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고양이 찾는 방법 5가지

잃어버린 고양이 찾기, 우리는 할 수 있다

고양이는 본능적 요인 등 다양한 이유로 갑자기 집을 나가는 경우가 있다. 혹은 산책냥이라면 바깥을 걷다가 갑자기 무언가에 놀라 달아나기도 한다.

집사라면 상상하기도 싫은 최악의 상황이다. 그렇다고 우리가 고양이를 24시간 내내 감시하지는 못한다.

고양이 동물등록이나 GPS 기능의 목걸이를 구입하기도 하지만 안심할 수는 없다. 쌩쌩 달리는 차,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 먹으면 위험한 음식 등 바깥에는 위험 요소가 많다.

bemypet-landscape

고양이를 잃어버렸다면? 당황하지 말고 찾아야 한다. 고양이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찾을 수 있는 가능성은 높아진다. 유실 고양이 찾기 가이드라인을 살펴보자.

당황하지 말고 집안 수색하기

고양이가 보이지 않는가? 당황하지 말고 집 구석구석을 점검하자. 고양이는 집안에서 가장 찾아내기 힘든 곳을 은신처로 삼고 숨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당장 내 눈앞에 보이지 않다고 하더라도 집안을 모두 수색하자.

고양이가 좋아하는 간식, 장난감, 부드러운 목소리로 고양이가 더 깊게 숨지 않고 나오도록 달래보자.

밖으로 나간 고양이 수색 방법

만약 모든 집안을 살펴봤는데도 없다면? 혹은 바깥으로 나가는 것을 봤다면? 밖에 나가서 수색할 차례다.

비록 외출냥이 혹은 산책냥이라고 해도 고양이는 길을 잃으면 두려움을 느낀다. 반려묘도 고양이 본능이 있지만 야생 고양이에 비해 새로운 환경에서 생존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잃어버린 고양이 수색 방법을 알아보자.

#1.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에 연락하자

가능한 한 빨리 고양이를 찾으려면 여러분은 받을 수 있는 모든 도움이 필요할 것이다. 아래를 포함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에 연락해보자.

  • 친구, 가족, 이웃
  • 지역 유기 동물 보호소
  • 동물 추적 서비스 업체 (일명 ‘고양이 탐정’이라고도 불린다)

집에 있을 사람과 바깥 수색을 맡을 사람을 나누자. 모두 밖에서 고양이를 찾게 되면 고양이가 집으로 스스로 돌아와도 알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만약 고양이가 실종된 지 하루가 넘었다면? 보호소에 있을 수도 있다. 따라서, 그 지역 유기동물 보호소 입소현황을 문의해보자.

고양이 찾기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일명 ‘고양이 탐정’이라고 불리는 동물 추적 서비스 업체에 연락하는 것도 방법이다. 

#2. 동물을 키우는 이웃집 가장 먼저 살피기

이웃이 동물을 키우고 있다면, 고양이가 이웃집 마당, 차고, 집에 몰래 들어갔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이웃집에서 음식 냄새가 났거나  발정기 상태의 고양이가 있다면 가능성이 높다.

그 외에도, 고양이는 달콤한 냄새가 나는 부동액 냄새에 끌리기도 한다.

#3. 잃어버린 고양이 스스로 집에 오도록 준비하기

바깥에서 열심히 잃어버린 고양이를 찾고 있을 때 스스로 고양이가 집에 돌아올 수 있다. 이때, 고양이가 다시 나가지 않도록 아래와 같은 만반의 준비를 해놓아야 한다.

  • 고양이가 친숙하게 느끼는 사람을 집에 머물게 하기
  • 자꾸 귀찮게 하는 다른 반려동물 때문에 집을 나갔을 수 있으므로 사이가 좋지 않은 동물을 집 밖으로 잠시 내보내자 (지인의 집, 호텔링 등)
  • 문과 창문, 특히 고양이가 애초에 탈출한 (창)문은 열어 두자 (단, 문을 열어두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함)
  • 집 앞, 창문, 문 앞 등에 고양이의 장난감, 가족들의 냄새가 나는 옷가지 두기

이때, 통조림 캔 등 냄새로 다양한 동물을 자극하는 음식을 두지는 말자. 길고양이, 강아지 등 다른 동물들을 유인하기 때문이다.

집을 나간 고양이는 보통 주변에 있는데 이로 인해 집 쪽에 낯선 냄새가 나면 고양이는 놀라서 더 멀어질 수 있다.

#4. 잃어버린 고양이 수색 장소는?

고양이는 보통 멀리 도망가지 않는다. 집 주변에서 자신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곳에 숨어있는다. 아래와 같은 곳을 수색해보자.

