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펜스, 배변 훈련에 좋을까? 올바른 사용법 4가지

강아지를 처음 데리고 왔을 때 배변 훈련을 위해 울타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 강아지 펜스는 배변 훈련보다는 다른 상황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강아지 펜스 사용하면 좋은 4가지 상황 그리고 추천 제품 10가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강아지 펜스, 이럴 때 사용해 주세요

1. 새로운 반려동물과의 만남

이미 강아지를 키우고 있는데 집에 새로운 반려동물을 데려오려고 한다면 울타리가 필요합니다. 처음엔 공간이 분리된 상태에서 냄새를 맡으며 서로를 인지하고 익숙해질 수 있는 시간을 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데려오자마자 인사시키면 경계심으로 인해 공격성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합사 시에는 울타리로 공간을 꼭 분리해 주세요.

비마이펫배너광고

2. 현관문 앞 설치

집에 손님, 배달원 등이 왔을 때 현관문 쪽에서 달려드는 강아지들도 있는데요. 강아지 입장에선 단순히 반겨주는 걸 수 있지만, 강아지를 무서워하는 사람이라면 매우 놀랄 수 있습니다. 또한, 낯선 사람에 대한 경계심이 심해 공격성을 보이는 경우 사람이 다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어요.

따라서, 강아지가 현관문으로 달려드는 습관이 있는 경우 펜스를 설치하면 좋습니다.

3. 수술 후 과한 움직임 방지

수술 후에는 강아지가 많이 움직이지 않는 게 수술 부위의 빠른 회복에 도움이 돼요. 종종 수술 후 상태가 좋아서 격하게 움직이는 경우도 있는데, 자칫하면 수술 부위가 터질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가 키우는 몽이도 중성화 수술 직후 너무 활발해서 잘 지켜봐야 했죠. 특히, 골절 수술을 받은 경우에는 움직임을 최대한 줄이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보호자가 외출했을 때는 강아지 행동 범위를 제한하기 어렵습니다. 이럴 때 울타리를 사용하면 강아지 행동 범위를 줄일 수 있답니다.

4. 들어가면 안 되는 곳 막기

강아지가 특정 장소에 들어가는 걸 막기 위해 펜스를 설치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갈이 시기의 강아지가 전선이 많은 방에 들어가지 않도록 막을 수 있습니다. 혹은 시각 장애나 백내장 등의 안구 질환으로 시력을 잃은 강아지가 있다면, 다칠 수 있는 물건이 많은 방에 들어가지 못하게 막을 수 있죠.

강아지 펜스 종류 2가지

강아지 펜스는 크게 울타리 그리고 안전문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강아지 펜스

울타리형

울타리는 강아지 행동반경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수술 후 과한 움직임을 방지하려는 목적일 경우 사용하기 좋고 다른 반려동물과 합사 시에도 사용하기 괜찮습니다.

강아지 펜스

안전문형

특정 장소에 들어가는 걸 막을 때 사용하기 좋아요. 현관문이나 방문에 설치해 특정 장소에 접근을 막아야 할 때 사용하기 좋은 형태입니다.

강아지 울타리 고를 때 주의할 점

강아지 펜스를 고를 때, 강아지 크기와 체형 그리고 점프력을 고려해 선택해 주세요. 소형견의 경우 울타리 틈이 너무 넓으면 틈 사이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또한, 크기에 맞지 않으면 울타리를 질질 끌고 다닐 수도 있어요. 또, 점프력이 좋은 강아지라면 높은 울타리를 구매해야 합니다.

강아지 펜스를 잘못 선택했을 때…

강아지 울타리
강아지 울타리
강아지 울타리

강아지 울타리를 사용한 배변 훈련, 정말 좋을까?

강아지를 집에 처음 데려왔을 때, 울타리를 사용하면 배변 훈련을 하기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강아지를 울타리에 넣어놓으면 행동반경이 매우 좁아져서 계속 같은 장소에서 배변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보호자가 특별한 노력 없이 편하게 배변 훈련을 할 수 있어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단점이 있어요

그런데 울타리를 사용하게 되면 강아지가 집안을 제대로 탐색할 수 없습니다. 또한, 보호자와 계속해서 떨어져 있기 때문에 유대감 형성에도 좋지 않습니다.

