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토종견 진돗개 특징 알아보기

진돗개

한국의 대표 토종개인 진돗개! 요즘은 해외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진돗개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진돗개의 유래

진돗개는 전라남도 진도군에서 유래한 견종이다. 진돗개의 시조에 대해서는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다. 중국 송나라, 몽고에서 유입되었거나 고구려 중심으로 생겨난 한반도 토착견이라는 등 다양한 설이 있다.

진돗개 외의 다양한 토종개 종류

일제강점기 이전에는 다양한 토종개가 있었다. 진돗개를 비롯해 삽살개, 풍산개, 동경개 이외에도 소형견도 다양했다고 한다. 

bemypet-landscape

하지만 일제강점기에 우리 나라의 토종 강아지들을 수탈해 방한용 가죽으로 사용하면서 우리나라의 토종견이 거의 전멸하게 된다. 

단, 진돗개만이 1938년 조선총독부에 의해 천연기념물로 지정받아 멸종 위기에서 벗어났다. 현재 진돗개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으며 한국진돗개보존육성법에 의해 보호받고 있다. 

1. 풍산개

북한 천연기념물 제368호로 지정된 토종개이다. 진돗개와 비슷하게 생겼는데 덩치가 더 크고 털도 두껍다. 성격이 매우 용감하고 대담해 ‘호랑이 잡는 개’라고 불리기도 한다.

2. 삽살개

천연기념물 제368호로 지정된 토종개이다. 단모종, 장모종 두 종류가 있는데 장모종 삽살개가 더 많이 알려져 있다. 삽살개 역시 매우 용맹한 성격이며, ‘귀신과 액운을 쫓는 개’라고 불린다.

3. 동경이

천연기념물 제540호로 지정된 토종개이다. 꼬리가 없거나 매우 짧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람을 좋아하며 경계심이 적은 성격을 가지고 있다.

진돗개와 진도개의 차이

진돗개는 진도개라고 불리기도 한다. 진돗개 중에서 견종 표준에 맞아 진도군의 심사를 통과한 경우에만 ‘진도개’라고 불리며 보호받게 된다. 견종 표준에 맞지 않으면 진도개가 아닌 진돗개라고 불리게 된다.

진돗개는 모색에 따라 백구, 황구, 재구, 흑구, 호구, 네눈박이 총 6종류로 나뉘게 되는데, 황구와 백구만 견종 표준에 맞는 모색으로 인정받고 있다.

진돗개 특징

한국진도견협회에 나와있는 진도견 표준체형에 따르면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다. 

  • 겉털은 강하고 윤택하며, 얼굴에는 부드러운 털이 빽빽하다
  • 중형견의 사냥개로 근육과 골격이 단단하고 균형 잡혀 있다. 
  • 아몬드형의 작은 삼각형의 눈이지만 각이 지지 않고 둥글다. 
  • 수컷은 50~55cm, 암컷은 45~50cm 정도의 키를 가졌다.
진돗개

진돗개의 성격

대담한 성격에 충직하고 영리해 귀소 본능이 뛰어나다. 대부분 차분한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경계심이 높아 적을 만났을 때 공격성을 보일 수 있다. 사냥 본능이 뛰어나고 후각과 청각이 매우 예민하여 사냥을 잘한다. 

적대감을 갖고 있는 상대에게는 사나운 모습을 보이지만 가족에게는 친밀함과 온순한 표정을 보인다. 

스트레스에 취약해

사냥견이었기 때문에 활동량이 많으며 산책과 놀이를 자주 시키는 것이 좋다. 산책과 운동이 부족할 경우 스트레스를 받아 이상행동이나 공격적인 성향을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하자.

낯선 사람에게 적대감이 높기 때문에 사회화 시기에 많은 사람들과 강아지들과 놀며 사교성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대담하고 용맹해

수렵성이 매우 뛰어난 진돗개는 특별한 훈련을 거치지 않고도 사냥에 뛰어난 능력을 보인다. 때문에 자신보다 큰 강아지나 맹수를 만나도 겁을 잘 먹지 않는다고 한다. 보호자에 대한 충성심이 매우 강한 견종으로 머리가 좋아 훈련 능숙도도 뛰어나다.

진돗개

진돗개 종류

백구와 황구만 천연기념물로 인정받고 있지만, 사실 진돗개는 모색에 따라 여섯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백구

흰색 혹은 아이보리색 털을 가진 진돗개이다. 귀나 오금 털이 약간 노란빛을 띠기도 한다.

황구

노란 황금빛 털을 가진 진돗개이다. 등 부분 털 색이 가장 진하며, 배 쪽으로 내려올수록 색이 옅어진다.

재구

회색 털을 가진 진돗개이다. 흰색, 황갈색, 검은색이 섞여 회색빛을 띠게 된다.

네눈박이

눈 바로 위쪽에 밝은 색 반점이 있는 진돗개이다. 눈 위 반점으로 인해 눈이 네개처럼 보인다고 해서 네눈박이라고 불린다. 전체적으로 털은 검은색이며, 아래턱, 앞가슴 그리고 다리 아랫부분 털이 밝다.

흑구

검은색 털을 가진 진돗개이다. 배, 입, 눈 근처에 얼룩이 있거나 꼬리에 노란 털이 섞인 경우도 있다.

호구

노란 털에 검은 줄무늬를 가진 진돗개이다. 털이 마치 호랑이 같다고 해서 호구, 범구 혹은 칡개라고 불린다.

진돗개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한개의 댓글

  1. 진돗개의특징은 옆모습은 정사각형 꼬리는한바퀴말려야하며 두상은 역삼각형 귀는작으며역시삼가형이고 체구는소형견 이라할수있읍니다, 풍산견은 체구가크며힘쓰기에 용이함에 장때꼬리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