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여운 고양이 옷, 마냥 좋기만 할까?

요즘은 강아지 옷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양이 옷도 쉽게 구매할 수 있어요. 사랑스러운 우리 고양이에게 귀여운 고양이 옷까지 입혀 놓으면 얼마나 귀여울까요? 고양이 옷은 집사 눈에는 마냥 귀엽게만 보이지만, 고양이들에게는 굉장한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고양이 옷과 구입 시 고려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귀여운 고양이 옷

귀여운 고양이 옷, 왜 안 좋을까?

귀여운 고양이 옷, 입히고 싶어요

집사가 고양이에게 옷을 입히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단순히 외관적 귀여움을 위해서 일 수도 있으며 특별한 날 사진 촬영이나 털 빠짐 방지 목적으로 입힐 수도 있어요. 그러나 옷을 입히는 것만으로는 털 빠짐을 방지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장기간 착용 시에 피부에 큰 자극이 되며, 그루밍을 제대로 못해 털이 더 심하게 빠질 수도 있어요.

고양이에게 옷을 입는 행위 자체가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냥바냥’이라는 말처럼 아이들마다 성격이 매우 다른데요. 귀여운 고양이 옷을 입는 것에 스트레스를 겪지 않는 아이들도 있어요. 그렇지만 대부분의 고양이들은 옷, 목걸이 등 착용에 거부감이 기본적으로 있는 편입니다. 또한, 귀여운 고양이 옷일지라도 고양이에게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은데요.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해 드릴게요.

bemypet-landscape
귀여운 고양이 옷

움직임이 둔해진다

고양이가 옷을 입게 되면, 움직임이 매우 둔해져요. 사냥 본능을 지니고 있는 고양이는 움직임이 둔해지면 생존의 문제로 인식합니다. 또한, 높은 곳을 오르고 내리는 과정에서 옷이 모서리 등에 걸려서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아요.

그루밍을 하지 못한다

고양이에게 그루밍은 스트레스 해소, 청결 관리, 체온 관리 등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옷을 입혀 두면 그루밍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고양이들이 큰 스트레스를 겪게 됩니다. 또한, 고양이가 그루밍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피부에 각질이 계속 쌓일 수 있어요.

씹거나 삼킬 위험성

고양이 옷을 억지로 입히는 것이 위험한 이유 중 하나인데요. 고양이가 옷을 거부하는 과정에서 옷이나 튀어나온 실밥 등을 씹거나 삼킬 위험성이 있어요. 이는 장페색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매우 주의가 필요해요. 옷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아이들은 이런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낮아요. 그러나 실밥은 튀어나오지 않도록 꾸준히 주의해서 관리해 주시는 것을 권장 드려요.

귀여운 고양이 옷

고양이 옷, 필요할 때가 있어요

고양이 옷을 절대 입히지 않아야 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고양이도 옷 착용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요. 수술 후에 해당 부위를 쉽게 핥지 못하게 하기 위한 ‘환묘복‘ 개념에서 옷을 입히기도 해요. 수술 후, 해당 부위를 지속적으로 고양이가 그루밍을 하게 된다면 염증이 생길 위험성이 있어요. 또한, 수술 부위가 제대로 아물지 않아 추가적으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피부 질환 치료 목적으로 약을 발라 놨을 때도 옷을 입혀도 좋아요. 다묘 가정인 경우에는 다른 고양이가 수술 부위를 그루밍 할 수도 있기에 환묘복을 꼭 입혀주세요.

특별한 날 사진 촬영을 위해 입히기도 하는데요. 짧은 시간 귀여운 고양이 옷을 입는 것은 괜찮아요. 그러나 촬영 시간이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만 조정해 주세요. 또한, 아이가 너무 스트레스를 받아하면 바로 벗겨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귀여운 고양이 옷

귀여운 고양이 옷 고를 시에 주의사항

수술이나 사진 촬영 등 우리 고양이 옷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 주의사항을 고려하여 옷을 구매해 주세요.

1) 부드러운 소재

거친 소재는 고양이 피부에 큰 자극이 됩니다. 자극이 계속되면 고양이가 지속적으로 해당 부위를 그루밍 할 수 있어요. 과도한 그루밍은 피부염이나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부드러운 소재로 선택해 주세요.

특히, 수술 후 환묘복 개념으로 입는 옷은 더욱이 부드러운 소재로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처 부위에 자극을 주지 않기 위함입니다.

2) 너무 무겁지 않은 옷

겨울에 추위 예방을 위해서 고양이에게 옷을 입히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겨울용 고양이 옷들은 대체적으로 무게가 나가는 경우가 많아요. 무게가 나가면 나갈수록 고양이의 움직임이 둔해지기에 너무 무겁지 않은 옷을 선택해 주심이 좋습니다.

3) 아이의 편안함을 생각한 옷

귀여운 고양이 옷을 원하실 경우, 아이의 편안함보다는 디자인에 집중하실 가능성이 큰데요. 고양이 옷을 구매하실 때엔 아이의 편안함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장식이 과도하게 달려 있는 옷은 무게가 나갈 뿐더러 고양이가 삼키거나 씹는 등 위험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드시 주의가 필요해요.

귀여운 고양이 옷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콩이네

집사들이랑 함께 자는 시간, 츄르, 면봉을 제일 좋아하는 고양이 콩이와 함께 지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