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슬개골 관리에 좋은 제품 12가지 – 소형견에게 슬개골 탈구가 흔한 이유

강아지 슬개골

강아지 슬개골은 무릎에 위치하는 뼈입니다. 슬개골 탈구는 슬개골이 무릎의 제자리에서 자꾸 빠지는 질병입니다. 소형견에게 발병할 확률이 매우 높아요. 발병한 경우 다리를 절뚝거리며 걷는 걸 힘들어하게 되고, 방치하면 십자인대 파열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꾸준히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강아지 슬개골,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슬개골 탈구, 소형견 발병률이 높은 이유

슬개골 탈구는 유독 소형견에게 발병률이 높아요.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전문가들은 약 8~90%의 소형견이 슬개골 탈구를 겪는다고 이야기합니다.

강아지 슬개골
슬개골의 위치

이렇게 소형견들의 슬개골 탈구 발병률이 높은 이유, 약 80%가 유전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소형견은 유전적으로 슬개골이 위치하는 무릎의 고랑이 얕은 경우가 많은데요. 고랑이 얕아 슬개골이 원래 위치에서 자꾸 벗어나는 것, 즉 탈구가 되게 되는 것이죠. 또한, 골격과 근육이 선천적으로 약한 것도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bemypet-landscape
강아지 슬개골

강아지 슬개골,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위에서 설명했듯, 소형견은 슬개골 발병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아직 슬개골 탈구가 생기지 않았더라도 예방 차원에서 미리 관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1. 계단 사용하기

강아지가 소파나 침대 등에 오르내리기 위해 점프를 하면, 무릎이 충격을 받게 되며 체중도 많이 실리게 됩니다. 무릎에 무리가 많이 가면 슬개골 탈구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니 소파나 침대 근처에 강아지 계단을 두어 점프하는 걸 예방해 주세요.

강아지 슬개골

2. 미끄럼 방지 매트 깔기

집에서 강아지가 걷거나 뛰어다닐 때, 미끄러지거나 삐끗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무릎에 무리가 주게 되어 관절 건강에 좋지 않아요. 그래서 강아지가 자주 활동하는 공간에는 미끄럼 방지 매트 혹은 카페트를 깔아두는 게 좋습니다.

3. 관절 영양제 급여하기

강아지 관절 영양제를 급여하면, 악화를 늦추고 통증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 오메가-3 등의 성분이 관절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단, 영양제는 꾸준히 먹였을 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번의 다리 접기 예시. 천천히, 살살 해주세요

4. 마사지해주기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슬개골 탈구 관리에 좋습니다. 마사지를 통해 혈류가 개선되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슬개골 탈구 통증 관리 및 악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 강아지를 옆으로 눕히고, 한 손으로 강아지 무릎과 허벅지를 받쳐 주세요.
  2. 나머지 한 손으로 강아지 허벅지를 마사지해 근육을 충분히 풀어줍니다.
    엄지손가락으로 부드럽게 허벅지에 원을 그려주세요.
    이때, 강아지 뼈나 관절을 직접적으로 누르지 않도록 합시다.
  3. 허벅지를 계속 받친 채로, 나머지 한 손으로는 뒷다리의 발꿈치를 잡아주세요.
    발꿈치를 잡은 손을 움직여 천천히 다리를 접었다 폈다 10회 정도 반복합니다.
    강아지가 아파하거나 긴장한다면 멈춰주세요.

5. 발톱 길지 않게 관리하기

강아지 발톱이 길면, 발가락과 발목 뼈가 뒤쪽으로 눕게 됩니다. 그러면서 무게가 무릎으로 쏠리게 되어 무리가 갈 수 있어요. 그러니 강아지 발톱이 너무 길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잘라주도록 합시다.

강아지 슬개골 관리에 좋은 제품

강아지 계단

울리 베이직 슬라이드 반려동물 스텝
울리 베이직 슬라이드 반려동물 스텝
바로가기

슬라이드형 강아지 계단이에요. 슬라이드에 물결 모양이 있어 안정감 있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계단 커버 표면에 작은 실리콘들이 붙어 있는 논슬립 원단이라 쉽게 미끄러지지도 않아 좋아요. 디자인도 매우 깔끔합니다.

오모펫 앤틱 수납 원목 강아지 계단 4단 + 쿠션 세트 NJS-040
오모펫 앤틱 수납 원목 강아지 계단 4단 + 쿠션 세트 NJS-040
바로가기

4단짜리 원목 강아지 계단이에요. 사람이 올라가도 될 정도로 아주 튼튼합니다. 계단에 미끄럼 방지 홈이 있어 쿠션 없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계단 가장 윗부분에는 수납공간이 있어 강아지 간식이나 각종 잡동사니를 넣어두기 좋아요.

