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옥수수 먹어도 되지만 조심해야

옥수수, 탄수화물 풍부하고 소화 잘 안 돼

옥수수는 탄수화물과 당이 풍부한 다당류 곡류다. (생 옥수수 100g 기준 탄수화물 29.4g, 단백질 4.9g, 지방 1.2g, 나트륨 1mg) 항산화물질 및 섬유소 함유량는 높은 편이지만, 기타 함유된 영양소는 미미하다.

옥수수에 함유된 셀룰로오스는 불용성 섬유소로, 제대로 씹지 않으면 소화가 잘 안 된다. 강아지의 경우 구강구조 특성상, 사람처럼 음식을 잘게 씹지 않는다. 강아지가 옥수수를 섭취한 후 대변에 알맹이가 그대로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강아지 옥수수

bemypet-landscape

옥수수 음식 종류 및 유의사항

삶은 옥수수, 심지 주면 안 돼

사람은 옥수수를 삶아서 한 손으로 잡고 옥수수알을 한 입씩 뜯어먹는다. 하지만, 강아지에게도 똑같이 준다면 위험하다. 강아지는 사람처럼 ‘알만 먹어야지’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알만 먹는 것처럼 보인다고 해도 언제든 심지 부분까지 뜯어서 삼킬 수 있다.

강아지가 옥수수 심지를 삼키는 경우에는 식도에 걸리거나 장폐색의 위험이 있다. 따라서, 삶은 옥수수를 줄 때는 알만 떼어내서 주어야 한다.

또한, 옥수수를 밥 대신 주기적으로 주는 것은 피해야 한다. 옥수수는 당분과 탄수화물 함량이 높기 때문이다. 개에게 필요한 영양성분을 확인해본다면 옥수수는 확실히 적절한 대체재는 아니다.

팝콘, 좋은 간식은 아니야

사람이 먹는 팝콘에는 버터, 기름, 소금 등이 들어간다. 이러한 재료는 강아지에게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강아지가 먹어서는 안 된다.

반면에, 간이 될만한 재료 없이 옥수수 알만으로 팝콘을 만들었다면? 그 자체가 강아지에게 나쁜 것은 아니다. 하지만, 강아지에게 좋은 간식거리는 아니다. 팝콘을 씹으면서 강아지 이빨 사이에 팝콘이 낄 수도 있고, 딱딱해진 팝콘 속 옥수수 알이 강아지 식도에 걸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강아지 옥수수

옥수수 전분

많은 사료에 함유된 재료이기도 한 옥수수 전분은 사료 내 재료들이 서로 잘 붙도록 한다. 탄수화물 함량을 채우면서 사료의 양을 늘리는 데에도 탁월하기 때문에 많은 사료 성분으로 사용된다.

전분의 형태로 섭취하는 경우 삶은 옥수수와 달리 소화율이 높아진다. 다만, 옥수수 알레르기가 있다면 옥수수가 들어간 사료도 피해야 한다.

강아지 옥수수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2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