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배변 횟수, 하루 몇 번일까? 너무 적거나 많다면 주의!

고양이가 화장실을 너무 적게 혹은 많이 간다면 주의가 필요해요. 이는 화장실이나 모래에 불만이 있거나 아프다는 신호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계속되고 배변을 참게 된다면 질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해요. 오늘은 적정 고양이 배변 횟수 그리고 배변 횟수 문제의 원인을 알아봅시다.

고양이 배변 횟수

고양이 배변 횟수, 평균 몇 번?

고양이 배변 횟수, 성묘 기준 대변은 하루 1~2회 그리고 소변은 2~4회가 평균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배변 횟수는 고양이의 음수량, 식단, 화장실에 가는 빈도 등에 따라 조금씩 바뀔 수 있어요.

이렇듯 고양이마다 배변 횟수가 조금씩 다를 수 있어요. 그래서 평소 고양이 배변량, 배변 횟수 그리고 배변 상태를 잘 살펴보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bemypet-landscape

고양이 배변량, 배변 횟수에 변화가 생기거나 배변 상태가 나빠졌다면 모래나 화장실에 불만이 있거나 질병의 신호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양이 배변 횟수

고양이 배변 횟수, 갑자기 줄거나 늘었다면?

1. 모래가 마음에 안 들어서

고양이가 모래에 불만이 있으면 배변을 참게 되어 배변 횟수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소변을 참기 때문에 한 번에 싸는 소변량이 늘어 감자 크기가 커지게 돼요.

고양이가 모래에 불만을 갖는 주된 이유는 기호성이에요. 만약 모래를 새 종류로 바꾼 뒤 배변 횟수가 변했다면, 고양이 모래 기호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대부분 자연의 모래와 가장 비슷한 종류인 벤토나이트 모래를 가장 선호하며, 향이 없고 입자가 부드러운 걸 좋아하니 참고해 주세요.

이 외에도 화장실에 깔아둔 모래의 양이 너무 적거나 많을 때, 모래를 갑자기 바꿨을 때 스트레스를 받아 배변 횟수가 변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배변 횟수

2. 화장실이 마음에 안 들어서

화장실 모양, 위치, 크기가 마음에 안 들어서 배변을 참아 고양이의 배변 횟수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양이가 선호하는 화장실은 뚜껑(후드)이 없는 평판형이며 크기는 고양이보다 1.5배 큰 제품이에요. 또, 사람이 자주 지나다니는 번잡한 위치는 좋아하지 않습니다.

아기 고양이이거나 관절이 약해진 고양이인 경우, 화장실 입구의 턱이 낮은 제품을 추천해요.

3. 아프다는 신호일 수 있어요

질병으로 인해 고양이의 배변 횟수 및 배변량이 변한 걸 수 있어요. 혹은 화장실을 참다가 방광염, 요로결석 등으로 이어진 걸 수 있습니다.

질병이 의심된다면 고양이가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하지 않는지 확인하고,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하는 게 좋아요.

<배변 횟수 변화, 질병이 의심된다면? 아래 증상을 체크해 보세요>

  • 화장실을 갔는데 배변을 하지 않았음
  • 화장실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짐
  • 대소변에 피가 섞여 나옴
  • 무기력해짐
  • 평소보다 물을 적게/많이 마심
  • 평소보다 화장실을 적게/많이 감
  • 배변량이 줄어듦/늘어남
세이오앙

기호성 좋은 세이오앙 고양이 벤토나이트 모래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는 기호성이 아주 뛰어난 고양이 모래입니다. 고퀄리티로 유명한 미국 와이오밍주의 벤토나이트 2종을 배합해 만든 완성도 높은 모래로, 먼지 날림이 적은데 응고력도 좋아요. 탈취력까지 좋아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세이오앙

입자가 작아 부드럽고 무향으로 기호성이 뛰어나요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는 고양이 기호성이 매우 뛰어나요. 모래 입자가 작고 부드럽기 때문이에요. 특히,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 3종 중 ‘고운 입자’ 제품은 입자가 매우 작고 부드러워 기호성이 매우 뛰어나답니다.

또, 고양이 기호성을 고려해 인공적인 향을 추가하지 않았답니다. 기호성이 좋기 때문에 고양이가 모래를 파면서 노는 모습도 볼 수 있답니다.

고양이 벤토나이트 모래

먼지 날림이 적고, 미세 먼지까지 잡았어요

벤토나이트 모래의 단점은 바로 먼지가 많이 날린다는 건데요.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는 총 12단계의 먼지 제거 공정을 거쳤기 때문에 먼지 날림이 매우 적으며 미세 먼지까지 잡아냈습니다. 모래를 화장실에 콸콸 쏟아부어도 먼지가 날리지 않는답니다.

고양이 벤토나이트 모래
세이오앙 고양이 벤토나이트 모래 탈취력 테스트

탈취력이 좋아 강력한 고양이 배변 냄새도 잡아줘요

고양이는 육식 동물이기 때문에 고양이 사료는 단백질 함량이 높아요. 그래서 고양이 대소변은 냄새가 심한 편입니다. 그래서 고양이 모래에서 탈취력은 아주 중요한 요소인데요.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는 야자 활성탄이 함유되어 있고 베이킹 소다로 코팅했기 때문에 탈취력이 매우 뛰어나요. 강력한 고양이 대소변 냄새도 잘 잡아준답니다.

고양이 모래

쉽게 떡지지 않고 응고력이 좋아요

세이오앙 벤토나이트 모래는 응고력도 뛰어나요. 모래에 고양이 소변이 닿는 순간 빠르고 단단하게 굳기 때문에 모래가 쉽게 떡지지 않습니다.

또, 응고력이 좋아 모래 사용량이 적어져 더 경제적으로 모래를 사용할 수 있답니다.

고양이 배변 횟수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