  • 이웃집, 주차장
  • 상점, 카페, 패스트푸드 체인점 및 레스토랑 주변
  • 발정기 중인 길고양이 근처
  • (산책냥이의 경우) 산책 장소
  • 주차된 차량 아래
  • 울창한 덤불 속
  • 지붕이나 나무와 같은 높은 곳
  • 환기구 등과 같이 안으로 기어들어갈 수 있는 공간
  • (최근에 이사한 경우) 이전에 살던 집 

만약 고양이가 다른 사람의 차에 숨어있었다면? 그 사실을 알아차리지 못한 운전자가 다른 곳으로 이동했을 수도 있다. 따라서, 위 장소를 모두 수색했는데 없다면 집 주변 주차장의 CCTV를 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잃어버린 고양이

#5. 잃어버린 고양이 수색 시 유의사항

우리는 본능적으로 고양이의 이름을 크게 부른다. 이름을 불렀을 때 오는 훈련이 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바깥에서는 조금 다르다. 

밖에서 길을 잃은 고양이는 혼란과 두려움에 휩싸여 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팁을 참고하여 고양이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찾는 것이 중요하다.

부드럽게 이름 부르기

침착하고, 장난기 있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고양이 이름을 불러보자. 이때 목소리가 고조되어 있으면 고양이는 알아챈다. 우리가 겁에 질리고, 당황한, 혹은 화가 난 상태라고 느끼면 오려고 하다가도 달아난다.

고양이가 잘 알고 좋아하는 단어를 사용하여 안 보이는 곳에서 나오도록 하자.

  • 이리 와
  • 맘마 먹자, 저녁 먹자
  • 우리 야옹이 간식 먹을까?
귀 기울여 듣기

이름을 부르고 귀 기울여 들어보자. 만약 고양이가 어딘가에 갇혔거나 무서워서 밖으로 나오지 못하더라도 가족의 말에는 소리를 내며 반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 질 녘 이후 수색하자

해가 진 후에 수색을 하자. 고양이는 야행성 동물이다. 그렇기에 고양이는 밤에 더 활동적이고, 숨어있다가 나올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손전등, 익숙한 냄새가 나는 빨지 않은 옷, 고양이가 가장 좋아하는 장난감을 준비하자. 고양이가 올라갈만한 높은 곳, 자동차 밑과 내부 등을 중심으로 꼼꼼하게 살펴보자.

잃어버린 고양이

잃어버린 고양이 위치, 모든 가능성 열어두기

고양이가 근처에 있다고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영역 동물이기는 하지만 발정기 고양이의 영향 혹은 다른 길고양이에게 공격당해 다친 경우 동네를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잃어버린 고양이의 위치는 어디든 될 수 있다고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자. 그리고 조를 나누어 수색해보자.

잃어버린 고양이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루피 엄마

관심분야 “노견, 채식, 여행” / 궁금한 주제가 있다면 ohmypets@bemypet.kr으로 제보해주세요!

13개의 댓글

  1. 저희집 고양이 고등어 태비 노아는 나이가 4살 다되었습니다. 노아 이녀석이 집에 안들어 온지가 벌써 한달이 되었지요. 혹시나 작년 10월에 다른 동네로 이사를 간 것이 화근인지? 그 때문에 자주 나갔다 들어 왔다를 반복 했었지요. 이전까지는 낮 이건 저녁,밤,새벽 이건 자주 이전에 살던 동네로 찾아가서, 거기서 만날 밥을 얻어 먹거나. 이사가기전 이전에 살던 집 근처에서 다른덩치가 큰 고양이들과 싸우면서도 나가다가 자주 잘 들어 왔지만 최근들어서 이 행동들이 자주 없습니다.
    그리고 지난 5월 31일 주말에 아기 고양이를 이모 지인에게 턱시도 수컷 한마리를 얻어왔는데 상태가 많이 안좋아서 6월 첫날이 되고 시설이 좋은 병원에 대리고가 치료한지가 벌써 3개월 다되어 가네요.
    그래서 저는 여기에 있는 오만가지를 다 해봤는데도..노아는 계속 나가려고 하고, 창가에 있는 방충망들은 다 뜯기고.. 그리고 최근에 들어 온 아기냥이랑 만날 싸워서 같이 있는게 불편한건 알지만, 어디에 맡길 수도 없어서 환장하고, 이제는 피곤하고, 지쳐서 미칠 지경이더군요.ㅜㅜ
    2020년도 9월 19일 밤 11시경 넘어서 저는 스트레스도 풀겸 오랫만에 이전에 살았던 동네에 있는 피시방으로 놀러 갔지요, 그런데 어두운 구석 그곳에서 노아는 저를 알아보고는 야옹 하길래 저도 “노아” 라고 불렀죠.
    한달동안 저를 안봐서 너무나 반가웠는지 애절하게 울었고, 이제 여기 살았던 집으로 가자고 막 몸을 땅에 대고 눕고 기지개 펴고 제 다리를 얼굴로 비벼가면서 까지 반겨 주었죠..
    저는 노아를 보며 “니가 자초한 일이다.” 말했고..
    사람말도 알아 듣는 것이 자꾸 나가고 빠져나가니 문들과 창문을 다 닫아놔도 새벽이라서 옆집 사람들도 시끄럽기도 하고 말리고 혼내도 소용도 없는 우리 노아를 제발 어떻게 할지를 도와주세요!
    정말 진짜로 이 녀석 노아를 이전에 살았던 집으로 안가게 하는 방법이 있다면 다시 한번더 부탁드립다. 제발 도와주세요! ㅠㅠ

