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커크 렉스 고양이 성격과 특징 7가지

고양이계 푸들이라는 별명을 가진 셀커크 렉스. 외국에서 “양털 옷을 입은 고양이”라고 부를 정도로 풍성하고 곱슬곱슬한 털을 가졌다. 셀커크 렉스 성격과 특징은 어떨까? 그리고 역사와 유전질환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셀커크 렉스

셀커크 렉스 고양이 특징

🧬유전자 변이로 털이 곱슬거려

유전자 변이로 인해 곱슬곱슬한 털을 가진 고양이 이름은 렉스 (rex)로 끝난다. 그리고 곱슬곱슬한 털을 가진 고양이는 셀커크 렉스, 데본 렉스, 콘월 렉스가 있다.

비마이펫배너광고

같은 셀커크 렉스여도 곱슬곱슬한 정도는 달라

셀커크 렉스 고양이는 옆구리, 배, 목뒤, 심지어 수염까지 곱슬곱슬하다. 그리고 털은 2살이 될 때까지 자란다.

또한 장모종, 단모종으로 나뉜다. 장모종은 부드러운 컬을 가지고 있다면 단모종은 더 뽀글뽀글한 컬을 가지고 있다. (장모종 고양이 털 관리 알아보기)

셀커크 렉스

직모 셀커크 렉스도 있어

셀커크 렉스의 털이 곱슬곱슬한 정도는 연령, 성별, 기후, 계절, 특히 여성 호르몬에 따라 달라진다. 개중에 직모로 태어나는 고양이도 있다.

곱슬곱슬한 털 유전자를 물려받을 확률은 50%이기 때문에 곱슬이나 직모로 태어날 수 있다. 또한, 아기 고양이 때 직모로 태어나 생후 8개월 이후 곱슬곱슬한 털로 변할 수 있다.

💪둥글둥글해 보이지만 다부진 체격을 가져

셀커크 렉스 고양이는 양 볼에 간식을 잔뜩 넣은 햄스터처럼 볼이 둥글둥글하다. 그리고 곱슬곱슬한 털과 외모 때문에 체구가 작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셀커크 렉스는 체중 7kg까지 나가는 중대형 사이즈 고양이다. 뼈가 굵고 근육질의 다부진 체격이라 장난치고 뛰어노는 걸 좋아한다.

👨‍👩‍👧‍👦초보 집사, 어린아이, 노인이 있는 가정에서 키우기 좋아

셀커크 렉스 고양이는 처음 보는 사람에게도 친근하게 잘 다가간다. 그리고 혼자보다 사람이나 동물과 함께 있는 걸 선호한다.

또한, 차분하고 인내심이 많은 성격으로 강아지, 어린아이, 노인과 곧잘 친해진다. 그래서 초보 집사나 대가족이 키우기에 좋다.

셀커크 렉스

자주 빗질하면 안 돼

사람도 곱슬머리면 머리가 자주 엉켜 빗질이 무서워진다. 셀커크 렉스도 털을 자주 빗기면 엉킬 수 있다. 그리고 고양이는 스스로 그루밍 하기 때문에 빗질을 자주 해주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고양이를 목욕할 때 털 사이에 샴푸가 남을 수 있다. 그래서 셀커크 렉스 고양이를 목욕할 때 잘 헹궈지는 샴푸를 사용하는 게 좋다.

셀커크 렉스 고양이 성격

😺호기심 많고 사교적인 고양이

셀커크 렉스 고양이는 호기심도 많고 장난기도 많아 집사에게 장난도 잘 친다. 그리고 똑똑한 편이어서 쉽게 지루함을 느낀다. 따라서, 먹이 퍼즐이나 장난감으로 자주 놀아주는 게 좋다.

혼자는 싫어, 집사 곁이 좋은 개냥이

셀커크 렉스는 집사 무릎과 옆자리를 가장 좋아한다. 그래서 혼자 사는 집보다 가족이 많은 가정에서 키우는 게 더 좋다.

셀커크 렉스

🌏셀커크 렉스 고양이 역사

보호소에서 발견한 고양이?

1987년 몬태나주에 사는 제리 뉴먼(Jeri Newman)이라는 사람이 보호소에서 곱슬곱슬한 털을 가진 고양이를 발견해 키우기 시작했다. 그 후 곱슬 털을 가진 고양이와 페르시안 고양이 사이에 태어난 고양이 6마리 중 3마리가 뽀글뽀글한 털을 가지고 태어났다.

뽀글뽀글한 털을 가진 고양이들을 셀커크 산(Selkirk Mountain) 이름을 따 셀커크 렉스(Selkirk Rex)라고 이름 지었다. 그리고 2000년 고양이 애호가 협회에서 셀커크 렉스 고양이 품종으로 인정했다.

셀커크 렉스

🤒셀커크 렉스 고양이 유전질환

다낭성 신장질환(PKD)

  • 신장에 물주머니(낭종)가 생기는 난치병으로, 신장이식이나 투석을 해야해요
  • 페르시안 고양이, 버만 고양이, 봄베이 고양이가 걸리기 쉬운 질병이에요

다낭성 신장질환은 신장에 물주머니(낭종)가 생기면서 기능이 떨어져 신장 이식이나 투석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페르시안 고양이, 버만 고양이, 봄베이 고양이 등이 걸리기 쉬운 질병이다.

고양이 비대성 심근증(HCM)

  • 심장벽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져요
  • 메인쿤, 랙돌, 데본 렉스 고양이가 걸리기 쉬워요
  • 빠른 심박수, 호흡, 기절 증상이 있어요

심장 근육 단백질 요소가 유전적으로 이상해져서 심장벽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는 질환을 말한다.

심장벽이 너무 두꺼워지면 혈류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역류하거나 혈전이 생길 수 있다. 그래서 심박수를 느리게 하고 심장에 물이 차지 않게 하는 혈류 개선 약물 치료를 한다.

고관절 이형성증

  • 관절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해요
  • 메인쿤, 히말라야 고양이가 걸리기 쉬워요

고관절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해 관절에 무리를 주는 질병이다. 관절이 굳거나 통증을 유발하는 퇴행성 질환이다. 만약 고양이가 절뚝거리거나 장난감을 흔들어도 잘 놀지 않는다면 의심해보는 게 좋다.

그 외에도 소화기 질환(위장염, 췌장염), 치은염, 안구질환(결막염, 녹내장, 백내장), 단두증, 동맥 혈전 색전증 등이 있다.

hj.jung

근엄한 츤데레 고양이 호두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오래 오래 행복하게 만수무강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모시며 살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