강아지 펜스

완벽한 배변 훈련 방법은 아니었어요

울타리를 치운 후에는 강아지의 행동반경이 넓어지면서 배변 실수를 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 역시 처음 몽이를 데리고 왔을 때 울타리를 사용한 배변 훈련을 했는데, 몽이는 지금 100% 실외 배변만 하고 있답니다.😅 이처럼 울타리를 사용한 배변 훈련이 완벽한 방법은 아니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강아지 울타리

올바른 배변 훈련 방법은?

따라서, 울타리를 사용한 배변 훈련보다 ‘배변 공간을 냄새로 인식한다’는 강아지의 본능을 이용해 배변 훈련을 하는 게 더 좋습니다. 이때, 배변 실수를 했다고 강아지를 혼낸다면 오히려 훈련이 힘들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1. 배변 패드를 다양한 장소에 여러 장 사용하여 넓게 깔아준다
  2. 배변 실수를 했다면, 다시 실수하지 않도록 냄새까지 완벽하게 제거한다
  3. 사용하지 않는 배변 패드는 치워준다
  4. 배변 패드 개수를 줄여가며 배변 공간을 좁혀준다.

강아지 펜스 추천 제품 10가지

울타리형 펜스

펫스토리 포그니 PS안전인증 강아지 울타리 12p

한국애견협회에서 유해 물질로부터 안전성을 인증받은 강아지 울타리입니다. 조립식이라 울타리 크기, 모양을 조절할 수 있는데 높이도 조절이 가능해서 유용합니다.

21세기트랜드 강아지 안전문 울타리 탄탄도어 10칸

단단한 철제 소재로 내구성이 좋은 강아지 펜스입니다. 바닥에 미끄럼방지 처리가 되어 있어 쉽게 밀리지 않아요.

푸르미 반려동물 매직 울타리 대형 6단

조립형 강아지 울타리입니다. 이 제품도 바닥에 미끄럼방지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다만, 문이 조금 높아서 다리가 불편한 강아지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펫초이스 프리미엄 철제 애견펜스

강아지 크기에 따라 울타리 사이즈를 고를 수 있어 좋아요. 사이즈에 따라 높이가 달라지는데, 60cm~120cm 사이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이리스코리아 펫 케이지 CLS-1130Y

윗면이 막혀있는 케이지 스타일의 강아지 울타리입니다. 무겁지만 그만큼 튼튼한 제품입니다. 조립 난이도는 꽤 높은 편이라고 해요.

안전문형 펜스

차일드스타 접이식 안전문세트

폭이 넓고 접이식이라 다양한 공간에 안전문을 설치할 수 있어요. ㄱ자, ㄷ자 등으로 다양한 모양으로 설치할 수 있답니다.

제스파 피카노리 애견 안전문 PECA1001

기본적인 강아지 안전문입니다. 확장 패널을 구매해 연결하면 더 넓은 공간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틈이 조금 넓은 편이라 아주 작은 강아지라면 빠져나올 가능성이 있어요.

딩동펫 프리미엄 반자동 애견용 안전문

세 가지 사이즈를 고를 수 있는 안전문이에요. 문이 넓은 경우 확장하면 되지만, 문이 좁은 경우 난감한데요. 미니 사이즈가 있어서 좁은 문도 설치가 가능하답니다.

굿프랜드 애견 심플 원목 안전문

견고한 원목 소재의 안전문입니다. 확장형으로 98~181cm까지 설치가 가능해요. 안전문 무게는 10kg 정도로 꽤 무거운 편입니다.

프리미엄 안전문

틈이 3.5cm로 매우 촘촘해서 작은 강아지도 쉽게 빠져나올 수 없어요. 높이도 90cm라서 웬만한 점프력으로는 뛰어넘을 수 없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