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입 냄새 원인 및 제거 방법

강아지 입 냄새 원인은?

치석 및 치주 질환

강아지 치아에 생긴 치태, 치석을 제때 제거해주지 않으면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서 치은염, 치주염에 걸린다. 강아지 입 냄새 사례의 많은 경우가 치주 질환이므로 가장 먼저 의심해보자. 치주 질환으로 진단 받는다면 스케일링 혹은 발치 수술 등의 처치가 필요할 것이다.

나쁜 식이 습관

이빨과 잇몸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면? 식습관을 살펴보자. 

만약 강아지가 쓰레기통을 잘 뒤지거나 식분증이 있다면 입 냄새가 날 수 있다. 특히, 고양이와 함께 사는 강아지의 경우 고양이 배설물을 좋아하는 경우가 많다.

bemypet-landscape

기타 질환 – 당뇨, 신장, 간 질환

그 외에도 당뇨나 신장, 간 질환 등으로 입냄새가 날 수 있다. 특히, 신장이나 간 질환은 정확한 진단 및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 가능한 한 빨리 동물병원에 내원하자. 

  • 당뇨병: 달고 신 과일 향의 입 냄새인 경우
  • 신장질환: 만성신부전 등의 경우 입에서 소변(암모니아) 냄새가 나게 됨 
  • 간 질환: 입 냄새 외 누런빛을 띠는 잇몸, 구토, 식욕 감퇴 증세 동반 

강아지 입 냄새 집에서 관리하는 방법

주기적인 양치질은 필수

강아지 입 냄새는 구강 문제이다.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주기적인 양치질은 잊지 말자.

또한, 칫솔이 잘 닿지 않는 어금니는 치태 제거를 위해서 거즈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생균제 (프로바이오틱스) 급여하기

프로바이오틱스 급여는 강아지 입 냄새를 유발하는 해로운 세균이 아닌 이로운 박테리아를 급여하는 것이다. 입 냄새 제거뿐만 아니라 장을 강화하여 변비설사같은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강아지와 사람 모두에게 급여가 가능한 제품을 정해서 함께 먹어도 좋다. 물론 급여량은 유의하자.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은 소화를 돕고, 면역 체계와 신진대사 기능을 촉진시켜줄 뿐 아니라, 입 냄새 제거에도 큰 도움이 된다. 실제로 코코넛이 들어간 강아지용 치약도 많이 있다.

강아지 식사 급여 시 코코넛 오일을 첨가해보자. 단맛이 나기 때문에 잘 먹을 것이다.

님 오일

코코넛 오일과 마찬가지로, 님 오일도 입 냄새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님 오일은 인도에서 자라는 님 나무 씨와 과육에서 추출된다. 입 냄새 제거뿐만 아니라 피부와 털 관리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엽록소, 시나몬, 정향(클로브)

입을 상쾌하게 만들어주는 엽록소(클로로필)나 시나몬, 그리고 정향(클로브) 성분의 구취제거 제품도 있다. 이 제품 사용 시 강아지 대변이 초록빛을 띠게 될 수 있다.

그 외에도 시나몬 가루를 강아지 밥에 조금 뿌리거나 밀싹을 잘라 넣어보자.

강아지 입냄새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루피 엄마

관심분야 “노견, 채식, 여행” / 궁금한 주제가 있다면 ohmypets@bemypet.kr으로 제보해주세요!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