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수량 늘리기 좋은 고양이 캔(습식사료) 장단점과 추천 제품 15가지
고양이의 조상은 사막에서 살았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래서인지 고양이는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습성을 가지고 있죠. 하지만 고양이가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다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고양이 음수량 늘리기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고양이 캔 (습식 사료) 급여도 음수량에 도움이 된답니다.
음수량 늘리기 좋은 고양이 캔(습식사료) 장단점과 추천 제품 15가지
고양이에게 음수량이 중요한 이유
고양이가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다면 신부전, 방광염, 요로결석 등의 각종 신장 및 요로계 질환이 생길 위험이 높아져요. 또한, 탈수로 인해 노폐물이 몸에서 제대로 빠져나가지 않고 피부 탄력이 떨어짐, 변비 등이 생길 수도 있고요.
반대로 물을 충분히 마시면 요로계 질환 예방은 물론 소화, 영양소 흡수 등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사실 고양이에게 음수량이 부족하거나 충분할 때 일어나는 증상은 사람과 똑같아요. 그런데 고양이 10마리 중 약 3마리는 신장질환이 있을 정도로 고양이 중에서 음수량이 부족한 아이들이 정말 많답니다. 따라서, 음수량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고 물을 충분히 마실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고양이의 적정 음수량은?
고양이의 적정 음수량은 몸무게 1kg당 40ml~50ml입니다. 4~5kg의 고양이라면 160ml~250ml 정도겠죠. 사실 아주 많은 양은 아니지만, 고양이는 물을 잘 마시지 않기 때문에 이 정도의 양도 먹이기가 꽤 어렵답니다.
고양이 캔, 음수량에 왜 좋냐고요?
고양이 캔 속 수분 함량은 약 70~80%으로 고양이 음수량 채우기에 확실한 도움이 된답니다. 참고로 건사료의 수분 함량은 10% 내외랍니다. 특히, 고양이 캔은 기호성도 좋은 편이라 고양이 음수량을 늘리는 쉬운 방법 중 하나랍니다.
종종 건사료를 더 좋아하는 고양이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 건사료에 물을 부어주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고양이 캔에 물을 더 부어주세요
고양이 음수량이 많이 부족하다면 캔에 따뜻한 물을 조금 더 타줘도 좋아요. (비슷한 방법으로 츄르를 물에 섞어 주는 츄르탕이 있습니다.)
고양이 캔, 어떤 장점이 있나요?
고양이 캔은 음수량을 높일 수 있는 것 외에도 다양한 장점이 있어요. 우선, 주식으로 급여 시 건사료보다 부드럽기 때문에 턱이 약해 음식 먹는 걸 힘들어하는 노령묘에게 급여하기 좋습니다.
또한, 고양이 캔은 재료가 원래의 형태를 잘 유지하고 있어서 향과 맛이 강한 편이에요. 그래서 노화, 질병 등으로 식욕이 없는 고양이에게 급여하기 좋답니다.
단점도 있어요
고양이 캔은 건사료에 비해 치아에 잘 껴요. 치석이 더 빠르게 쌓일 수 있기 때문에, 캔을 급여하는 경우 양치질을 더 꼼꼼히 해야 한답니다.
고양이 캔은 개봉 후에도 오래 보관할 수 있는 건사료와 달리 고양이 캔은 개봉 후 상하는 속도가 아주 빨라요. (유통기한과 별개로요☹️) 그래서 자율 급식이 가능한 건사료와 달리 매번 집사가 챙겨주고 남은 캔은 냉장 보관을 해야 합니다. 또한, 다시 줄 땐 혹시 상하지 않았는지 잘 확인해야 해요.
고양이 음수량 늘리는 다양한 방법들
고양이 캔 급여 외에도 음수량을 늘리는 다양한 방법이 있어요. 고양이 캔 급여로 음수량을 채우는 것과 함께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더 효과적이겠죠.
- 여러 개의 물그릇을 다양한 곳에 두기
- 고양이 수염이 닿지 않는 넓은 물그릇 사용하기
- 투명한 물그릇 사용하기
- 고양이용 정수기 사용하기 (흐르는 물)
- 물 자주 갈아주기
집사에게 물어봤어요!
고양이 캔, 어떻게 고르시나요?
꾸이가 엄청 미식가라서 웬만한 것들은 잘 먹지 않아요. 그런데 탄이는 아무거나 줘도 잘 먹고요. 탄이 꾸이 음수량이 아주 부족하진 않기 때문에, 가격이나 수분함량보다는 꾸이의 기호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구매해요.
고양이 캔 구매 TIP을 알려주세요!
무엇보다 고양이들이 먹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요. 처음 고양이 캔을 구매하신다면 기호성 관련된 후기를 꼼꼼히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또, 처음이라면 한 종류를 대량 구매하지 마시고 여러 종류를 사서 먹여보며 테스트해 보시고요!