    1. 밖으로 내보낸다는 거 자체가 정신나간 짓이에요
      합사는 천천히 분리시켜놓고 하는거고
      새로운 공간적응 방법도 많으니 말하시는거 보니 전혀 모르시는거 같네요
      정답은 책임감좀 가지라는겁니다

  2. 저희집고양이는 산책냥이는아닌데
    집을나갔네요…벌써40일이넘었습니다 40일이넘었는데 더찾는거리를넓펴서찾아야돼나요아님 근처에보통있나요

  3. 그 고양이가 빆의 나가는걸 좋아한다거나 같이 어딘가를 건적이있던곳의
    가있을수도 있어요
    꼭 살아있었으면 좋겠나요 다치면 안될탠데

  4. 저희 고양이는 이름은 쿠키이고 스코티쉬폴드스트레이트 입니다. 나이는 4살이고 암컷이고 중성화는 되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인건 오늘 집에서 배달 음식을 시켜서 먹고난 후 제가 낮에 면접보러 갔을때였습니다. 지역은 대구 수성구 두산동 입니다. 집에 찾아봐도 안보이고 집주변을 찾아봤지만 보이지가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ㅜㅜ

  5. 저희집이 이사온지 2달정도 됬지만 집이 멀어서 이전집으로 갔을리는 없구… 평소에 나가서 노는 산책냥이긴 한데 3일째 안오니까 걱정되네요…. 주변에 고양이 밥주는 사람한테 물어보니까 이주변에 고양이가 엄청 많아요
    특히 수컷이 저희고양이가 수컷이라 영역싸움에서 져서 도망간건 아닐까요? 아니면 저희고양이가 중성화수술
    안해서 발정기 나서 멀리 간걸까요? 어떡하죠? ㅠㅠ

  6. 제실수로 저희 고양이 쿠키가 집나간지 3주가 다 되었네요 아파트도 작은 단지도 고양이 탐정도 두번이나 왓다갔는데 못찾았어요 주변을 매일 돌아다니고 있는데도 안보여요 ㅠ ㅠ 집주변을 벗어난걸까요?? ㅠ ㅠ

  7. 저희 고양이 초미는 2021년 12월 26일에 집을 나갔어요.
    지금까지도 안들어왔는데…
    벌써 3달이 넘었네요.

  8. 저희 고양이는 마당냥인데 이사하고 옥상쪽에서 조금씩 적응하고지내다 밑에 식당손님이 열어놓은 문으로 나가서 돌아오지않고있습니다 저녁마다 어머니가 같이키우던 강아지와 산책하며 찾고있는데 아직 발견되질않네요….뭔가 좋은방법없을까요?

  9. 하~~ 희망의 글입니다. 아파트단지 1층 상가에서 키웠는데.. 외출을 허락했습니다. 상가인지라 막을 수 없을 거란 생각에 나름 훈련이었어요.. 아침엔 잘 들어왔는데.. 이번엔 안들어오고.. 2주가 다 되 갑니다.. 눈물의 하루하루네요.

  10. 오늘 고양이를 잃어버렸어요..근데 근처에도 안 보이고 차 밑에도 없고..산책냥이도 아니고..어떻게 해야 되나요?

  11. 전 2021고양이를 대리고와 아기처럼키웠는데 그로부터 2022 새로운고양이가왔어요 서로싸우고그래서 따로놨져 새로온고양이는 암컷이라 서로잘지낼주알았어요 그리고 고양이가발정기여서 새로온고양이한테많이가서 서로싸웠저… 근데 새로온고양이는 아는분이보호소에보낸다고하여저희가 입양했어요 근데 대리고오면안됐던걸가요…. 대려온지몇일뒤 키우던 고양이는 나가고 새로운고양이만키우고있어요 평소에도 12번 나갔다들어오거든여.. 다시안들어오네요 2년째 도와주세요 희망이없나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