더플래 디딤 논슬립 강아지 계단 슬라이드
더플래 디딤 논슬립 강아지 계단 슬라이드
바로가기

슬라이드형 강아지 계단입니다. 이 제품도 논슬립 원단을 사용한 제품으로, 쉽게 미끄러지지 않아 좋아요. 또한, 튼튼하고 복원력이 좋은 스펀지를 사용했다고 해요. 생활 방수도 가능한 소재라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매트

세븐펫 강아지 미끄럼방지 도톰카페트 4p
세븐펫 강아지 미끄럼방지 도톰카페트 4p
바로가기

타일처럼 바닥에 붙여서 사용하는 카페트입니다. 미끄럼 방지에 도움이 줘요. 오염됐을 땐 해당 타일만 떼어 세탁해 재사용하면 됩니다. 색상도 매우 다양해 인테리어 효과도 볼 수 있어요. 다만, 가격은 조금 비싼 편이에요.

[리포소홈] 강아지매트 층간소음방지매트 애견 반려견 방수 미끄럼방지 매트
[리포소홈] 강아지매트 층간소음방지매트 애견 반려견 방수 미끄럼방지 매트
바로가기

롤형 강아지 미끄럼 방지 매트입니다. 넓은 면적에 전체적으로 깔아야 할 때 사용하기 좋아요. 무게감이 있고 밑면(바닥)에 흡착 패턴이 있어 바닥에서 밀리지 않아요. 아이보리, 그레이 등의 단색으로 인테리어 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디팡 펫플레이매트 소형견 러그타입 2p
디팡 펫플레이매트 소형견 러그타입 2p
바로가기

카페트 형태의 강아지 미끄럼 방지 매트입니다. 털 카페트가 아닌 필름형 매트라서 구토, 소변 등의 오염에도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요. 카페트처럼 깔끔한 디자인으로 인테리어 효과까지 볼 수 있답니다.

강아지 관절 영양제

사이노퀸 정품 강아지 관절 영양제
사이노퀸 정품 강아지 관절 영양제
바로가기

강아지 관절에 좋은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 등의 성분이 들어간 영양제입니다. 관절 질환 완화보다는 예방을 위해 먹였을 때 효과가 있는 제품입니다. 위 제품은 소형견용이에요.

안티놀 조인트 포뮬레이션
안티놀 조인트 포뮬레이션
바로가기

천연 성분으로 만든 강아지 관절 영양제입니다. 오메가-3 함량이 높아 관절 염증 완화에 특히 효과가 있다고 해요. 3개월마다 휴지기를 가져야 하는 제품입니다. 효과는 좋다고 유명하지만 가격은 비싼 편이에요.

베트리사이언스 글리코플렉스3 반려견 영양제 120g
베트리사이언스 글리코플렉스3 반려견 영양제 120g
바로가기

초록입홍합, 글루코사민, MSM 등이 들어간 강아지 관절 영양제입니다. 슬개골 탈구 예방 및 관리 모두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간식처럼 급여할 수 있는 형태라 편하게 급여가 가능하다는 게 장점입니다.

강아지 관절 사료

하림펫푸드 밥이보약 튼튼한 관절 강아지 사료
하림펫푸드 밥이보약 튼튼한 관절 강아지 사료
바로가기

강아지 관절에 좋은 초록입홍합, 글루코사민, MSM이 함유된 사료로, 슬개골 탈구 예방 및 관리를 위해 추천해요. 닭고기가 주 재료인 사료이니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의해 주세요. 사료 기름기가 적은 편이라고 해요. 가격도 합리적인 편입니다.

아카나 강아지 라이트 앤 피트 건식사료
아카나 강아지 라이트 앤 피트 건식사료
바로가기

강아지 관절 건강을 위해선 체중 관리도 중요해요. 과체중이 되면 관절에 무리가 많이 가기 때문입니다. 위 사료는 저칼로리 사료로, 체중 관리가 필요하다면 추천해요. 육류 사용 비율은 65%, 그중에서 생고기 사용 비율은 50% 이상이라고 합니다.

아보덤 성견용 아보카도 조인트헬스 그레인프리 반려견 관절건강 기능성 사료
아보덤 성견용 아보카도 조인트헬스 그레인프리 반려견 관절건강 기능성 사료
바로가기

강아지 관절 건강에 좋은 콘드로이친, 글루코사민이 들어있는 사료입니다. 곡물이 없는 그레인프리 사료라 소화도 잘 된다고 해요. 지방 함량도 적은 편이라 체중 조절이 필요한 강아지에게도 추천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강아지 슬개골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