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심 강한 고양이와 친해지기, 4가지 방법
단독생활을 하기 때문에 경계심 강한 동물인 고양이. 때문에 첫 만남에서는 친해지기 어려운 경향이 있다. 고양이에 따라 성격도 각양각색이라 개냥이 같은 고양이가 있다면 경계심이 강한 고양이도 있다는 것! 경계심 강한 고양이와 친해지는 방법을 알아보자.
경계심 강한 고양이와 친해지는 방법
1. 고양이의 페이스에 맞추기
고양이의 성격은 사람과 같이 매우 다양하다. 상냥하고 사람을 좋아하는 성격이라면 곧바로 친해지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경계심이 강한 고양이는 시간이 필요하다.
하루, 일주일, 길게는 1년까지 함께 지내도 낯가리는 고양이도 있기 때문에 너무 조급해하지 않도록 하자.
2. 쳐다보지 않는다
너무 귀엽고 사랑스러운 고양이를 두고 쳐다보지 않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지만 경계심이 강한 고양이라면 쳐다보지 않는 것이 더 빨리 친해지는 방법이다.
특히 고양이 세계에서 눈을 마주치는 것은 공격과 적의를 의미하니 주의하도록 하자. 고양이가 시선에서 자유롭게 놀기 시작할 때까지 의식적으로 쳐다보지 않는 것이 좋다.
3. 큰 소리나 행동 금지
큰 소리를 내거나 큰 동작을 하지 않도록 유의하자. 긴 코트를 입거나 벗을 때, 물건을 옮기거나 기지개를 켜는 등 동작이 큰 행동은 고양이가 공포심을 가질 수 있다.
작은 목소리로 대화를 나누고, 이동하거나 움직일 때 가능한 한 천천히 움직이도록 하자. 예상치 못한 움직임은 고양이를 놀라게 만든다.
TV 보며 춤을 흉내 내던 친구의 행동을 보고 한동안 고양이가 그 친구만 보면 꼬리를 펑 하고 도망치기 바빴다(…)
4. 냄새를 마음껏 맡게 한다
고양이에게 냄새를 맡는 것은 곧 그 사람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고양이 세계에서는 냄새를 맡는 행위도 적과 동료를 나누기도 한다.
고양이가 충분히 냄새를 맡을 수 있도록 얌전히 기다려 주도록 하자. 고양이가 당신의 냄새를 기억하고 경계심을 낮추게 될 수 있다.
냄새로 정보 파악이 끝나고 꼬리를 세우고 주변을 어슬렁거린다면 어느정도 경계심이 풀린 상태라고 할 수 있다.
경계심 강한 고양이, 시간이 중요
경계심이 강한 고양이와 친해지는 것은 인내력이 필요하다. 고양이의 페이스에 맞춰 천천히 다가가도록 하자.
경계심이 아직 강한 상태에서 고양이에게 안 좋은 기억을 남긴다면 친해지기 무척 어려워진다. 시간이 걸려도 차근차근 다가가도록 하자.
감사합니다! 고양이 키우게 되면 실천해볼게요!
저희 점냥이가 너무 가까이오면 하악거리고 조금만 한발자국만 와도하악거려요ㅠㅜ그래도 여기서 열시미!배울게욧!
저희집 아이가 2계월된 유기묘였는데 귀가 잘려있어요.
귀가 잘린 기억 탔인지 경계가 심하네요.
그래도 간식 주고 하니 옆에서 자기도하고 뱅뱅돌아요.
만지려고하면 심하게 하악질 하는데 언젠가 만질 수 있을까요??
현재 저희 집에 온지 일주일 됬어요.
저희집 아이가 2계월된 유기묘였는데 귀가 잘려있어요.
귀가 잘린 기억 탔인지 경계가 심하네요.
그래도 간식 주고 하니 옆에서 자기도하고 뱅뱅돌아요.
만지려고하면 심하게 하악질 하는데 언젠가 만질 수 있을까엽?
현재 저희 집에 온지 일주일 됬어요.
오~
잘 실천해서 고모네 고양이랑 친해지도록 노력할게요
너무너무 고맙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