고양이 캔 추천 제품 15가지
고양이 간식 캔 TOP5
로얄 어드밴스 캔
참치를 주원료로 한 고양이 캔이에요. 참치&연어, 참치&게살, 참치&새우 등 다양한 종류가 있어서 고양이 기호에 맞출 수 있어 좋아요. 수분 함량이 약 88%라서 음수량을 채워주기 좋아요.
닭고를 주원료로 한 고양이 간식 캔이에요. 쌀닭고기 외에도 야채닭고기, 소고기닭고기, 새우닭고기 등 다양한 맛이 있습니다. 수분 함량이 93%라서 음수량을 채워주기 좋아요.
굿프랜드 고양이 간식 캔
위 제품과 비슷하게 참치 베이스의 캔으로 새우, 연어, 치어 등 8가지 종류가 있답니다. 이 제품 역시 국물이 넉넉하게 들어 있답니다.
네츄럴코어 고양이 게맛살 참치캔
참치와 게살이 들어간 고양이 캔이에요. 고양이 캔 급여 시 양이 많아 내용물이 남는 경우가 많은데, 이 제품은 뚜껑이 있어 보관하기 간편하답니다.
사조 러브잇 레드라벨 고양이 간식캔
참치캔으로 유명한 사조의 고양이 캔이에요. 참치, 게살이 아주 큰 덩어리로 들어있진 않답니다. 홍삼추출물이 들어가 있는 제품이랍니다.
비스트로 고양이용 흰살참치와 닭안심 캔
고양이에게 중요한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캔이에요. 이 제품도 종류가 다양합니다. 수분 함량은 약 82%인데 육수가 아주 많은 편은 아니며 고기가 꽉꽉 들어있답니다.
수분 함량 85% 이상인 고양이 캔 TOP5
대부분 고양이 캔 수분 함량은 80% 이상인데요. 그중에서도 수분 함량이 85% 이상인 제품들을 모아봤어요.
에이앤에프 고양이 간식 캔
에이앤에프 고양이 캔은 국물은 적은 편이지만 실제 수분 함량은 87% 정도로 높은 편이에요. 이 제품도 뚜껑이 있어서 보관하기 편리하답니다.
모찌네 고양이캔 츄릅 주식캔
모찌네 고양이 캔의 수분 함량은 약 85%입니다. 이 고양이 캔도 사조에서 만들었는데요. 위에 소개한 사조 러브잇 고양이 캔보다 육수가 조금 더 많은 편입니다.
탐사 고메 고양이 캔
진한 고기 육수를 넣어 기호성이 좋은 고양이 캔이에요. 수분 함량은 약 85%입니다. 이 고양이 캔은 원재료의 모양을 살린 제품은 아니라 죽과 비슷한 약간 찐득한 제형이랍니다.
펫스토리 프리미엄 로얄 고양이 캔
부드러운 참치 흰 살과 단백질 함량이 높은 참치 붉은 살을 적절히 섞어 만든 고양이 캔이에요. 수분 함량은 88% 정도랍니다.
테비맘마 고양이캔 참치
수분 함량이 약 85%인 고양이 캔이에요. 수분 함량은 높지만 촉촉한 편은 아니라 물을 조금 더 섞어 주는 걸 추천합니다.
파우치형 고양이 캔(습식사료) TOP5
쉬바 고양이 주식 파우치 참치와 닭고기
기호성이 좋다고 알려진 고양이 습식사료입니다. 처음 개봉할 때 젤리처럼 굳어있는 편이라 급여할 땐 스푼으로 조금 으깨주는 걸 추천해요.
위스카스 고양이 주식 파우치 구운 고등어
주니어, 성묘, 시니어용 제품이 구분되어 있어 주식으로 급여하기 좋은 고양이 습식사료예요. 구운 도긍어는 성묘용으로 나온 제품입니다.
뉴트리플랜 모이스트루 참치와 닭고기 캣 고양이간식
사람 참치 캔으로 유명한 동원에서 만든 고양이 습식사료입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다고 알려진 붉은 참치살과 참치알이 들어갔답니다.
네코 그레이비 참치 토핑 닭고기 고양이 습식사료
원재료의 모습이 잘 살아있고 육수가 넉넉한 고양이 습식사료입니다. 육수가 많은 편이라 실제 양 자체가 많다고 느껴지진 않아요. 하지만 기호성은 좋은 편이라고 합니다.
더캣츠 소프트 스프 타입 고양이간식 파우치
3개월 이상이라면 급여할 수 있는 고양이 습식사료입니다. 습식사료 중에서도 특히 촉촉하고 부드러워 이빨, 잇몸이 약한 고양이에게 추천해요.
관련 제품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