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에게 위험한 설날 음식 4가지

명절이면 가장 기대되는 것이 바로 맛있는 음식일 것이다. 평소에는 먹기 어려운 부침개나 나물, 떡 등 넘쳐나는 음식들! 하지만 설날 음식들 중에는 고양이가 먹으면 중독 증상까지 일으킬 수 있는 위험한 것들이 많다. 고양이에게 위험한 설날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고양이에게 위험한 설날 음식 4가지

1. 떡

고양이에게 위험한

쫄깃쫄깃 맛있는 떡. 쌀로 만들고 간도 세지 않아 고양이가 먹어도 위험하지 않을 것 같지만 아니다. 떡이 치아나 식도에 들러붙어 막힐 위험이 있다.

bemypet-landscape

또한 고양이는 원래 육식동물이기에 떡에 포함된 당질을 분해하는 능력이 낮다. 소화 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자.

위험 성분이 들어가 있지 않아 고양이가 아무런 이상이 없다면 소량 섭취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2. 생선 또는 고기 부침개

고양이에게 위험한

생선과 고기는 고양이의 주식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동태전이나 육전도 괜찮을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사람이 먹는 무침개에는 과도한 간이 첨가되어 있어 고양이에게 좋지 않다.

또 기름으로 부치기 때문에 기름기가 많아 췌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다. 간혹 동태전에는 가시가 있기도 하니 주의하도록 하자.

3. 나물

고양이에게 위험한

나물의 재료가 되는 콩나물이나 시금치, 고사리 같은 채소 자체가 고양이에게 위험 성분은 아니다. 하지만 나물 양념은 고양이에게 매우 위험할 수 있다.

특히 마늘이나 양파, 대파 같은 파 종류를 사용했다면 고양이에게 맹독이나 다름없다. 소량 섭취라고 해도 반드시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중독 증상으로는 활력이 떨어지고 설사 또는 구토증상, 호흡곤란으로 인한 개구 호흡, 심박수 증가, 구강 점막이나 코가 창백해지는 것이 있다.

4. 포도, 귤, 키위 등의 과일

고양이에게 위험한

신선하고 영양소가 많은 과일은 고양이에게 주고 싶은 음식 중 하나다. 하지만 고양이에게 위험한 과일도 있으니 주의하자.

특히 포도의 경우 급성 신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발병 후 수시간 이내에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병이다.

귤이나 키위는 바로 중독 증상이 나타나진 않지만 알레르기 반응이나 껍질의 즙으로 인한 피부 염증의 위험이 있다.

고양이에게 위험한 사람 음식

위의 음식들 이외에도 사람이 먹는 음식은 고양이가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설날 같은 명절에는 음식을 꺼내 놓는 경우가 많으니 더욱 조심해야 할 것이다.

남은 음식은 바로 치우고, 음식물 쓰레기 관리에도 주의하자. 당연한 이야기지만 막걸리, 정종 같은 술도 매우 위험하니 조심해야 한다.

고양이에게 위험한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