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데일리케어

평소보다 많이 우는 고양이, 집사에게 보내는 응급 신호?

고양이의 울음소리에는 다양한 의미가 담겨 있다. 또 그 때의 기분, 상황에 따라 울음소리도 조금씩 다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자주 울지 않는 고양이이기 때문에 고양이가 자주 운다면 이유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평소보다 많이 우는 고양이,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우는 고양이

자주 우는 고양이, 괜찮을까?

고양이의 세계에서 고양이끼리 의사소통을 할 때에는 울음소리가 아닌 행동 언어를 사용한다. 때문에 집 고양이가 울 때에는 대부분 집사에게 의사 표현을 하는 경우라 할 수 있다.

그런데 고양이가 평상시와 달리 울음 소리가 늘었다면? 귀찮아 하거나 그냥 지나치지 말자. 고양이가 보내는 응급 신호일 수도 있다.

1. 발정기

고양이가 발정기가 되면 평소보다 많이 울 수 있다. 특히 해가 빨리 뜨는 봄과 여름에 자주 볼 수 있으며 집안을 돌아다니며 높고 큰 목소리로 운다.

중성화 수술을 한 뒤에도 이런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단 한 번이라도 발정기를 맞이했다면 발정기의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2. 인지 장애 (고양이 치매)

고양이도 나이가 들면 인지 장애, 즉 치매가 올 수 있다. 소변 실수가 증가하거나 집 안을 불안한 듯 계속 배회하고 한 밤중에 큰 소리로 울곤 한다.

생체 리듬과 시간 흐름이 무너져 보이는 증상으로 고양이마다 불을 키거나 끄고, 만져주거나 방치하는 등의 대책이 다양하다.

놀이 후 간식을 먹고 잠을 자는 루틴을 만들어 가능한 한 일찍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우는 고양이

3. 질병

고양이가 갑자기 우는 것은 질병이 원인일 수도 있다. 예로 우리집 고양이가 갑자기 새벽마다 울음 소리가 늘어 상태를 살펴봤더니 특발성 방광염이 원인이었다.

화장실을 갈 때 통증을 느껴 평소보다 자주, 더 큰 목소리로 울었던 것이다. 고양이가 평소보다 자주 울 때에는 식욕, 배변상태, 컨디션 등 다른 이상은 없는지 반드시 살펴보자.

4. 통증

고양이가 부상으로 어딘가 통증을 느끼는 경우에도 평소보다 자주 울 수 있다. 몸을 가볍게 쓰다듬어 주면서 다친 곳은 없는지 확인해주도록 하자.

또한 집사가 만지려고 하면 갑자기 하악질을 하거나 화를 낼 때에도 아픈 곳이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5. 불안을 느낄 때

불안을 느낀 고양이가 평소보다 자주 울기도 한다. 새로운 환경 또는 창문 근처에서 길 고양이를 마주했을 때 등 불안하고 초조한 상황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의미다.

가급적 빨리 스트레스의 원인을 제거해주거나 완화시킬 수 있도록 하자.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 불안함을 느끼고 있다면 고양이가 안심할 수 있는 은신처를 만들어 주는 것도 좋다.

낯선 고양이로 인한 스트레스라면 밖이 보이지 않도록 잘 가려주고 울음소리가 들어오지 않도록 문단속을 잘하도록 한다.

비마이펫배너광고
태그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한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