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에게 안전한 캣타워 골라주기!
본능적으로 수직운동을 즐겨하고, 높은 곳을 좋아하는 고양이에게 캣타워는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휴식할 수 있는 중요한 장소다. 때문에 집사들의 대부분이 고양이를 위해 캣타워를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시중에는 정말 무궁무진한 캣타워 제품들이 있다. 캣타워를 고르는 기준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성! 그렇다면 고양이에게 안전한 캣타워는 무엇일까?
고양이 캣타워의 안전성
시중에 나온 많은 캣타워 중에 보호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은 바로 원목 캣타워일 것이다. 하지만 최근 원목 캣타워에 대한 논란이 커지면서, 고양이 캣타워가 정말 안전한지에 대한 불안감도 있다.
고양이의 체중을 견뎌야 하고, 특히 높은 곳에서 뛰어 오르내리는 캣타워. 때문에 안전성이 가장 중요한 문제다.
1. 성장 정도에 따라 다르다
고양이가 어느정도 성장했는지에 따라 캣타워의 높이를 결정하자. 아기 고양이일 경우 추락 사고로 인한 부상 위험이 있기 때문에 너무 높은 것은 위험하다.
쉽게 오르내릴 수 있도록 계단 같은 단계를 많이 두도록 하자. 고양이가 나이가 들면 너무 높은 곳은 힘들 수 있다. 올라가기 쉽도록 단차가 적은 계단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흔들리지 않는 안정감
고양이의 성장에 맞는 높이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휘청거리거나 흔들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고양이가 뛰어오를 때에는 체중보다 더 큰 충격이 가해진다. 이 때 흔들릴 경우 캣타워가 쓰러지거나 파손될 수 있다.
캣타워의 흔들림은 소재와 받침대의 두께, 높이, 안정적인 배치 등이 중요하다. 가능하다면 안정성을 직접 확인하고, 고양이가 올라타도 흔들리지 않는 것을 구입하자.
3. 올라가기 쉬운 것
고양이가 오르내리기 쉬운 것도 캣타워의 중요한 포인트다. 캣타워에 설치된 계단의 단차와 배치는 고양이가 올라가기 쉬운 것인지 확인하자.
활발한 고양이는 높낮이가 다양하고, 지그재그로 된 계단이 오르기 좋다. 하지만 비교적 나이가 든 고양이는 계단식의 단차가 적은 것을 고르도록 하자. 또한 노묘, 대형묘들은 올라갈 때 발을 헛 딛지 않도록 폭이 넓은 것이 좋다.
고양이의 성격을 고려한 캣타워
활달하고 운동하는 것을 좋아하는 고양이는 계단이 많고 놀 수 있는 캣타워가 좋다. 하지만 놀이 보다는 휴식을 좋아한다면 캣타워에 설치 가능한 하우스나 해먹 등을 선택해도 좋다. 고양이의 성격을 고려해 가장 적합한 것을 고를 수 있도록 하자.
종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