 있고, 안심해도 된다는 걸 보여주면 됩니다.

강아지와 거리 두기

잔뜩 화가 나 흥분한 강아지와 잠시 거리를 두고, 혼자 진정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와 거리를 둘 땐 강아지를 바라보며 천천히 뒷걸음질 치며 멀어지는 게 좋아요. 단, 이때 등을 돌리거나 도망치듯 행동하면 강아지가 달려들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화난 강아지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