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양치 주기 – 하루에 몇 번 해야 할까?

일반적으로 사람은 하루에 3번 이상 양치를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강아지 양치 주기는 어떻게 될까요? 사람에 비해 충치가 잘 안 생긴다고는 하나, 강아지도 주기에 맞춰 양치하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적절한 강아지 양치 주기와 꾸준한 양치의 중요성, 강아지 양치 때 좋은 칫솔과 치약을 알아보아요.

강아지 양치 주기

적절한 강아지 양치 주기

첫 양치는 최대한 빠르게

강아지 양치의 시작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아지 생후 10주면 유치가 다 자라게 되고, 4개월 전후로 이갈이를 하게 되는데요. 이가 난 시점마다 조금씩 양치질에 적응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양치를 빨리 시작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크고나면 적응시키기가 어렵기 때문이에요. 강아지는 어릴 수록 새로운 습관이나 행동을 쉽게 받아들이기에, 스트레스가 되지 않는 선에서 양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bemypet-landscape

강아지 양치 주기, 최소 하루에 한 번

강아지 양치는 최소 하루에 한 번씩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의 경우, 치아에 치석이 쌓이는 속도나 양이 사람보다 더 빠르고 많기 때문인데요. 이런 치석이 쌓이지 않도록 양치를 주기적으로 해줘야 하며, 가능하다면 하루에 아침과 저녁에 총 2번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양치 주기

한 번에 하기 어렵다면 나눠서

간혹 어려서부터 양치를 했다 하더라도 여전히 양치를 싫어하는 강아지들이 있을 수 있어요. 이럴 때는 양치를 짧게 나눠서 하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전에 윗니만 먼저 양치하고, 오후에는 아랫니만 양치하는 등 하루에 두 번 나눠서 하는 것도 가능해요.

강아지 양치 주기 소홀히 한다면?

강아지에게 충치가 잘 생기지 않는 이유는 침의 성분, 치아 구조가 사람과 다르기 때문이에요. 그렇다고 강아지가 양치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양치를 꾸준히 하지 않으면 강아지에게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생길 수 있어요.

치석으로 인환 잇몸 질환

강아지 치아에 치석이 쌓이는 것을 방치하면 여러 잇몸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치은염과 치주염이 있는데요. 증상이 심해지면 잇몸에 피가 나고, 치아의 뿌리가 녹으며 심한 경우 치아를 발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의 평균 수명은 15년이고, 생후 8개월이면 모든 이를 갈게 돼요. 만약 잇몸 질환 때문에 치아를 발치하면, 강아지가 여생 동안 치아 없이 지내야 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강아지 양치 주기

입냄새 악화

강아지 입냄새에는 여러 원인이 있지만, 그중에도 양치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나는 경우가 많아요. 입냄새는 잇몸 질환의 증상 중 하나이기도 하여 단순히 미관상의 문제로 그치지 않습니다. 이는 오로지 보호자의 관리로만 해결할 수 있기에 반드시 꾸준한 양치질이 필요해요.

강아지 양치 적응 방법 4단계

1. 입 주변 만지기

양치를 처음 경험하는 강아지라면 보호자가 입을 만지려는 것 자체에 거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칫하면 강아지가 물 수도 있는데요. 위험하지 않다고 느끼도록 천천히 입, 잇몸 등을 만져보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양치할 때도 마찬가지지만 강아지를 못 움직이게 안거나 붙잡는 것은 좋지 않아요. 강아지에게 부정적인 경험으로 남아 양치하기가 더욱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 양치 주기

2. 치약 경험하게 하기

강아지가 치약에도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강아지 치약은 무향부터 닭고기, 땅콩버터, 꿀 향등 다양하게 있는데요. 치약에 거부감을 느낀다면 기호성 좋은 향이 있는 치약을 고르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치아 만져보기

처음부터 반드시 칫솔로 양치를 할 필요는 없어요. 강아지에게 익숙해진 손가락이나, 칫솔보다 더 부드러운 거즈로 시작해도 된답니다. 손가락이나 거즈에 치약을 묻힌 뒤, 강아지 치아에 대고 살살 문지르며 가볍게 양치를 시작해볼 수 있습니다.

4. 칫솔로 양치해보기

강아지가 이제 양치에 어느 정도 적응했다면 칫솔을 사용해서 양치를 해보세요. 만약 강아지가 양치를 하다 싫어하는 모습을 보면 중단을 했다가 나중에 다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양치가 강아지에게 ‘즐거운 일’로 인식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까요.

강아지 양치, 무엇으로 하는 게 좋을까

강아지 양치 도구는 강아지의 기호성도 좋지만, 보호자 역시 사용하기 편한 것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세이오앙 손가락 칫솔은 강아지와 보호자 모두의 사용감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칫솔이에요.

거부감이 적은 디자인

흔히 사람이 쓰는 것과 같은 일반 칫솔 모양은 강아지에게 낯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양치 훈련을 시작한 강아지라면, 손가락 모양에 가까운 칫솔에 거부감이 더 적을 수 있습니다.

잘 꺾이고 위생적인 실리콘 재질

강아지는 사람보다 입이 길기 때문에 치아를 구석구석 양치하는 게 어려울 수 있어요. 세이오앙 손가락 실리콘 칫솔은 칫솔모가 작고 손가락에 맞게 잘 꺾여, 닿기 어려운 깊은 곳도 잘 닦을 수 있습니다. 또한, 양치 후에는 열탕 소독도 가능하여 보다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요.

부드러운 칫솔모

세이오앙 손가락 실리콘 칫솔은 칫솔모가 부드럽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그래서 특히 양치가 처음이거나 딱딱한 칫솔을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칫솔모로 강아지 치석 제거는 물론, 상처 걱정 없이 잇몸 마사지도 가능해요.

특히, 강아지가 이미 염증이 있거나 잇몸이 약한 경우라면 더더욱 잇몸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 마사지가 염증 완화와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손가락 칫솔로 양치시키며 마사지도 같이 해줄 수 있어요.

세이오앙 프로폴리스 치약과 쓰면 효과적

칫솔과 함께 어떤 치약으로 강아지 양치를 할지도 중요한 부분인데요. 살균과 항염 효과가 있는 프로폴리스가 다량으로 들어간 세이오앙 프로폴리스 치약을 함께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호성이 좋은 꿀사과맛이라 강아지 양치가 수월해질 수도 있고, 글루콘산 아연 덕분에 입냄새 제거 효과도 같이 볼 수 있어요.

만약 양치질에 거부가 강한 아이라면, 치약을 바르기만 해줘도 치석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세이오앙 프로폴리스 치약에는 ‘파파인’이라는 천연 효소가 들어있는데요. 파파인은 파파야 과육과 잎에서 추출된 단백질 분해 효소로, 강아지 치아에 있는 치석 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이 리뷰는 브랜드에게 제품을 협찬을 받아 제품을 사용한 후 작성한 리뷰이며, 광고비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양치 주기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단이집사

고급 취향을 가진 삼색냥이 단이를 모시고 있는 집사입니다. 세상의 모든 반려동물이 행복하기를! jinseokkim@bemypet.kr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