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모래 떡짐 원인 및 해결 방법 – 응고력 좋은 모래 사용해야

고양이 모래 떡짐, 화장실 바닥이나 벽에 모래가 끈적하게 붙어있는 걸 말하는데요. 모래삽으로 긁어 떼어낼 수밖에 없어 모래 부스러기가 잘 생겨 화장실을 관리하기 힘들어집니다. 고양이 모래가 떡지는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양이 모래

고양이 모래 떡짐 원인

화장실 벽과 바닥에 눌어붙은 고양이 소변 덩어리

고양이 화장실을 청소할 때 바닥이나 벽면에 끈적하게 눌어붙은 소변 덩어리가 있는데요. 이런 현상을 집사들 사이에선 ‘모래 떡짐’이라고 부릅니다.

떡진 모래 덩어리는 모래삽으로 긁어내야 겨우 떨어지는데요. 이 과정에서 모래 부스러기가 많이 생기고, 모래삽도 함께 더러워져 화장실을 위생적으로 관리하기 힘들어집니다.

bemypet-landscape

게다가, 모래삽으로 바닥과 벽을 긁으면서 그 틈새로 세균과 바이러스, 고양이의 대소변이 스며들어 화장실 악취를 유발하게 됩니다.

고양이 모래 떡짐 원인, 모래의 응고력이 떨어져서

고양이 모래 떡짐 현상의 원인은 대부분 응고력이 좋지 않은 모래를 사용하거나, 소변 덩어리가 완전히 굳기 전에 모래삽으로 퍼냈을 때도 그렇습니다.

  • 모래 자체의 수분 함량이 높을 때
  • 사용한 지 오래돼 고양이 소변 흡수율이 떨어졌을 때
  • 모래 입자가 너무 굵고, 양이 적을 때
  • 소변 덩어리가 완전히 굳기 전에 모래삽으로 퍼냈을 때

그리고 모래 입자가 너무 굵고, 양이 적을 땐 고양이가 한두 번 발로 파기만 해도 화장실 바닥이 훤히 드러나는데요. 그럴 경우, 소변을 흡수할 모래 양이 적어 결국 바닥에 스며들고 떡지게 됩니다.

고양이 모래 떡짐 해결 방법

응고력 좋은 모래로 바꾸기

고양이 모래의 떡짐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선 응고력이 좋은 모래로 바꾸는 것인데요. 입자가 곱거나 여러 입자 크기가 혼합된 혼합 입자로 된 모래를 추천합니다.

처음 모래를 바꿀 땐 기존 모래 90%, 새로운 모래 10%를 넣어줍니다. 그다음 고양이가 모래를 적응했다면, 새로운 모래의 비율을 점차 늘려주면 됩니다.

이때, 입자가 고와 섞기 좋은 모래로는 벤토나이트 모래나 카사바 모래를 추천하는데요. 카사바 모래는 카사바라는 식물로 만든 모래라 먼지 날림이 없고, 응고력이 좋답니다.

단, 카사바 모래는 탈취력이 거의 없고, 입자가 너무 고와 집안 곳곳에 모래가 흩날리게 되는 사막화가 심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래 자체의 수분이 없거나 오래 사용해 건조할 경우, 입자가 깨지기 쉽고 먼지 날림이 심해져요. 모래가 너무 건조하다 싶으면, 전체갈이 주기를 1~2주 정도 당겨주는 걸 추천합니다.

감자 덩어리가 충분히 마를 때까지 기다리기

고양이가 대소변을 본 직후 화장실을 치워주는 게 가장 좋은데요. 만약 고양이가 모래를 깊게 파거나, 대소변 위로 모래를 덮지 않는 편이라면, 감자 덩어리가 충분히 마르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럴 땐 조금 더 기다린 뒤 화장실을 청소하는 걸 추천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떡짐 현상이 심해 떼어내기 힘들고, 모래삽과 화장실이 더러워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모래

3초 만에 굳는 응고력 좋은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

고양이 모래
세이오앙 모래는 응고력이 좋아 충격을 가해도 부스러기가 생기지 않아요!

3초 만에 굳어 떡짐 현상이 없어요!

고양이 모래를 고를 땐 응고력을 꼭 살펴봐야 하는데요. 응고력이 좋으면 고양이 소변 덩어리가 깔끔하고 빠르게 만들어져 모래삽으로 퍼내기도 편리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래 부스러기가 잘 생기지 않아 화장실을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고, 전체 갈이 주기도 늘어나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는 3초 만에 딱딱하게 굳어, 고양이가 대소변을 본 직후 퍼내도 될 정도로 응고력이 좋은데요.

실수로 모래삽에서 덩어리를 떨어트리는 등 충격을 가해도 모래 부스러기가 떨어지지 않아 청소할 때도 편리하답니다.

고양이 모래
세이오앙 모래와 타사 모래의 미세 먼지 비교

최고급 벤토나이트 모래로 만들어 먼지 날림이 없어요!

벤토나이트 모래의 장점은 응고력과 탈취력이 뛰어나지만, 다른 모래에 비해 먼지 날림이 심하단 단점이 있습니다.

벤토나이트 모래 먼지는 고양이와 집사의 기관지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먼지 날림이 없는 벤토나이트 모래를 골라야 하는데요.

세이오앙 벤토나이트는 팽윤성이 높아 프리미엄 벤토나이트 모래의 원료로 사용되는 미국 와이오밍 주의 벤토나이트를 사용했다고 해요.

이때, 다 같은 벤토나이트 원료라고 해도 기능이 조금씩 다르다고 하는데요. 세이오앙 모래는 응고력이 좋은 모래와 먼지 날림이 적은 원료를 배합해 만들어 응고력과 먼지 날림, 탈취력을 모두 잡았답니다.

고양이 모래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에 살균수와 항균제를 살포하는 과정

UV 살균 공정으로 박테리아 증식을 억제해 줘요!

고양이 모래를 오래 사용할수록 박테리아가 증식해 악취가 나기 쉽고, 고양이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세이오앙 모래는 이를 예방하기 위해 UV 살균 공정과 더불어 항균제를 뿌려, 4대 박테리아*를 99.9% 제거해 세균 걱정이 없다고 해요.

특히, 항균제 코팅으로 고양이가 배변하며 생기는 세균이 번식하는 걸 억제해 줘 모래를 청결하게 유지해 준다고 해요.

게다가, UV 자외선을 통한 이중 살균으로 박테리아 번식을 억제하고, 잔존하는 바이러스까지 확실하게 제거해 준답니다.

*녹농균,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 이 리뷰는 브랜드에게 제품을 협찬을 받아 제품을 사용한 후 작성한 리뷰이며, 광고비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모래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