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다이어트 사료 추천 10가지 – 다이어트 성공 비법 6가지

강아지 다이어트 사료

강아지 다이어트, 사람과 마찬가지로 먹는 걸 줄이고 움직이는 건 늘려야 하는데요. 쉬울 것 같지만 막상 해보면 생각처럼 잘되지 않습니다. 강아지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선 보호자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데요. 강아지 다이어트 성공 비법은 뭘까요? 그 비법과 강아지 다이어트 사료 추천 제품도 알아봅시다.

강아지 비만, 왜 위험할까?

비만과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죠. 강아지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말이에요. 강아지가 살이 찌면 당뇨병, 심장병, 관절 질환 등 각종 질병에 취약해집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과체중일 때 비만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체중 조절을 시작할 필요가 있어요.

우리 강아지, 비만인가요?

강아지 다이어트 사료
강아지 BCS
출처: 비마이펫

강아지 비만도는 BCS(Body Condition Score)로 측정해요.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서 확인합니다.

bemypet-landscape
  • 1~2점: 심한 저체중
    • 육안으로 보기에 확연히 뼈가 보여요
  • 3~4점: 저체중
    • 육안으로 뼈가 잘 보여요. 잘 보이지 않는다면 쉽게 만져져요
  • 5점: 정상 체중
    • 육안으로 뼈가 잘 보이지 않아요. 만졌을 때 뼈가 만져지며, 살이 과하진 않아요.
  • 6~7점: 과체중
    • 만졌을 때 살이 뼈를 덮고 있는 느낌이 들어요. 허리에 살이 쪄 복부와 허리 구분이 어려워요.
  • 8~9점: 비만
    • 만졌을 때 뼈가 느껴지지 않아요. 복부와 허리 구분이 전혀 되지 않아요.
강아지 다이어트 사료
12kg 정도에서 10kg 초반까지 다이어트를 한 모습 (재패니즈 스피츠)

강아지 다이어트 비법 6가지

1. 하루 필요 열량 정확히 계산하기

강아지 다이어트를 위해, 하루 필요 열량을 정확히 계산하는 게 중요해요. 정상 체중을 목표로 정하고, 정상 체중에 맞는 열량을 계산해 사료 및 간식을 급여해야 합니다. 우리 강아지 크기에 맞는 정상 체중을 알기 어렵다면 동물병원에 방문해 문의해 보는 걸 추천해요.

  • 하루 섭취 칼로리 = 기초대사량 x 1
  • 기초대사량 = 70 x (현재 몸무게 kg x 0.75)

하루 섭취 칼로리에는 간식 칼로리까지 모두 포함해야 해요. 간식은 하루 섭취 칼로리의 10% 이내로만 급여해야 하며 저칼로리, 다이어트 간식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절대 사람 음식은 간식으로 주지 않도록 합시다.

▶우리 강아지 하루 필요 열량 계산하러 가기

2. 단계적으로 체중을 줄여나가기

급격하게 사료 양을 줄이면 강아지가 배고파서 힘들어할 수 있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요.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너무 급하게 빼기보단 단계적으로 체중을 줄여나가는 걸 추천해요. 예를 들어, 12kg 강아지의 체중 감량 목표가 9kg이라면, 우선 10.5kg 정도를 목표로 해보세요.

3kg나 감량한 오리의 다이어트 성공 비법은 줄인 사료 양과 자동 급식기

3. 사료 여러 번에 나눠주기

보통 성견은 하루에 사료를 두 번 주는데요. 만약 강아지가 다이어트로 너무 배고파 한다면, 사료를 여러 번에 나눠주는 것도 방법이에요. 집에 없는 시간이 긴 편이라면 자동 급식기를 사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4. 활동량 늘리기

격한 운동이 아니더라도, 가벼운 산책을 평소보다 10~20분 정도 늘려주는 것만으로도 다이어트에 꽤 도움이 됩니다. 비만 강아지라면 움직이기 힘들어할 수 있으니 산책 시간을 점진적으로 조금씩 늘려주세요. 실내 활동량을 늘리기 위해 강아지가 좋아하는 장난감으로 놀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강아지 다이어트 사료
13kg에서 10kg로 다이어트에 성공한 오리. 허리가 눈에 띄게 잘록해 졌어요

5. 사료 바꾸기

사료를 바꾸는 것도 다이어트에 중요해요. 고단백 저지방으로 나오는 다이어트 전용 사료, 시니어 사료 그리고 습식 사료를 급여하면 좋습니다.

