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안 마시는 고양이 물 먹이기, 어떻게 해야 할까?

고양이는 물을 많이 마시지 않아요. 하지만 물을 많이 마시지 않으면 요로결석이나 방광염 등의 질병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집사들이 고양이가 물을 많이 마시도록 갖은 노력을 하는데요. 고양이 물 먹이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고양이 물 먹이기

물 안 마시는 고양이 물 먹이기, 어떻게 해야 할까?

1. 물그릇을 여러 개 두기

집안 곳곳에 고양이 물그릇을 두면 좋아요. 특히, 고양이가 자주 돌아다니는 길에 물그릇을 여러 개 놓아두면 지나다니면서 물 마시는 양이 늘어나게 된답니다.

다만 화장실 근처에 둘 경우 고양이가 물이 더럽다고 생각할 수 있으니 화장실 근처에 물그릇을 두는 건 피해주세요.

bemypet-landscape

2. 물 자주 바꿔주기

고양이는 깨끗한 물을 좋아해요. 만약 물이 오래 고여있었다면, 신선하지 않다고 생각해 물을 마시지 않으려 할 수 있어요. 그래서 물은 새 걸로 자주 바꿔줘야 합니다.

최소한 하루에 2번 이상은 물을 바꿔주고, 이때 물그릇도 잘 닦아주는 게 좋답니다.

3. 습식 사료로 바꾸기

노력해도 고양이가 물을 잘 마시지 않는다면 건식 대신 수분이 가득한 습식 사료를 주는 게 좋아요. 만약 고양이가 건식 사료를 좋아해 습식 사료를 잘 먹지 않으려 한다면 건식 사료에 물을 부어 주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4. 맛있는 물 만들기

고양이가 물 자체의 냄새를 싫어하는 걸 수 있어요. 이런 경우 물을 맛있게 만들어 주는 것도 좋아요. 습식캔에 남은 국물을 물에 섞어주거나 물에 타 먹이는 캣닢 티백, 고양이 전용 음료수 등의 제품을 활용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이런 물은 쉽게 상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장시간 상온에 방치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5. 고양이가 좋아하는 물그릇을 사용하기

고양이가 물그릇의 모양, 재질 등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물 마시는 걸 거부할 수 있어요. 그래서 고양이의 취향에 맞는 물그릇을 사용하는 게 좋답니다.

우선 고양이 물그릇은 입구가 넓은 그릇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입구가 너무 좁으면 수염이 그릇에 닿고 수염이 젖어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아 물 마시기를 거부할 수 있어요. (종종 컵에 든 물을 좋아하는 고양이도 있긴 해요)

또한, 재질의 경우 위생 문제 때문에 플라스틱보다는 유리, 도자기, 스테인리스 제품을 추천하는데요. 특히 투명한 유리 재질은 고양이가 물을 신선하다고 생각하게 만들어 물을 많이 마시게 도와준답니다.

고양이 물 먹이기

고양이가 좋아하는 물그릇 사용기

비마이펫X펫트리움 아크릴 펫테이블

고양이가 좋아하는 유리 식기와 아크릴 식탁으로 구성된 펫테이블이에요. 1구짜리 식기라 물그릇이 여러 개 필요한 고양이가 사용하기 좋답니다.

특히, 투명하기 때문에 고양이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어 음수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제품이랍니다.

누가 써봤냐구요?

꾸이
코리안 숏헤어
12살
4kg
탄이
스코티쉬 폴드 믹스
10살
5.5kg
탄꾸이아빠

탄이가 하부 요로계 질환을 앓았던 적이 있는데, 평소에 물을 적게 마시는 게 원인인 것 같다는 진단을 받았어요.

그 뒤로 고양이들의 음수량에 대해 고민하게 됐습니다. 여러 모양의 물그릇을 사용해 보고 물에 캣닢 가루나 장난감을 넣어 호기심도 자극해 보고요.

여러 시도를 한 결과 고양이 음수량이 있어서 가장 효과가 좋았던 건 물을 자주 갈아주고 먹기 편한 물그릇이었어요.

고양이 물 먹이기

고양이 물 먹이기 좋은 1구 물그릇

탄꾸이아빠: 고양이는 밥그릇 옆에 물그릇이 있으면 물이 더럽다고 생각해 잘 마시지 않을 수 있다고 해요. 꾸이 역시 마찬가지였는데요. 처음 꾸이를 데려왔을 때 2구짜리 식기를 사용했는데 물을 거의 마시지 않더라고요.

비마이펫X펫트리움 아크릴 펫테이블은 고양이 물그릇으로 적합한 1구 식기라 좋았습니다.

고양이 호기심을 자극하는 투명함

탄꾸이아빠: 투명 물그릇이 고양이 호기심을 끌기 좋다고는 하는데, 처음 사용해 봐서 ‘안 쓰면 어쩌지…’하고 걱정했는데요. 주자마자 관심을 보이고 바로 물을 마시더라고요.

다양한 그릇 중 분수대 정수기와 뚝배기 그릇에 담긴 물을 가장 좋아했는데 지금은 분수대 정수기와 이 그릇을 가장 좋아하네요.

고양이 물 먹이기 적당한 높이

탄꾸이아빠: 기존에 쓰던 물그릇 중 뚝배기 그릇은 애들이 좋아해서 썼는데 그릇이 너무 낮아 아쉬웠어요. 고개를 너무 숙이고 먹는 게 관절에 안 좋다고 하더라고요.

아크릴 펫테이블은 고양이에게 적당한 높이라 좋았어요.

고양이 솜방망이를 생각나게 하는 디자인

탄꾸이아빠: 고양이 솜방망이를 생각나게 하는 귀여운 디자인이 좋았어요. 또, 투명 그릇에 투명 식탁이라 시야에 걸리는 게 없어 좋았고요.

애들이 물을 마실 때 슬쩍 아래에 폰을 넣어 영상과 사진 촬영을 했는데요. 혀를 낼름거리며 물을 마시는 모습이 너무 귀여웠습니다 🙂

그래서 결론은?

물 안 마시는 고양이에게 추천해요!

1구 그리고 투명이라 고양이 음수량을 늘려주는 물그릇으로 딱이에요. 고양이 음수량이 고민이신 집사분들 중 투명 물그릇을 사용해 본 적이 없다면 특히 추천합니다.

또 고양이에게 적당한 높이라는 점이 좋았어요. 대형묘가 아닌 일반적인 크기의 고양이들에게는 대부분 잘 맞을 것 같습니다.

궁금한 제품이 있으시면 editor@bemypet.kr로 제보해 주세요!

브랜드: 비마이펫
제품명: 비마이펫X펫트리움 아크릴 펫테이블 1구
유리 식기와 아크릴 식탁으로 만들어져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반려동물 식기입니다. 1구 식기라서 물그릇이 여러 개 필요한 고양이가 사용하기 적합해요.
구매하기

💡 이 리뷰는 브랜드에게 제품을 협찬을 받아, 제품을 사용한 후 작성한 리뷰이며, 광고비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물 먹이기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