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매너벨트 추천 제품 10가지 – 마킹 예방에 좋아요!

강아지 매너벨트는 배를 감싸는 복대 형태의 기저귀입니다. 암컷과 수컷 모두 착용이 가능한 기저귀와 달리, 수컷 전용이며 소변 실수만 막을 수 있어요. 강아지 매너벨트, 어떤 상황에 사용하면 좋을까요? 사용 시 주의사항과 추천 제품까지 알아봅시다.

강아지 매너벨트

강아지 매너벨트는 이럴 때 사용해요

1. 마킹하는 경우

강아지는 본능적으로 영역 표시를 하려고 다리를 들고 소변을 보는 행동, 즉 마킹을 합니다. 만약 마킹을 실내에서도 하는 습관이 있는 강아지라면, 수컷은 매너벨트를 암컷은 기저귀를 하는 게 좋아요. 특히, 집이 아닌 애견 카페, 친구 집 등의 공간에 방문한다면 필수입니다.

단, 마킹하는 강아지에게 매너벨트는 단기적인 해결책이에요. 마킹 자체를 하지 않도록 훈련을 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bemypet-landscape

2. 미중성화 수컷의 마운팅 예방

중성화하지 않은 수컷 강아지라면 마운팅 방지를 위해 매너벨트를 사용해 주세요. 다른 암컷 강아지가 임신하게 되는 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여러 마리 있는 반려동물 동반 카페, 놀이터, 공원 등에 방문할 경우 사용하는 게 좋으며, 착용이 필수인 경우도 있으니 방문 전 확인해 주세요.

3. 소변 조절이 어려운 경우

대소변을 잘 가리던 강아지도 나이가 들면 요실금, 당뇨병 등의 질병이 생겨 소변 조절이 어려워져요. 질병으로 인해 먹는 약의 부작용으로 소변 조절이 어려워져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혹은 척추 손상이나 암 등의 질병으로 인해 거동이 어려워 대소변을 잘 가리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어요. 이때, 매너벨트나 기저귀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4. 소변 실수가 잦은 경우

강아지가 너무 흥분하면 소변 실수를 할 수 있어요. 특히, 어린 강아지는 흥분해서 소변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복종적 배뇨라는 것도 있어요. 이는 트라우마가 있거나 겁이 많은 경우에도 두려움을 느끼게 되어 소변 실수를 하는 걸 뜻합니다.

따라서, 집에 손님이 오거나 낯선 강아지가 많은 공간에 갈 때 등 소변 실수가 예상되는 상황이라면 매너벨트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단, 이 역시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기 때문에 훈련을 병행하며 매너벨트는 보조적인 수단으로 사용하는 게 좋아요.

5. 수술 후 관리

강아지 매너벨트를 수술 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어요. 수술 부위를 강아지가 핥거나 긁는 걸 예방할 수 있습니다. 넥카라를 많이 불편해하는 강아지라면 추천해요. 다만, 이때는 매너벨트를 자주 갈아주며 위생에 신경 써야 해요.

강아지 매너벨트

강아지 매너벨트 사용 시 주의사항

자주 갈아주기

강아지가 매너벨트에 소변을 했는데 오래 방치할 경우, 피부에 염증이 생기거나 박테리아로 인해 감염될 수도 있어요. 축축해서 강아지가 불편해하기도 합니다.

적어도 3시간이 한 번은 확인하고, 소변을 했다면 새 매너벨트로 갈아주세요. 자주 매너벨트를 사용한다면, 배 부분을 물로 헹구고 잘 말려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사이즈 확인하기

강아지 매너벨트도 강아지 크기에 따라 여러 사이즈로 나옵니다. 사이즈가 너무 크면 흘러내릴 수 있고, 너무 작으면 불편해하고 피부에도 좋지 않아요. 그러니 강아지 허리둘레를 잘 확인하고 적절한 사이즈로 구매하는 게 중요합니다.

배변 훈련 병행하기

마킹 혹은 배변 실수가 잦은 강아지라면 훈련을 통한 근본적인 해결이 필요해요. 매너벨트는 보조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걸 잊으면 안 됩니다.

<마킹하는 강아지를 위한 배변 훈련 방법>

  • 마킹했던 물건, 새로운 물건은 치워두어 마킹 예방하기
  • 소변 실수했던 물건, 장소에 밴 소변 냄새 제대로 제거하기
  • 마킹 신호를 보이면 다른 행동 유도하기
    • 강아지는 마킹 전 킁킁거리며 냄새를 맡는 행동을 합니다.
    • 이때, 이름을 불러 마킹을 방해하고, 배변 장소에 데려가 주세요.
    • 올바른 장소에 소변을 한다면 간식으로 보상해 주세요.

