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무새 춤 출 수 있다? 강아지, 고양이, 침팬지도 못 해

강아지, 고양이 그리고 침팬지도 못 하는데, 앵무새가 할 수 있는 것이 있다. 바로 ‘춤추기’다. 

유튜브에서는 수많은 ‘동물 춤’ 영상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춤을 추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사람의 동작을 따라 하는 것이다.

과학적 의미에서 춤추기는, 혼자서 알아서 출 수 있어야

일반인이 생각하는 춤추기와 과학적 의미의 춤추기는 살짝 다르다. 과학적 의미에서 춤추기는 누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즉흥적으로 음악의 비트에 맞춰서 몸을 흔드는 것을 의미한다.

비마이펫배너광고

즉, 새로 듣는 음악에서도 비트에 맞춰 춤을 출 수 있어야 한다. 동물들은 훈련을 통하여 음악에 맞춰 몸을 흔들 수는 있지만, 새로운 음악의 비트에 맞춰 즉흥적으로 몸을 움직이는 것, 즉, 춤을 추지는 못한다는 것이 과학계의 정설이었다.

사람만 춤을 출 수 있다는 과학계의 정설을 깬 앵무새, Snowball

위의 동영상에 등장하는 춤을 추는 앵무새 스노우볼은 사람만 춤을 출 수 있다는 과학계의 정설을 뒤바꾸어 놓았다.

인터넷상에서 스노우볼을 처음 본 파텔(Aniruddh Patel )박사는 이 앵무새의 춤 실력을 보고, 이 앵무새가 정말 춤을 출 수 있는지 알아봐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실험 결과 스노우볼은 25%의 확률로 비트에 맞춰 춤을 추었다. 25%가 높은 수치는 아니지만, 이 앵무새가 춤을 출 수 있었던 것이 단순 운은 아니었던 것이다.

이 실험을 통하여 스노우볼은 인간을 제외하고 춤을 출 수 있는 최초의 동물로 인정을 받았다.

그 이후 다른 앵무새들 또한 춤을 출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앵무새 외에는 아시아 코끼리(Asian Elephant)만이 춤을 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앵무새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이주리

leejullyedit@gmail.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심 있으실 것 같아요!
Close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