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얼음, 급여하면 더위에 도움이 될까?

요즘 같이 더운 여름에 얼음은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텐데요. 문득 강아지에게 얼음을 줘도 될지 궁금하셨던 적 없으신가요? 무더위를 이기게 해주는 얼음! 강아지 급여 가능 여부와 주의사항, 얼음 외의 더위 피하는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얼음

강아지 얼음 급여해도 괜찮을까?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강아지에게 얼음을 급여해도 괜찮습니다. 사람처럼 땀을 배출할 수 없고, 평균 체온이 37.5도 이상인 강아지에게 얼음은 좋은 더위 해결책이 될 수 있어요. 다만, 주의해야 할 사항을 꼭 지키며 얼음을 급여해야 합니다.

1. 강아지 체질 파악

얼음 자체는 강아지에게 무해하지만 체질에 따라 급여하지 않는 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강아지는 얼음을 여러 번 먹어도 괜찮지만, 한 번만 먹어도 배탈이 나는 강아지가 있기 때문인데요. 우선 소량의 얼음을 급여하면서 강아지의 체질을 알아보는 게 중요합니다.

bemypet-landscape

2. 급여 횟수 제한

만약 강아지가 체질에 얼음이 맞는다 하더라도, 너무 자주 주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차가운 것을 많이 먹으면 배탈이 날 수 있어요. 특히, 소화기관이 약한 강아지에게는 얼음을 급여할 때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강아지 얼음

3. 얼음 크기는 작게

얼음을 급여할 때는 크기도 신경 써야 해요. 만약 너무 큰 얼음을 급여하면, 강아지가 단단한 얼음을 깨물다가 치아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큰 얼음을 씹지 않고 그대로 삼킬 수 있는 위험도 있는데요. 그렇게 되면 질식으로 이어져서 더 큰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 작은 크기의 얼음을 급여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4. 열사병 의심되면 급여 금지

체온도 높고 산책도 해야 하는 강아지는 여름에 열사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때, 체온을 내리기 위해 열사병에 걸린 강아지에게 얼음을 주는 것을 생각해볼 수도 있는데요. 이는 아주 위험한 행동입니다.

열사병에 걸린 강아지 몸에 얼음물을 붓거나 얼음을 급여하면 체온이 갑자기 떨어지게 됩니다. 그럼 혈관이 급격하게 수축되며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열사병에 걸린 강아지는 찬 물을 적신 수건으로 체온을 조금씩 떨어뜨리며, 서늘한 장소로 이동시켜야 합니다. 그럼에도 상태가 호전되지 않는다면 동물병원을 가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강아지 얼음 급여 시 활용법

강아지 체질에만 맞는다면 얼음을 적당히 주면서 더위를 이겨낼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얼음을 급여하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 얼음

운동 후 물그릇에 얼음 섞어주기

산책이나 운동 후에 목이 말라서 물을 너무 급하게 먹는 강아지들이 있습니다. 자칫하면 배탈, 질식의 위험이 있는데요. 심각하면 강아지 복부에 가스가 차서 팽창하는 ‘고창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강아지가 마시는 물에 1~2알 정도의 얼음을 넣어주면 좋아요. 강아지가 물 마시는 속도를 낮추고, 더위도 식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좋아하는 간식, 과일과 섞어주기

앞서 강아지의 치아 손상이나 기도 질식을 방지하기 위해 작은 얼음을 급여하는 게 좋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때, 강아지가 좋아하는 간식이나 먹을 수 있는 과일을 소량의 얼음과 섞어서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얼음을 섞지 않고 과일을 단단하지 않게 얼려서 주는 방법도 있어요. 블루베리, 토마토 등 수분히 많은 과일을 적당히 얼려서 급여할 수 있는데, 이 역시 과하게 주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강아지 얼음 급여 외 더위 피하는 법

더위에 좋다지만 아무래도 얼음을 강아지에게 자주 대량으로 급여하기는 어렵습니다. 대신, 강아지 더위를 식혀줄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을 함께 소개드립니다.

강아지 얼음

찬 물 샤워, 물놀이

찬 물에 강아지 발을 담그거나 물놀이를 하면 강아지 더위를 식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평소에 물놀이를 할 기회가 많지 않을 것이기에 강아지의 흥미 유발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절대 얼음물을 사용해서는 안 되고, 물놀이 후 꼭 털을 잘 말려주어야 하는데요. 그렇지 않으면 강아지 체온이 급격하게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절대 모든 강아지가 수영을 잘 하는 게 아닙니다. 강아지 중에도 수영을 못 하거나 물을 무서워하는 강아지가 있을 수 있어요. 그렇기에 깊은 물에서 노는 것 역시 삼가야 합니다.

강아지용 기능성 용품 활용

더위와 상관없이 산책해야 하는 강아지들을 위한 기능성 용품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쿨나시를 착용하면 강아지 체온도 유지하고 진드기까지 방지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집에서 더워하는 강아지를 위해서는 쿨방석, 선풍기 등을 활용해볼 수 있어요. 쿨방석과 선풍기의 시원한 기운이 강아지의 더위를 식혀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여름은 강아지에게 있어서 더위 외에도 식중독, 진드기 등 여러 위험이 많은 계절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강아지와 더위를 이겨내고, 다른 위험 요소도 잘 살펴보며 이번 여름을 무사히 보낼 수 있도록 해보아요.

강아지 얼음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단이집사

고급 취향을 가진 삼색냥이 단이를 모시고 있는 집사입니다. 세상의 모든 반려동물이 행복하기를! jinseokkim@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