특히, 습식 사료는 수분량이 많아 같은 양의 건식 사료에 비해 포만감은 높고 칼로리는 적어요. 단, 가격이 높기 때문에 부담된다면 하루에 한 끼 정도 급여하는 걸 추천합니다.

6. 중성화했다면 칼로리 조절하기

강아지가 중성화를 하면 근육을 유지해 주는 역할을 하는 성호르몬이 줄어요. 결국 강아지의 근육이 줄어들고 지방이 늘어나 쉽게 살이 찌게 됩니다.

따라서, 중성화 수술 전보다 약 10% 정도 사료 칼로리를 줄여주고 운동을 통해 근육을 늘려주는 게 좋아요.

강아지 다이어트 사료 추천

강아지 다이어트 사료

오리젠 과체중 반려견용 피트 앤 트림 독 사료
오리젠 과체중 반려견용 피트 앤 트림 독 사료
바로가기

고단백 저지방 사료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사료입니다. 사료 전체 성분의 85%가 육류로 되어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알맹이가 지름이 1.4cm 정도로 큰 편이니 참고해 주세요.

아카나 강아지 라이트 앤 피트 건식사료
아카나 강아지 라이트 앤 피트 건식사료
바로가기

고단백 저지방 사료로 다이어트에 좋아요. 이 제품은 사료 전체 성분의 65%가 육류입니다. 오리젠 사료의 형제 브랜드로, 육류 함량이 조금 적은 대신 가성비가 좋아요.

하림펫푸드 전연령 밥이보약 알맞은 체중 강아지사료
하림펫푸드 전연령 밥이보약 알맞은 체중 강아지사료
바로가기

이 제품도 고단백 저지방인 저칼로리 사료입니다. 확실히 기름기가 적어요. 포만감에 좋은 식이섬유와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되는 L-카르니틴도 들어 있어요.

웰츠 독 저지방 다이어트 강아지 사료
웰츠 독 저지방 다이어트 강아지 사료
바로가기

육류가 약 80% 들어간 고단백 저지방인 저칼로리 사료입니다. 주원료의 함유량도 표기되어 있어 믿음직스러워요. 곡물이 없는 그레인 프리 사료로 급격한 혈당 상승도 막아줘요.

네츄럴코어 에코4 슬림다운(다이어트용)6KG + 사료500g
네츄럴코어 에코4 슬림다운(다이어트용)6KG + 사료500g
바로가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저지방 사료입니다. 오리고기가 주원료로 사용되었으며, 유기농 재료를 사용했다고 해요. 소포장이 되어있어 사료 보관이 편리합니다.

노령견용 사료

하림 펫푸드 시니어 닭고기 더리얼 그레인프리 오븐베이크드 강아지 사료, 닭
하림 펫푸드 시니어 닭고기 더리얼 그레인프리 오븐베이크드 강아지 사료, 닭
바로가기

시니어 사료로 칼로리가 적은 편이라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활동량이 줄어들어 체중이 늘어난 노령견에게 추천합니다. 소포장 되어있어 보관이 편리합니다.

나우프레쉬 그레인프리 스몰브리드 시니어사료
나우프레쉬 그레인프리 스몰브리드 시니어사료
바로가기

저칼로리 사료로 노령견 및 체중 조절이 필요한 강아지에게 추천하는 사료입니다.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L-카르니틴도 들어 있습니다. 또한, 관절, 심장 등의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들도 들어 있어요.

오리젠 반려견 시니어 독 건식사료
오리젠 반려견 시니어 독 건식사료
바로가기

노령견을 위한 고단백 저지방 그레인 프리 사료입니다. 사료 전체 성분의 약 85%가 육류로 이루어져 있어요. 강아지 관절 건강에 좋은 오메가-3,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도 들어 있답니다.

강아지 습식 사료

달링키친 강아지 자연화식 사료 4p, 닭
달링키친 강아지 자연화식 사료 4p, 닭
바로가기

기호성이 좋은 강아지 습식 사료입니다. 칼로리가 적어 체중 감량이 필요한 강아지에게 추천해요. 따로 해동할 필요가 없어 간편하게 급여할 수 있답니다.

씽크라이크펫 강아지보양식 노령견사료 노견자연식 12팩 세트, 소(120g)
씽크라이크펫 강아지보양식 노령견사료 노견자연식 12팩 세트, 소(120g)
바로가기

해동 후 급여하는 기호성 좋은 강아지 습식 사료입니다. 칼로리가 적어 체중 감량이 필요한 강아지에게 추천해요. 뼈, 관절, 근육을 튼튼하게 만드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들도 들어 있어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강아지 다이어트 사료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