강아지 매너벨트 추천 제품

일회용 매너벨트

반려세상 강아지 수컷용 기저귀 50매
반려세상 강아지 수컷용 기저귀 50매
바로가기

귀여운 체크무늬 디자인의 일회용 강아지 매너벨트입니다. 접착력이 좋아 쉽게 떨어지거나 흘러내리지 않아요. 흡수력, 통기성도 좋은 편입니다. 소변 알림줄이 있어 소변을 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씨엔앨 강아지 기저귀 남아용
씨엔앨 강아지 기저귀 남아용
바로가기

부드럽고 도톰한 일회용 강아지 매너벨트로, 흡수력이 좋고 소변이 쉽게 새지 않는다는 게 장점입니다. 소변 시 변형 및 뭉침도 심하지 않은 편이라고 합니다. 이 제품도 소변 알림줄이 있어 소변을 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아몬스 프리미엄 수컷용 기저귀 10p
아몬스 프리미엄 수컷용 기저귀 10p
바로가기

귀여운 체크무늬 디자인의 일회용 강아지 매너벨트입니다. 흡수력이 좋고 건조력도 빠른 편이라고 하는데, 아쉬움을 토로하는 후기도 있었으니 참고해 주세요. 소변이 새는 걸 방지하기 위한 주름막이 있습니다.

벨버드 강아지 매너벨트 수컷용 30p
벨버드 강아지 매너벨트 수컷용 30p
바로가기

통기성이 좋은 일회용 강아지 매너벨트로, 보송보송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흡수력이 좋고 소변이 쉽게 새지 않습니다. 이 제품도 소변 알림줄도 있어 교체 시기를 알아보기 쉽습니다.

다회용 매너벨트

베베페페 강아지 아임해피 리필용 기저귀 10p + 매너벨트 베이지 세트
베베페페 강아지 아임해피 리필용 기저귀 10p + 매너벨트 베이지 세트
바로가기

다회용 매너벨트로, 매너벨트에 리필용 강아지 매너벨트 패드를 교체해 사용하는 방식이에요. 3중 에어매쉬로 통기성이 좋은 편이며, 강력한 찍찍이(벨크로)로 고정력도 좋습니다.

자연생각 개놀자 에어매직 매너벨트
자연생각 개놀자 에어매직 매너벨트
바로가기

부드럽고 통기성이 좋은 다회용 매너벨트입니다. 벨크로가 아닌 특수 원단으로 고정하는 방식으로, 소리가 거의 나지 않고 부드럽게 탈부착할 수 있어요. 귀여운 체크무늬가 있어 착용했을 때 귀엽기도 해요.

나트리스 에어 매너벨트
나트리스 에어 매너벨트
바로가기

다회용 매너벨트입니다. 에어매쉬 원단으로 통기성이 좋은 제품이라 습진 예방에 좋아요. 찍찍이 고정력이 좋아 쉽게 풀리거나 흘러내리지 않아 좋아요. 또한, 오염과 이염 방지를 위한 발수 원단을 사용해 소변이 조금 새도 안심이에요.

이츠독 강아지 코끼리 매너벨트 올리브 M
이츠독 강아지 코끼리 매너벨트 올리브 M
바로가기

코끼리 와펜이 붙어 있는 귀여운 디자인의 강아지 매너벨트입니다. 오가닉 솜 원단으로 부드럽고 화학 물질이 전혀 없어 피부가 약한 강아지에게도 좋아요.

리필용 매너벨트 패드

유즈펫 강아지 일자형 기저귀
유즈펫 강아지 일자형 기저귀
바로가기

다회용 매너벨트에 부착해 사용하는 매너벨트 패드입니다. 흡수력이 좋아 쉽게 소변이 뭉치지 않고, 건조도 잘 되어 금세 보송보송해진다고 해요. 합리적인 가격에 사용이 가능해 좋습니다.

베베페페 강아지 아임해피 기저귀 리필패드 REF-S1 50p
베베페페 강아지 아임해피 기저귀 리필패드 REF-S1 50p
바로가기

매너벨트 리필용 패드로, 다회용 매너벨트에 탈부착해 사용하면 됩니다. 일반 일회용 매너벨트에 비해 훨씬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좋아요. 흡수력이 좋은 편이라 쉽게 새지 않아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강아지 매너벨트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