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밀크 추천 11가지, 강아지 고양이가 사람용 우유 먹으면 안 돼요!
만화 영화에서 강아지 고양이가 우유를 마시는 모습이 나와요. 그래서 사람 우유를 마셔도 될 것 같은 생각을 하게 되죠. 하지만 강아지나 고양이가 사람용 우유를 마시면 배탈이 날 수 있어요. 반려동물 전용 펫밀크 고르는 방법과 추천템에 대해 알아볼까요?
강아지 고양이가 사람용 우유를 마시면 안 되나요?
유당불내증이라 소화하기 힘들어
강아지와 고양이는 우유 속 유당(lactose)을 소화하는 효소인 락타아제(lactase)가 없다고 해요. 그래서 성묘, 성견의 경우 사람용 우유를 먹으면 구토나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고양이에게 필요한 영양분이 적어
강아지와 고양이가 우유를 소량 먹는 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해요. 하지만 자주 많이 먹는 건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양이가 우유 한 접시를 마실 때 사람이 피자 한 판을 먹는 것과 비슷할 정도로 지방이 많다고 해요. 게다가, 당분도 많기 때문에 강아지, 고양이가 비만이나 췌장염에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락토프리 우유는 괜찮나요?
락토프리(lactose-free)는 우유 속에 들어있는 유당을 제거한 우유를 말합니다. 그래서 일반 사람용 우유보다 강아지나 고양이가 소화하기에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락토프리 우유에도 어느 정도 락토오스 성분은 남아있어 장이 예민한 강아지, 고양이에겐 주지 않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 고양이가 사람용 우유를 많이 마셨을 때 증상
- 복부팽만감
- 구토
- 설사
- 방귀를 자주 뀜
- 변비
- 복통
- 피부 가려움
- 탈수
강아지 고양이가 사람용 우유를 먹고 나서 바로 증상을 보일 수도 있지만, 먹은 지 8~12시간이 지난 뒤에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해요.
펫밀크 고르는 방법
- 락토프리(lactose-free)인지 확인해요
- 지방이 적은 제품을 골라요
- 자일리톨 성분이 없는지 확인해요
- 합성첨가물이 없는 제품을 골라요
자일리톨은 강아지와 고양이에게 독성이 있는 성분이라고 해요. 그리고 인공 향이나 단맛을 내는 합성첨가물이 들어있으면 비만과 충치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 강아지나 고양이에게 급여할 경우 지방이 1% 미만인 펫밀크를 사는 게 좋다고 합니다.
펫밀크로 고양이 간식 만들기
펫밀크에 한천가루를 넣고 한소끔 끓여 푸딩이나 우유껌으로 만들어 간식으로 급여하는 방법도 있다고 해요.
그리고 더운 여름철엔 펫밀크를 냉동실에 얼려서 주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겨울철엔 전자레인지로 살짝 데우면 향이 더 진해져서 강아지, 고양이가 더 잘 먹는다고 합니다.
여름철 더위를 날려줄 펫밀크 얼음 간식
습하고 더운 여름철, 고양이가 더위를 먹지 않도록 시원한 간식을 줘도 좋아요. 펫밀크와 함께 고양이가 좋아하는 간식을 섞어 얼려도 좋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만성 변비나 소화가 약하다면,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되는 바나나를 조금 섞어줘도 좋답니다. 그리고 고양이 얼음 간식을 급여할 땐 하루 1개만 주는 게 좋습니다.
펫밀크로 푸딩, 우유껌 만들기
펫밀크 푸딩 만들기
펫밀크를 센 불에서 저어주다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줘요. 그다음 한천 가루를 넣고 잘 저어줍니다. 락앤락이나 그릇에 부어 냉장고에서 한두 시간 정도 굳혀줍니다.
한천 가루는 젤라틴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재료로, 우뭇가사리라는 해조류로 만들었어요. 특정 단백질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고양이라면 젤라틴 대신 한천 가루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푸딩을 만들 때 고양이가 좋아하는 과일이나 야채를 잘게 잘라 굳혀도 좋아요. 펫밀크의 모양이 어느 정도 잡혔다면, 그릇에 옮겨 고양이에게 급여하면 된답니다.
