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영양학] 강아지에게 지방이란?

지방은 건강한 식단을 위해 필수적인 영양소

지방은 강아지의 균형된 식생활을 위하여 필수적인 영양소이다. 전문가들은 식단의 약 10~15% 정도의 영양분은 지방으로 구성하기를 추천한다.

적당한 지방은 강아지의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과도하거나 너무 적은 지방 섭취는 문제가 된다. 과도한 지방 섭취는 비만을 야기함과 동시 다양한 질병의 발생률을 높이며, 충분하지 못한 지방의 섭취는 피부 건조증, 가려움증 및 모질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지방은 고열량 영양소 

지방은 고열량의 영양소로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대비하여 2배 이상의 열량을 함유하고 있다. 탄수화물 및 단백질 및 탄수화물은 1g 당 4 kcal의 열량을 함유하며, 지방은 1g당 9 kcal의 열량을 함유한다.

bemypet-landscape

또한, 강아지 사료에 포함된 지방은 소화에 용이한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어 단백질 및 탄수화물 보다 먼저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

지방의 다양한 효능

지방은 단순 에너지 공급원 역할뿐만 아니라 신체 내 다양한 역할을 한다. 근육, 신체 조직의 성장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염증 감소 등의 역할을 하는 프로스타글라딘과 같은 성분을 구성하기도 한다.

또한, 지방에 녹는 비타민인 지용성 비타민 (비타민 A,D,E 및 K)의 흡수를 돕기도 하며, 강아지의 모질을 개선하기도 한다.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 및 오메가-6

지방은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방산은 화학적 구조 및 결합 방법에 다양한 종류로 구분된다. 지방산 중 강아지가 체내에서 생성해내지 못하기 때문에 음식을 통하여 섭취해야 하는 지방산을 ‘필수 지방산’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필수지방산은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으로 구분할 수 있다.

오메가-3지방산의 경우 주로 연어, 청어, 아마씨, 카놀라유 등에 함유되어 있으며, 오메가-6의 지방산의 경우 육류, 잇꽃, 해바라기씨유 및 식물성 기름에 함유되어 있다.

같은 지방, 다른 퀄리티

강아지에게 사료를 고를 때 동물성 지방 및 식물성 지방이 어떤 성분으로부터 오는지 유의 깊게 볼 필요가 있다. 같은 지방이라도 어떤 성분으로부터 유래하는지에 따라 좋고 나쁨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부산물이나 육분보다는 생육으로 만드는 사료가 더 좋은 사료일 확률이 높다.

지방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비마이펫

반려동물 지식정보 채널, 비마이펫 라이프의 대표 계정입니다 :) 글이 유익했다면 아래 유튜브 혹은 인스타그램 아이콘을 클릭하여 좋아요 및 구독 부탁 드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