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MBTI 5가지 유형, 우리 강아지 성격은?
최근 사람들의 성격을 16가지 유형으로 나누는 MBTI 검사가 크게 유행하고 있어요. 여러 회사에서 직원을 채용할 때 MBTI를 물어볼 정도죠. 강아지 MBTI의 경우 크게 5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우리 강아지 MBTI, 어떤 유형인지 한 번 알아볼까요?
우리 강아지 MBTI 알아보기
강아지 성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
유전적인 요인 (선천적)
- 견종별 성격
- 부모견의 성격
- 선천적인 기질
환경적 요인 (후천적)
- 사회화 정도
- 성장기 환경
강아지 MBTI 파악 전, 성격 특징 먼저 알아두자!
강아지 MBTI, 다양한 성격 특성을 조합해 나눠 놓은 유형들이에요. 그런 만큼 MBTI를 알기 전에 우리 강아지의 성격 특성이 어떤지 파악한다면 어떤 MBTI를 가지고 있는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을 거예요. 강아지 성격 특성, 크게 아래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답니다.
1. 무리 욕구가 강한가요?
강아지는 기본적으로 무리 생활을 하는 동물로 알려져 있어요. 무리 욕구가 강한 경우 다른 강아지, 사람과 잘 어울리고 관심을 받는 걸 좋아합니다.
반면 독립성이 강한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 다른 강아지나 사람에게는 큰 관심이 없고, 특정 한 사람을 따르는 걸 좋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자신을 방어하는 방법은요?
강아지가 낯설고 두려운 상황에서는 스스로를 방어하는 행동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강아지의 방어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공격형 자기방어
- 자신의 영역, 물건, 음식을 지키려 해요
- 다른 강아지를 만나면 공격성을 보여요
- 빗질, 목욕을 하려고 하면 으르렁거려요
도주형 자기방어
- 새로운 환경에서 떨거나 낑낑거리며 겁먹어요
- 낯선 사람이 다가오면 피하려고 해요
- 혼났을 때 기어가는 행동, 배를 보여주는 행동을 해요
3. 적응력이 어떤가요?
적응력이 좋은 강아지의 경우 호기심이 많고 자신감도 넘치는 대신 고집이 센 경우가 있어요.
반대로 적응력이 약한 경우 성격이 조심스럽고 신중한 장점을 가진 대신 소심할 수 있답니다.
강아지 MBTI 5가지
1. 리더형(The Confident Dog)
- 무리 욕구 강함
- 적응력 강함
- 공격형 자기방어
리더형 강아지는 자신감에 차있으며 두려움을 많이 느끼지 않아요. 무리의 서열을 정리해 우두머리에 서서 다른 강아지들을 이끌고 싶어 한답니다.
리더인 만큼 자기주장도 센 편이라 훈련 시 주의해야 하는데요. 강압적이게 훈련할 경우 공격성을 보일 수 있어서 칭찬과 보상을 통한 긍정적이고 부드러운 훈련 방법을 사용하는 게 좋답니다.
2. 독립적인 유형(The Independent Dog)
- 무리 욕구 약함
- 적응력 강함
- 공격형 자기방어
무리 욕구가 강하지 않은 독립적인 유형의 강아지의 경우 여러 사람의 관심을 받는 것에 크게 관심이 없어요. 가족 구성원 중에서도 한 사람을 유독 따르며 그 사람의 관심을 받는 것을 좋아합니다.
독립적인 강아지의 경우 자기주장도 강한 편이 때문에, 리더형과 마찬가지로 강압적인 훈련은 하지 않는 게 좋답니다.
3. 소심한 유형(The Shy or Timid Dog)
- 무리 욕구 약함
- 적응력 약함
- 도주형 자기방어
자신감에 찬 강아지가 있는 반면 소심한 성격을 가진 강아지도 있어요. 이런 성격의 강아지들은 낯선 상황에서 쉽게 겁을 먹고 다른 사람이나 강아지에게 큰 관심이 없습니다.
무리하게 낯선 장소에 데려가거나 친구를 만들어 준다고 다른 강아지를 소개해 주려고 하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요. 천천히 그리고 칭찬을 많이 해주며 적응시키는 게 좋답니다.
4. 긍정적인 유형(The Laidback, Happy Dog)
- 무리 욕구 강함
- 적응력 강함
- 사고뭉치
긍정적으로 활발한 성격으로 세상 만물을 사랑하는 유형의 강아지도 있어요. 사람, 강아지, 고양이 가릴 것 없이 모두에게 잘 다가가는 다정한 강아지랍니다.
아주 열정적인 성격인 대신 쉽게 흥분하며 조심성이 없는 편이라 보호자가 강아지의 행동을 잘 살펴보는 게 좋답니다.
5. 적응력이 높은 유형 (The Adaptable Dog)
- 무리 욕구 강함
- 적응력 강함
- 보호자를 기쁘게 만들고 싶어 함
적응력이 높은 유형의 강아지는 긍정적인 유형의 강아지와 비슷하면서도 조금 달라요.
적응력이 높은 강아지가 긍정형 성격의 강아지보다는 차분하며, 유난히 보호자를 기쁘게 하는 일을 좋아하는 열정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답니다. 보호자의 칭찬을 받는 걸 매우 좋아하기 때문에 다양한 훈련도 빠르게 성공하는 편이랍니다.
적응형 강아지는 특히 성격이 순한 편이라 테라피견으로 활동하기 가장 좋은 성격이라고 알려져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