펫밀크로 우유껌 만들기
펫밀크로 우유껌을 만드는 과정은 펫밀크 푸딩과 비슷해요. 펫밀크 푸딩을 1시간 정도 굳힌 후 꺼내 긴 스틱 모양으로 잘라줍니다.
아직 형태가 잡히지 않아 부서질 수 있으니 조심해서 건조기 위에 올려줍니다. 식품 건조기로 60도에서 8시간 건조하면 말랑말랑한 우유껌이 완성된답니다.
이때, 90도 이상의 높은 온도로 건조하면 한천이 녹아 부서질 수 있어 그보다 낮은 온도로 구워야 합니다.
퍼푸치노 만들기
미국이나 캐나다 등 북미권 스타벅스에 강아지를 데려가면 작은 컵에 휘핑크림을 담은 퍼푸치노를 준다고 해요. 아직 한국에선 도입되지 않은 서비스지만, 펫밀크를 활용해 집에서도 퍼푸치노를 만들 수 있답니다.
그리고 강아지, 고양이는 유제품을 소화하지 못해 복통이나 설사, 구토 증세를 보일 수 있어요. 게다가, 휘핑크림엔 설탕이나 시럽, 지방이 많아 강아지, 고양이가 살찔 수 있습니다.
그래서 펫밀크로 퍼푸치노를 만들어주면 좋아요. 전자레인지나 냄비에 펫밀크를 넣고 살짝 열을 가한 뒤 우유거품기로 거품을 내서 컵에 담아서 주면 된답니다.
펫밀크 추천 11가지
강아지와 고양이는 유당불내증이라서 사람용 우유를 먹으면 배탈이 날 수 있어요. 그래서 반려동물 전용 우유인 펫밀크를 급여하는 게 좋답니다.
관절, 장, 면역에 좋은 펫밀크를 찾을 때 추천하는 제품
이 제품은 연골을 구성하는 글루코사민 성분이 들어있다고 해요. 칼슘도 풍부해 관절 건강에 좋은 펫밀크랍니다.
뉴질랜드산 반려동물 전용 펫밀크로, 비타민과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어요. 유산균이나 약을 타서 줘도 잘 먹을 정도로 기호성이 좋다고 합니다.
이 제품은 초유 성분이 들어있어 면역력에 좋은 펫밀크예요. 미국사료관리협회(AAFCO) 권고량에 따라 영양 설계했다고 합니다.
장에 좋은 비피더스 유산균을 함유한 펫밀크예요. 그래서 변비가 있거나 장이 안 좋은 고양이, 강아지에게 좋은 제품이라고 합니다.
미국사료관리협회(AAFCO) 권고에 따라 영양소 비율을 맞춘 제품이라고 해요. 오메가3와 글루코사민이 함유된 펫밀크로, 상온보관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제품은 동원 회사에서 만든 펫밀크랍니다. 참치와 참치 농축액을 넣어 오메가3가 풍부하고, 유산균이 들어있어 장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이 제품은 1L로 양이 많고, 수분과 영양 보충하기에 좋은 제품이에요. 사료에 우유를 부어줘도 강아지, 고양이가 잘 먹는다고 합니다.
신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펫밀크를 찾을 때 추천하는 제품
이 제품은 지방 함량이 0.4% 이하라고 해요. 그리고 체중관리에 도움을 주는 L-카르니틴 성분이 들어있어 체중이 나가는 강아지나 고양이에게 급여해도 좋답니다.
이 제품은 초유가 들어있어 면역에 좋다고 해요. 그리고 신장에 부담이 없는 면역 단백질이라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 반려동물에게 급여해도 좋답니다.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 강아지나 고양이에게 좋은 펫밀크예요. 기호성도 높고, 음수량을 늘리기에 좋아 집사들이 많이 사는 제품 중에 하나랍니다.
이 제품은 동충하초 성분이 들어있어 신장과 면역에 좋은 펫밀크라고 해요. 그리고 합성첨가물이 들어있지 않고, 실온보관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관련 제품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