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싫어하는 옷, 악세서리 특징과 주의사항은?

고양이는 강아지에 비해 목걸이나 옷 등을 잘 착용하지 않죠. 하지만 종종 예쁜 방울이 달린 목걸이나 귀여운 옷을 입은 고양이가 보이기도 합니다. 이를 보고 따라서 입혀보면, 대부분의 고양이들이 싫어하는데요. 고양이가 싫어하는 옷, 악세서리의 특징과 착용 시 주의사항도 함께 알아봅시다.

고양이가 싫어하는 옷

고양이가 싫어하는 옷 특징 및 주의사항

고양이가 싫어하는 옷 특징👚

1. 소리 나는 목걸이 

고양이 목걸이 중에는 고양이의 위치를 알려주는 작은 방울이 있는 제품들이 많아요. 하지만, 이런 목걸이는 고양이에게 아주 극심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만약 움직일 때마다 귀에서 계속 소리가 난다면, 사람들도 아주 고통스러울 거예요. 고양이도 사람과 마찬가지입니다. 심지어 고양이는 청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이런 방울소리는 정말 괴로울 것입니다. 

2. 무겁거나 큰 장신구 

고양이에게 너무 무겁거나 큰 장신구를 착용시키는 것도 좋지 않아요. 특히, 목걸이의 경우 너무 무겁거나 장식이 많이 달리면 고양이의 목과 어깨 근육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어요.

또, 고양이는 높은 곳에도 훌쩍 올라가거나 갑자기 우다다를 하며 뛰어다니곤 하죠. 이때 주변 물건이나 가구 등에 장신구가 걸려 큰 사고가 날 수도 있어요. 

3. 딱딱하고 거친 소재 

고양이는 털이 있어 외부 자극에 강할 거라고 생각돼요. 하지만, 장신구는 몸에 착용해 지속적으로 피부에 닿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할 경우 딱딱하고 거친 소재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또, 고양이가 피부에 불편함을 느끼면 계속해서 같은 부위를 그루밍을 하는데요. 이때 피부염이나 탈모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4. 멋 내기 용 옷 

수술이나 타박상이 있는 부위를 핥지 못하게 하기 위해 입히는 환묘복이 아닌 멋 내기 용은 고양이에게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어요. 촬영을 위해 잠깐 입히는 것은 괜찮지만 너무 장시간 입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옷을 입히면 고양이가 몸을 핥을 수 없게 되는데요. 고양이에게 그루밍은 털 정리 이외에도 체온 조절과 스트레스 해소 등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옷을 장시간 입힐 경우, 스트레스 해소나 체온 조절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걸 알아둡시다.

고양이가 싫어하는 옷

고양이 옷, 목걸이 착용 시 주의사항은?📿

만약 고양이의 미아 방지를 위한 목걸이나 옷을 입히는 경우가 있어요. 이런 상황이라면 목걸이 및 옷 선택에 있어서 주의가 필요한데요. 아래 주의사항을 꼭 확인해 주세요.

  • 주변 가구나 물건에 걸리지 않도록 한다 
  • 환묘복은 고양이의 몸에 딱 맞는 것이 좋다 
  • 목걸이는 일정한 힘이 가해지면 저절로 풀어지는 안전 버클을 추천한다
  • 끈이나 리본은 고양이가 뜯어 삼킬 수 있으니 주의한다 
  • 그루밍을 하다가 입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장식용 옷이나 모자 등은 단시간만 착용한다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