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과 소리 part.2 – 개는 음악을 이해할까?

“우리 개는 내가 음악을 듣고 있으면 마치 자기도 따라서  함께 음악을 감상하는듯한 모습을 보이더라구요”

 

이렇듯 보호자가 좋아하는 음악을 스피커를 통해 듣고 있으면 곁에 있는 반려견도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함께 음악을 듣게 됩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저도 최근들어 거의 매일 잔잔한 명상음악 등을 스피커로 혹은 헤드폰으로 듣곤 하는데 올해 9살되는 우리 금강이도 내가 스피커를 통해 음악을 듣을때면 침대 위에 있다가 음악감상 중간 즈음에 꼭 침대에서 내려와 바닥에 놓여있는 빅쿠션 위로 올라가 편안히 누워 함께 음악을 듣지요. (왜 굳이 쿠션쪽으로 자리를 옮겨와서 듣는진 모르겠지만요)

 

금강이는 항상 음악을 들을때 이렇게 쿠션위로 쏘옥 올라와 자리를 잡습니다^^

어쨌든 이렇게 반려견과 같이 음악을 듣고 있노라면 ‘혹시 우리 아이도 음악을 좋아하는걸까?’ 라고 생각을 해본적이 있는 분이 있을 것입니다.

과연 개는 음악을 이해할 수 있을까요?

보호자가 좋아하는 음악을 틀면 그때까지 까불까불 신나하던 반려견도 갑자기 조용해지며 마치 자신도 음악을 감상하려는듯한 그윽한(?) 표정을 지어보이며 함께 음악듣기에 동참하는 모습을 본적이 있을껍니다 (물론! 모든 개들이 다 그런건 아니지요!)

“혹시 우리 개도 음악을 아는건가?” 라는 생각이 얼마든지 들 수 있을텐데요.

음악 나름이겠지만 확실히 어떤 음악을 듣느냐에 따라 사람뿐만 아니라 개 역시도 음악과 함께 편안한 상태에 이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뮤직 테라피, 소리 테라피 등이 괜히 존재하는것이 아니겠지요.

하지만 대부분의 개는 음악을 이해한다기 보다는

“보호자가 좋아하는 음악이라면 나도 좋다”

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보호자가 자신이 평소 좋아하는 음악을 들을 때 반려견은 자신의 사랑하는 보호자가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즐거워하거나 릴랙스 되는 평온한 상태를 보며 반려견 역시도 그 곡을 좋아하게 되고, 보호자를 따라서 즐겁고 평온해지는 상태가 되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즉, 보호자의 기분을 읽고 함께 느끼는 것입니다.

개는 사회성이 풍부한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가족 간의 다툼이 일어났을때 반려견은 그 상황의 긴장감을 누그러뜨리기 위한 카밍시그널을 취합니다.

반대로 즐거운 분위기이면 반려견 역시 기분 좋은 상태가 되지요.

비록 음악의 리듬을 이해하고 있지는 못 해도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즐겁고 편안한 상태의 보호자 곁에서 함께 있다는것 자체가 반려견에게는 기쁜 하루가 되는 것입니다.

외로움 타는 반려견, 음악 들으며 안정 취하기도

근데 반려견은 보호자와 함께가 아닌 혼자 있을때 음악을 틀어주어도 편안한 상태가 되기도 하는데요.

특히 외로움을 많이 타는 경우나 물건의 소리 등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무서워 하는 반려견에게 음악이나 라디오를 들려주면 안정을 취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외로움을 많이 타는 아이들의 경우 보호자가 외출을 하여 혼자 집에 남겨지게 되면 상당히 예민해지고는 하죠.

이럴 때 보호자와 함께 자주 듣는 음악을 틀어주거나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목소리를 들음으로써 “혼자다, 외톨이다”라는 감각이 어느정도는 옅어지게 됩니다. 또한, 주위에 이러저러한 소리가 나더라도 음악이나 라디오 소리에 뭍혀 작게 들리게 되어 무서움이 어느정도는 반감이 됩니다.

때문에 외로움을 많이 타는 아이나 겁이 많은 반려견에게 보호자와 자주 듣는 익숙한 음악, 반려견용 힐링음악 또는 라디오가 분명 도움이 될것입니다.

TV 틀어놓을 때의 유의사항

한편, 음악이나 라디오가 아닌 TV를 틀어놓고 나가는 보호자분들도 많이 계실텐데요. 저 역시 예전에는 TV를 틀어놓고 외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TV를 틀어놓을 때 유의해야 하는 사항도 있습니다.

개의 일반 시력은 0.2 정도로 좋지 않지만, 움직이는 물체를 감지하는 시력 즉, 동체 시력은 사람의 약 4배 이상 좋다고 합니다. 때문에 화면전환이 많은 채널을 반려견이 시청할 경우 자칫 흥분할 수도 있는 점 (특히 움직임이 현란하게 빠른 광고나 동물들이 나오는 경우)을 유의 해주세요.

 

반려견과 소리 part.1 – 반려견을 위한 힐링 음악

읽고 계신 내용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yyappykitty

금강이 해탈이 만복이 그리고 무지개 나라로 여행을 떠난 곰순이의 보호자이자 가족이자 친구이자 동반자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