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건강검진 해야 하는 이유 – 주기, 항목, 비용 알아보기

강아지를 키우다 보면 건강검진을 해야 한다는 얘기를 들어본 적이 있으실 텐데요. 건강해 보이는데 꼭 해야할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강아지가 건강해 보인다고 해서 정말 건강한지는 알 수는 없어요. 증상이 눈에 띄지 않는 질병도 있고, 강아지가 아픈 걸 숨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일정 주기로 건강 검진을 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강아지 건강검진, 주기는 어떻게 되고 또 어떤 항목을 검사해야 할까요?

강아지 건강검진

강아지 건강검진

강아지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건강검진을 하면 질병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져요. 질병 조기 발견으로 치료 시기를 앞당기면 질병 악화 속도를 늦춰 강아지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 및 치료를 통한 증상 완화로 강아지 삶의 질을 높일 수도 있답니다.

강아지 건강검진

저희 몽이도 2021년 건강검진을 통해 심장비대증이 있다는 걸 확인하고 계속 주의하고 있었는데요. 최근 심장질환 증상 중 하나인 기침이 심해져 병원에 방문했고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건강검진을 했기 때문에 초기 단계에 치료를 시작할 수 있었고, 기대 수명을 많이 연장할 수 있을 걸로 예상하고 있어요.

bemypet-landscape

건강검진, 최소 1년에 한 번

강아지 건강검진은 나이와 상관없이 1년에 한 번씩 하는 게 권장됩니다. 한창 건강한 1~6세의 강아지라고 아플 일이 없는 건 아니니까요. 이 시기에는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가장 기본적인 항목만 검진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중년 정도로 볼 수 있는 7~8세부터는 필수적으로로 연 1회 건강검진을 해줘야 합니다. 또한, 10살 이상의 노령견이라면 면역력, 체력, 신체 기능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6개월에 1번 해주면 좋습니다.

몽이 건강검진 X-RAY 사진

강아지 건강검진 항목

특별히 ‘필수’ 건강검진 항목으로 정해진 것은 없는데요. 일반적으로 아래 네 가지 항목을 많이 검사합니다.

  • 기본 신체검사 : 치과 검진, 심장 청진, 슬개골 촉진, 검안, 피부 등 전반적인 신체 상태 확인
  • 기본 혈액검사(CBC) : 가장 기본적인 혈액 검사. 각종 신체 기능, 면역력, 빈혈, 혈소판 수치 등을 확인
  • X-RAY(흉부, 복부) : 뼈와 장기 모양을 관찰하고 관절 건강, 심장 건강, 암 등을 확인
  • 소변검사 : 요단백, 요당, 요산, 비뇨기계 감염, 출혈 여부 등을 확인

이 외에 혈청 화학 검사(Chemistry), 복부 초음파, 전해질 검사(Electrolyte), 호르몬 검사, SDMA 검사, 분변 검사, 심장사상충 검사 등의 다양한 검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건강검진 비용은?

강아지 건강검진은 나이, 몸무게, 검사 항목 등에 따라 병원마다 달라요. 통계가 있는 건 아니지만, 경험상 기본적인 건강검진을 할 경우 10~20만원 대의 비용이 나갑니다. 추가적인 검진을 하는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건강검진을 앞두고 있다면, 주변 동물병원 2~3곳에 검사 항목 및 비용을 문의해 비용을 비교해 보는 걸 추천드려요.

간단한 셀프 건강검진 키트도 있어요

최근 보호자가 직접 할 수 있는 셀프 강아지 소변검사 키트도 나오고 있습니다. 건강검진 주기 사이에, 행동 변화가 있을 때 등 간단하게 강아지 건강 상태를 확인해 보기 좋아요.

밥이보약 반려동물 소변검사키트 50p
밥이보약 반려동물 소변검사키트 50p
바로가기

50회 분 강아지 소변검사 키트입니다. 강아지 소변을 묻히고 1분 뒤에 비색표와 색을 비교하여 판정하면 됩니다.

반려동물 어헤드 베이직 국문 소변검사 키트
반려동물 어헤드 베이직 국문 소변검사 키트
바로가기

어플을 사용해 검사 결과를 볼 수 있는 강아지 셀프 소변검사 키트입니다. 1회분으로 가성비가 좋은 편은 아니지만, 과거 결과 기록해 둘 수 있어 유용해요.

반려동물 고양이 강아지건강 소변검사 소변스틱 진단키트 건강검진 VET10 (100매)
반려동물 고양이 강아지건강 소변검사 소변스틱 진단키트 건강검진 VET10 (100매)
바로가기

100회 분 강아지 소변검사 키트로 가성비가 좋아요. 이 제품 역시 소변을 묻힌 뒤 1분 뒤에 비색표와 비교해 결과는 판정하면 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강아지 건강검진 주제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가요? 비마이펫 Q&A 커뮤니티에 질문하고 평균 12시간이내 회원 및 에디터분들께 답변을 받아보세요

몽이언니

스피츠 몽이와 함께 살고 있는 몽이 언니입니다! 1일 3산책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eunjinjang@bemypet.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