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화장실 종류별 장단점 및 추천 제품은?

고양이에게 화장실은 너무나 중요한 생활 요소인데요. 우리도 불편하거나 더러운 화장실은 사용하기 싫듯이 고양이도 마찬가지죠. 배변은 가장 본능적이고 기본적인 필수 활동이기 때문에 고양이 화장실 역시 매우 중요하답니다. 다양한 고양이 화장실 종류별 특징과 추천 제품을 알아봐요.

고양이 화장실

고양이 화장실 종류별 장단점

고양이 화장실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어요. 이 중에는 사람의 편리함을 위해 만들어진 제품들도 있는데요. 이런 제품들은 고양이의 본능을 만족시킬 수 없는 것들이 많아요.

bemypet-landscape

평판형 화장실💕

일반적으로 고양이들의 선호도가 가장 높아요. 주변이 뚫려 있어 주변을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고양이들이 안정감을 느껴요. 또, 통풍이 잘되기 때문에 배변 후에도 냄새가 잘 빠져요.

다만, 화장실이 너무 밝고 사람이 자주 돌아다니는 공간이라면 후드형처럼 막힌 화장실이 더 좋을 수 있어요. 또한, 모래가 주변으로 튀기 쉬워 사막화에 취약해요.

후드형 화장실✌

후드형 화장실은 평판형 화장실 위에 뚜껑을 씌우는 타입이에요. 고양이들마다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후드형 화장실에서 더 안정감을 느끼는 아이도 있어요. 만약 화장실이 너무 오픈된 공간에 있다면 후드형을 선택하는 것도 좋아요.

모래 튀는 것을 방지해주는 대신 배변 후 냄새가 잘 빠져나가지 않아요. 입구가 위로 되어 있거나, 이글루 형태는 고양이들이 불편할 수 있으니 비추천해요. 문이 달린 후드형 화장실도 NO! 

시스템 화장실❌

위에는 필렛 우드를 깔고, 하단에는 배변패드를 까는 형태의 시스템 화장실은 냄새와 먼지, 사막화가 거의 없어요.

하지만 필렛 우드의 특성상 너무 알맹이가 커 발바닥이 아프고, 모래로 배변을 파묻기 어려운 구조여서 고양이에게는 좋지 않아요.

자동 화장실😡

요즘은 자동으로 배변을 걸러주는 자동 화장실들도 많이 나오는데요. 이 역시 인간의 편의를 위해서 나온 제품이지 고양이에게는 적합하지 않아요.

고양이에게 필요한 화장실 공간은 고양이의 최소 1.5배 정도로 크면 클수록 좋아요. 하지만 자동 화장실 대부분이 모래가 너무 얕게 깔려 있고, 내부도 좁아 고양이들에겐 불편합니다.

또, 고양이가 모래로 배변을 덮기 어려워 고양이의 본능을 충족시켜 주기 힘들어요.

고양이 화장실 추천 제품

1. 아이캣 후드형 점보 화장실

고양이 화장실

후드형이지만 뚜껑이 없고, 입구가 넓어 고양이들이 들어가기 편리해요. 삽과 함께 세트로 되어 있어 가성비가 좋아요. 귀여운 고양이 모양의 디자인이라 인테리어에도 좋아요.

하지만 뚜껑과 하단 판을 연결하는 클립 부분이 내구성이 떨어져 잘 부서진다는 의견이 많아요. 하지만 플라스틱 재질로 열청소가 어렵고, 발톱에 잘 긁힌다는 단점이 있어요.

2. 리터박스 고양이 화장실

고양이 화장실

손잡이 일체형 형태의 평판형 화장실이예요. 기존 평판형 화장실보다 가로가 좁고 세로가 긴 사이즈로 나왔어요. 손잡이 일체형으로 이동이 편리하고, 모래 갈이하기도 편해요. 조립해야 하는 부분이 없어 세척도 쉽습니다.

다만, 부드럽게 휘어지는 형태라 발을 딛고 배변하는 아이들에게는 불안정할 수 있어요. 다소 디자인이 빨래 바구니처럼 생기기도 했어요. 플라스틱 재질로 일정 기간 사용 후 교체해줘야 해요.

3. 캣츠태그 묘래박스 오리지널 화장실

고양이 화장실

일체형 형태의 평판형 화장실이예요. 입구 쪽 부분이 낮아 아기 고양이와 노묘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조립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사이 사이에 오염이 낄 염려가 적어요. 옆 벽면이 높아 입구 부분에 화장실 매트만 설치하면 비교적 사막화가 적어요.

다만 화장실 크기가 크고 일체형이기 때문에 운반하기 어렵고, 공간을 다소 차지해요. 입구 부분에 발판이 없어 발을 딛고 배변하는 아이들은 불편할 수 있어요.

4. 캣아이디어 평판형 화장실 XL

고양이 화장실

상판과 하판의 조립 형태의 평판형 화장실이예요. 입구 부분에 발판이 있어 서서 배변하는 아이들이 안정적으로 눌 수 있어요.

주변이 확 트여 있어 고양이가 배변 시 주변을 살펴볼 수 있는 대신 4면으로 나갈 수 있어 사막화에 취약해요. 플라스틱 제품으로 사용 중 교체해줘야 해요.

5. 비마이펫 스테인리스 화장실

고양이 화장실

스테인리스 재질로 고양이 발톱이나 모래에 긁히지 않아 내구성이 좋아요. 또, 열소독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사용해도 녹슬지 않고, 특별한 파손이 없는 이상 교체하지 않아도 돼요. 고양이의 신체에 맞게 15cm와 20cm 높이 중 선택할 수 있어요.

다만, 별도 가드가 없고 네 방면 모두 높이가 같기 때문에 모래가 잘 튈 수 있어요. 만약 벤토나이트나 카사바처럼 입자가 작은 모래를 사용한다면 화장실 매트를 함께 사용해주세요.

비마이펫 꿀 TIP

버떡맘🥞: (고양이 버터와 호떡이 반려 중) 고양이 화장실 종류를 선택할 때에는 기본적으로 평판형을 추천해요. 만약 고양이의 기호도 테스트를 하고 싶다면 후드형과 평판형을 모두 설치한 후 어느 화장실에 배변이 많은 지 확인해주세요. 고양이가 더 많이 배설을 한 쪽이 더 편하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후드형 중에는 뚜껑 달린 제품이 많은데 이 경우 뚜껑을 떼고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비마이펫 고양이 스테인리스 화장실
브랜드: 비마이펫
제품명: 비마이펫 고양이 스테인리스 화장실
위생적이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고양이 스테인리스 화장실입니다
구매하기
고양이 화장실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butter pancake

@butter__pancake 치즈냥 버터와 고등어냥 호떡이를 반려하고 있습니다. "한 마리의 고양이를 사랑하는 것에서 온 우주를 사랑하는 것으로의 확장"을 경험 중입니다. 메일 주소는 daae@bemypet.kr

2개의 댓글

  1. 이거,,,잘못된 지식인데,,,고양이가 모래를 타는게 아니라 어릴 때 썻던 모래를 선호할 뿐이에용
    그리고 벤토나이트가 부드러워서 냥젤리가 보호된다도 사실 신빙성이 없어요..오히려 매일같이 안갈아주면 소변테러, 피부질환, 먼지로 인한 결막염 등등등 췩약… 차라리 펠렛형이나 응고 안되는 시스템화장실이 나을 수 있어요. 고양이왕국 일본에서도 시스템화장실이 시장점유율 60%이상 차지하고 있는거 보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