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기저귀 추천 제품 10가지 – 기저귀, 언제 필요할까?
강아지도 기저귀가 필요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 강아지에게 기저귀를 채워주는 게 좋을까요? 강아지 기저귀 사용하는 올바른 방법 그리고 추천 제품 10가지를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강아지 기저귀는 언제 필요할까?
1. 암컷 강아지 생리 기간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암컷 강아지는 생리를 합니다. 강아지는 1년에 2~3번 정도, 한 번에 1~2주 정도 생리를 해요. 생리를 하면 바닥, 이불, 강아지 침대 등에 혈액이 묻을 수 있어 기저귀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강아지가 계속 생식기를 핥는 것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 핥으면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으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해요.
2. 노화, 질병으로 배변을 가릴 수 없을 때
강아지에게 병이 생겼거나, 나이가 너무 많이 들어 기운이 없는 경우 배변 패드까지 움직이는 것도 힘들어하게 돼요. 그래서 배변을 제대로 가리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배변 기능이 약화되어 요실금, 변실금을 겪을 수도 있어요. 이런 경우 기저귀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3. 공공장소 방문 시
강아지와 함께 반려동물 동반 카페, 놀이터, 공원 등 공공장소에 방문한다면 기저귀를 착용시키는 게 좋아요. 배변 실수, 마킹 그리고 마운팅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강아지라면 임신 가능성이 생길 수 있어요. 그러니 암컷, 수컷 모두 매너벨트를 착용해 서로 임신을 예방하는 게 좋아요. 특히, 수컷 강아지를 키운다면 암컷 강아지에게 마운팅을 하지 못하게 잘 지켜봐 주세요.
강아지 기저귀 사용 방법
1. 암컷, 수컷용 구분하기
암컷과 수컷 강아지의 신체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강아지 기저귀도 암컷용, 수컷용으로 나눠져 있어요. 암컷용은 사람용 기저귀와 비슷하게 생겼고, 수컷용은 일자형 밴드로 매너벨트라고 부릅니다.
수컷 강아지의 기저귀 착용 이유가 마킹, 마운팅, 소변 실수 방지용이라면 매너벨트를 착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다만, 변실금, 요실금, 노화, 질병 등으로 배변을 가리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암컷용 혹은 공용 기저귀를 사용하면 됩니다.
2. 사이즈 확인하기
강아지 기저귀 구매 시 몸무게, 허리둘레를 확인해 주세요. 사이즈가 너무 작으면 불편해할 수 있고 피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반대로 사이즈가 너무 크면 기저귀가 쉽게 벗겨질 수 있어요.
적당한 사이즈를 찾지 못했다면 약간 큰 제품을 고른 후, 기저귀 전용 멜빵을 사용해 고정해 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꼬리 구멍 크기 잘 확인하기>
강아지 대변까지 기저귀로 받아낼 필요가 없다면, 꼬리 구멍이 조금 넉넉한 제품을 추천해요. 꼬리 구멍이 작은 경우 대변까지 기저귀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꼬리 구멍이 작다면 가위를 사용해 구멍을 넓혀줘도 좋습니다. 단, 이때 기저귀 속 내용물이 빠져나올 수 있어요. 이때는 의료용 종이 반창고를 사용해 테이핑 해주면 됩니다.
3. 자주 갈아주기
강아지가 기저귀에 대소변을 봤다면 최대한 빨리 갈아주는 게 좋아요. 오랫동안 방치하면 피부에 습진, 염증, 가려움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강아지 피부에 대소변이 묻은 것도 잘 닦고 말려준 후 새 기저귀로 갈아주세요.
강아지 기저귀 추천 제품
암컷용 기저귀
암컷 강아지용 기저귀입니다. 허리둘레 25~40cm, 몸무게 4~8kg 정도의 작은 소형견에게 추천하는 사이즈예요. 흡수성이 좋아 소변이 잘 새지 않는다고 해요. 또, 신축성이 좋아 착용감도 편안하다고 합니다.
암컷 강아지용 기저귀로, 은은하게 향이 나는 제품이라 소변, 생리 냄새가 덜 나는 편이에요. 소변이 옆으로 새지 않게 기저귀 옆 부분이 막혀있고, 흡수성도 좋은 편이라고 합니다.
순면 안감의 암컷용 강아지 기저귀입니다. 피부가 잘 쓸리지 않고 부드러워요. 기저귀 옆 부분이 막혀 있어 쉽게 소변이 새지 않는다고 합니다. 꼬리 구멍은 조금 작은 편이라고 하니, 잘라서 사용하는 것도 좋아요.
수컷용 기저귀(매너벨트)
수컷용 강아지 기저귀입니다. 소변 실수, 마킹, 마운팅 방지를 위해 사용하기 좋아요. 접착제 고정력이 좋아 여러 번 고쳐 매도 쉽게 떨어지지 않아 괜찮다고 합니다. 통풍도 잘 되는 편이라고 해요.
수컷용 강아지 기저귀입니다. 흡수력이 좋아 소변이 거의 새지 않는 편이라고 해요. 통풍도 잘 되어 피부에 발진, 습진 등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흡수력이 좋아 뽀송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컷용 강아지 기저귀입니다. 접착력이 좋아 쉽게 떨어지지 않아 좋습니다.
다회용 기저귀
다회용 강아지 기저귀입니다. 리필용 패드를 덧대어 사용하는 제품이에요. 쓰레기가 덜 나오고, 장기적으로는 더 경계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제품입니다. 멜빵 스타일이라 기저귀가 벗겨질 걱정이 없어 좋아요.
수컷용 다회용 강아지 기저귀입니다. 리필용 패드를 덧대어 사용하는 제품이에요. 통기성이 특히 좋은 제품입니다. 방수 원단이라 오염에도 강하다고 해요.
다회용 기저귀 리필용
다회용 기저귀에 붙여서 사용하는 리필용 패드입니다. 도톰하고 흡수력이 좋아 쉽게 새지 않아 좋아요. (2023.01.13 쿠팡 기준) 50매에 8천 원 정도로 가성비 좋게 사용하기 좋답니다.
마찬가지로 다회용 기저귀에 붙여서 사용하는 리필용 패드예요. (2023.01.13 쿠팡 기준) 100매에 1만 2천 원 정도로 가성비 좋은 제품입니다. 흡수력이 좋고 부드러운 편이에요.
관련 제품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